내 아이의 IQ와 EQ를 높이는 PQ 부모 수업 - 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자녀 인성 교육 방법
조진형 지음 / 타래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Q와 EQ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PQ란 용어는 이 책을 통하여 처음 알게 되었다.

PQ(Paraental Intelligent Quotient) 란 부모지능지수로, 부모로서 자식을 낳고 양육하기 위해 타고난 인간의 지능을 말한다.

이 책에서는 부모지능을 회복하여 가정을 바로잡고 그러므로써 오늘날 일그러진 사회를 바로 세울 수 있기를 희망하며 쓴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4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챕터의 주제와 중요한 것을 간략해 본다.

 

챕터 1은 생소하게 들리는 부모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준다.

식물과 동물에도 부모지능이 있지만 인간의 부모지능과는 많이 다르다. 사자와 가시고기 살모사등 동물들의 부모지능에 대한 예를 들려주고 있다.

조선 왕실의 부모교육등이 이야기를 통해 부모지능이란 것은 생소한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는 당연히 존재해 있는 것이지만 그에 대한 용어를 부모지능이라 부르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관심과 기다림을 통해 양육을 하는 유태인의 부모지능과 '아이는 아이답게 '가 교육의 콘셉인 핀란드의 부모지능, 그리고 한국 부모들의 PQ을 비교하여 주고 있기도 하다.

또한 다양한 PQ의 유형을 보여주고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주고 있다.

 

챕터 2는 PQ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1. 자녀와 함께 이루고 싶은 꿈을 목표로 설정하라.

2. 화를 제거하라.

3. 불안과 두려움을 해소하라.

4.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라.

5. 명상으로 PQ를 높여라.

6. 훈련을 통해 행복한 부모 지능을 갖는다.( 심신상태 조절하기. 마음상태 조절하기 등)

위와 같은 방법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자세하게 알려 주고 있다.

 

챕터 3은 PQ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알려준다.

여기에는 NLP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NLP는 뇌과학에 기반을 둔 신경언어 심리학이다.

NLP와 PQ를 연결할 수 있도록 의식 변화의 6단계와 명상수업, 자녀의 마음 읽기, 행복을 만드는 말을 찾는방법, 해킹 대화법, 그리고 질문을 통해 마음의 문을 여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챕터4에서는 부모교육은 인성교육이다라는 주제로 인성교육이 무엇인지, 인성교육의 핵심가치와 덕목, 그리고 빠르고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법을 자세히 알려 주고 있다.

 

자녀교육의 어려움 중 80%는 부모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면 해결이 되며, 나머지 20%는 부모 스스로가 변화하면 해결되는 것들이다. p103

 

'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TV 프로그램이 있다. 그곳에서도 보면 부모들이 아이가 문제가 있다고 하여 의뢰를 하는데, 결국에는 부모들이 변화거나 자신들의 문제를 인식하게 되면 아이도 달라지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어른들은, 부모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모두 옳은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옳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행동이 아이에게 맞지 않는 것일 수도 있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닐까 싶다.

나도 아들을 키우면서 아이니까라고 인식을 하고 생각을 하게 되니, 아이가 흘리는 것도, 어질러놓는 것도 기다리게 되는 마음이 생기게 되더라.

 

긍정 질문

"너, 왜 아직도 숙제 안 했니?" → "언제 숙제 할 계획이니?"

미래 질문

"왜 아직도 방을 안 치웠니?" → "언제 방 청소 할 생각이니?"

 

이 책에서 예시로 보여주고 있는 대화법이 상당이 유용하다.

잘 익혀서 아이에게 뿐만 아니라 남편에게도 사용해도 아주 좋을 듯 하다.

 

우리는 누구나 좋은 부모가 되기를 원한다.

부모 자신이 생각하기에 좋은 부모인것인지, 자녀들이 생각하기에 좋은 부모인지에 대한 기준도 다른 것 같다.

그래서 좋은 부모가 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부모 자신이 우선은 행복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의 마음이 평안해져야 하며,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볼 수 있게 되지 않나 싶다.

 

이 책은 부모 자신이 편안해지고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라고 본다.

부모지능이 어떤 것이며  좋은 그리고 높은 부모지능을 위해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 주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좋은 부모가 되고 좋은 인성의 자녀들이 길러지고 멋진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율림 2015-05-17 0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부모가 행복하면 아이들도 따라서 행복해지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