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 - 돈에 대한 낡은 프레임이 당신을 가난하게 만든다
이즈미 아키코 지음, 유가영 옮김 / 다온북스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돈을 많이~~ 벌고 싶다.

돈이 많은~~ 사람들도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데..

나와같이 평범한 사람들이야 돈을 많이 벌고 싶은 마음은 간절하리라..


남들처럼 일하고, 아니 남들보다 더 일하는 것 같고,

아껴쓰기도 하는데 도대체 왜?

다람쥐 쳇바퀴 돌 듯만 하고 원하는 만큼 돈이 안모여지는 건지..


돈이 모여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를 읽게 되었다.


"돈에 대한 낡은 프레임이 당신을 가난하게 만든다"


돈에 대한 낡은 프레임..?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를 통해서 우리가 갖고 있는, 아니 내가 갖고 있는 돈에 대한 프레임이 낡은 것임을 알게 되고 그런 낡은 프레임을 버려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돈에 대한 낡은 프레임이란..

잠재의식 속에 있는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말한다.

부자가 되면 잃게 되는 것이 있다라든가, 나는 돈과는 인연이 없다라고 생각하는거라든가, 땀 흘려 일하지 않고 돈을 버는 것은 나쁜 일이다 라든가, 투자는 실패할 위험이 있다 라는 등의  생각들이 신념처럼 우리에게 잠재되어 있어 돈을 벌 수 있는 많은 기회와 방법들을 그냥 지나치게 된다는 것이다.


 당연하고 옳은 것이라고 여겼던 돈에 대한 많은 생각들이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이며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신념임을 확인할 수 있다.

나역시도 투자는 투기라고만 생각했다. 주식투자든 무슨 투자든 투자를 해서 돈을 벌었다는 사람도 있지만 몽땅 잃었다는 사람들이 말이 더 안심이 되듯 해서 그래 역시 투자는 투기이니 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여기곤 했다.

그러다 생각이 바뀌는 계기가 몇 해 전에생겼다.

우리는 돈을 더 벌 수 있었던 기회를 놓쳤고 그 때 이후로 돈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에서도 돈에 대한 낡은 프레임을 버리고 새로운 프레임을 갖으라고 말한다.

돈에 대한 관념을 정리하고, 지금의 연장선상에 있는 미래를 그려보고, 제약이 되는 낡은 신념은 버리고, 새로운 신념을 구조적으로 반복적으로 새기고, 새로운 신념이 '옳다'는 증거를 수집하라고 한다.

그리고 새로운 프레임에 맞게 머니 플랜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절약만이 돈을 모을 수 있는 시대가 아닌 요즘..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에서 알려주는 돈을 벌기 위한 네 가지 루트맵을 보면,

첫째는 '일하는' 것.

둘째는 '투자하는' 것

셋째는 '물려받는' 것

넷째는 '권리를 얻는' 것 이다.


'권리를 얻는' 것은 책을 써서 인세를 얻거나 발명을 해서 특허수입을 얻는 등 일정한 권리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수를 얻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돈 버는 방법으로는 '일하는 것'과 '투자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투자하는 것은 곧 자산운용을 말한다.

이 책에서는 금융자산뿐 아니라 다양한 자산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풍요로워지는 것',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한 마인드 세트가 생기지 않으면 첫걸음을 내딛을 수 없다. p 213


이처럼 <다시 시작하는 돈 공부>는 돈에 대한 우리들의 프레임을 바꿔주고자 하는 책이었다.

어떤 부분에 어떻게 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돈을 벌고 싶다면 돈에 대한 프레임부터 바꿔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돈을 벌고는 있다.

그러나 더 많은 돈을, 노후에 여유자금을 충분히 준비하고 여유롭고 풍요롭게 살 수 있을 만큼 돈을 벌고 싶다면 돈에 대한 프레임을 바꾸는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행동해야 한다.

이제 돈에 대한 프레임을 바꾸자...^^


작은 한 걸음이라도 괜찮다. 풍요로운 인생을 보내기 위해 당신이 이미 갖고 있는 많은 자산을 운용해보자. 내일로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p 2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