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 ㅣ 지도로 읽는다
역사미스터리클럽 지음, 안혜은 옮김 / 이다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와 관련된 영화를 보면 무척 재미있는데 역사를 교과서로 보면 왜그리도 외울건 많고 재미는 없었던지...
내 기억 속에 역사는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었다.
그 중에서도 세계사는... 알아야 할 사건들이 너무 많아 교과서를 펼치기 조차 힘들었던....ㅎㅎ
도대체 역사를 재미있는 영화처럼, 혹은 이야기처럼 보고 읽고 이해할 수는 없는 것일까?
나의 이런 역사에 대한 두려움때문에 교과서가 아닌 역사책을 보면 읽어보고 싶어진다.
한 장의 지도를 보는 것만으로 세계사의 흐름을 한눈에 꿰뚫는다! p4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은 지도로 세계사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책이라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은 사람 중심의 역사가 아니고, 땅 중심의 역사를 보여준다.
엄청나게 폭 넓은 세계사를 전부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꼭 외워두고 싶은 세계사 명장면 97가지를 선택해 올컬러 그래픽 지도와 함께 들려준다.
4대 문명의 발생에서부터 제 2차 세계대전까지 중에서 인류의 역사를 바꾼 세계사 명장면들이 담겨 있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를 바꾼 세계사 명장면 97가지를 올컬러 그래픽 지도와 함께 읽으니 더 재미있다.
지도에서 역사적 현장도 보고 역사적 인물도 볼 수 있다.
세계사 명장면 97가지 사건 중에는 제2차 페르시아전쟁인 마라톤 전투, 무함마드 계승자들의 교세 확장 위한 지하드, 페스트의 전염 경로, 신구교의 종교 전쟁, 루이 16세를 처형한 프랑스혁명, '청일전쟁의 불씨'를 지핀 한반도의 동학 농민 운동등이 담겨있으며 노르망디 상륙 작전이 이 책의 마지막 사건이 된다.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들을 시대순으로 나열해 설명하고 있다. 동서양을 넘나들며 통사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은 세계사의 전체상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지도를 따라가다 보면 세계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온다. p 6
한 권에 중요한 세계사를 담았기때문에 지도에서 볼 수 있는 사건들을 설명해주는데에 있어서는 불필요한 설명들은 모두 빼고 간략하게 핵심만을 담은 듯 하다.
그래서인지 지루함은 느낄 새 없이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을 스피드하게 읽을 수 있기도 하다.
가독성이 좋은 세계사 책이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이다.
또한 순서대로 읽지 않고 궁금했던 세계사 부분을 찾아서 지도를 보고 설명을 읽기만 해도 충분히 흥미를 느끼며 이해할 수 있기도 하다.
엄청나게 광범위하고 어려운세계사.
4대문명의 시작에서 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
매번 역사책을 보면 시작인 4대문명만 열심히 보다가 다양하고 낯설은 나라와 민족, 종교, 문화등에 버거워 중도에 포기하게 되는 막연한 세계사.
그랬던 세계사를 이제는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세계사 명장면> 덕분에 재미있게 세계사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