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공부법 강의 - 유네스코 선정 21세기 개혁교육 모델, 발도르프 학교에서 배운다
르네 퀘리도 지음, 김훈태 옮김 / 유유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방적인 경쟁과 당연한듯 몇 학년을 뛰어넘는 선행학습.

아이의 재능과 흥미는 무시한 채 그저 공부만 잘 하면 성공하고 행복하게 될 것이라는 부모들의 바램.

한 때는 나도 무조건 성적만 잘 나오면 우선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아이들을 가르쳐보면서 깨달은 건..

넘치는 사교육과 성적 중심의 경쟁은 아이도 부모도 절대 행복해하지 않는 다는 것..

물론 그 중에 간혹 스스로 즐기며 경쟁을 하고 공부를 즐기는 아이들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노력들에 힘겨워하는 모습들이었다.


그래서 하게 된 생각..

우리는 왜 공부를 하는 것일까?

좋아하는 일에는 열정을 갖고 스스로 최선을 다하게 되는데, 공부를 즐겁게 여기며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등..


5살이 된 아들을 키우면서 더욱 고민이 되는 것이 공부에 관한 것이 되었다.

의무적인 학습이 아닌 재미와 스스로 할 수 있는 학습이 되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하면서 '거꾸로 교실, 거꾸로 학습, 하브루타'등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있는 요즘이다.


이런 나에게 <발도르프 공부법>은 생소한 것이었다.

유네스코가 21세기 개혁교육 모델로 선정하였다는 발도르프 학교의 발도르프 공부법.

과연 어떤 공부법을 말하는 것인지 한 글자 한 글자 새겨가며 읽어보았다.


<발도르프 공부법 강의>는 미국의 한 발도르프 학교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일곱 편의 강의를 정리해 모은 것으로 사전 지식이 없더라도 발도르프 공부법이 어떤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다.


발도르프 교육은 아이들 개인의 기질을 이해하고 아이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기질을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다듬는데 있다고 한다.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진 아이들이 상호보완적인 활동들이 일어나게 하며, 다른 기질을 인정하는 법을 배우고 고유한 개인이 될 준비를 하게 하는 데 있다.

이 시기를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여섯 살에서 열네 살 시기로 보고 있으며, 자신에 대한 자각과 관계, 책임감등을 갖게 해준다고 한다.

물론 발도르프 교육에서도 교과 과정이라는 것이 있다.

발도르프 교육이 교과 과정을 한 단어로 정리해보면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우리 교육에서도 '통합 교육'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발도르프의 교육과는 차별이 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과학, 예술, 인문학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교양과목을 충실히 가르치고, 모든 과목을 통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떤 학급도 다른 과목과 관련 없이 공백 상태가 되지 않도록 가르칩니다. 모든 과목을 가르치며 각 과목을 서로 연결시킴으로써 우리는 아이들이 단계적으로 삶의 중요한 질문들에 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p 84


발도르프 교육의 통합의 목표는 삶의 질문들에 스스로 답할 수 있는 아이가 되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경이롭게 바라볼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뿌리와 내가 살고 있는 곳과 세계의 역사와 수학과 문학, 그리고 음악들을 통해서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는, 올바른 세계관과 올바른 자아를 갖을 수 있게 하는데 있는 듯 하다.

그러한 과정에서 교과 과정은 폭넓게 이해하며 즐겁게 배우고 익힐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을 가르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가르치는가'입니다. p132


여러분은 행복을 추구할 수 없습니다. 사랑과 열정처럼 행복은 여러분이 하는 일의 부산물입니다. p67


발도르프 교육은  경이로움, 감사함, 책임감이 아이들의 발달에 주춧돌이 되게 하여 사랑과 열정을 갖을 수 있게 해주고 자아와 세계 사이의 조화를 추구하며 아이의 타고난 자질을 북돋아 남을 돕고 싶어하고,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자신을 둘러싼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어른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데 있었다.


발도르프 교육, 거꾸로 교실, 하브루타 교육은 조금씩은 다르지만 서로 연관되는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발도르프 학교는 현재 64개국 1,080곳이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있는데 15 곳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은 아랑곳 없이 자신을 위한 경쟁만이 난무하는 현실...

우리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발도르프 교육이, 발도르프 학교가 널리 알려지고 보편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