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요리지도사 - 아이와 함께하는 키즈쿠킹
장은숙 지음 / 아우룸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요즘 아이들 세계에선 쉐프는 인기있는 직업이다.

주위에도 요리사가 되겠다고 하는 아이도 많고, 아이들을 위한 요리 강의도 부쩍 많아진 모습이다.

길을 가다가도 아동요리에 관한 광고나 현수막을 자주 보게 한다.

사실, <아동요리 지도사>책을 읽기 전만 해도 아이들에게 요리를 가르치는 것을 어른들이 요리학원에서 배우는 거랑 똑같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어른들이 요리학원에서 배우는 거랑 아이들이 요리를 배우는 거랑은 차원이 달랐다.


아동요리는 그저 단순히 아이에게 요리를 가르쳐 주는 수업이 아닌 요리 수업을 통해 동화책도 읽어보고 동화책의 주인공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색종이로 종이접기도 해보고 쿠키 반죽을 만들어 촉감을 느끼고 자기가 원하는 모양의 쿠키를 만들어 개수를 세어보는 등 전인적인 놀이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p 2


요리 수업을 통해 어떻게 동화책과 만들기와 수 놀이등 요리와 학습을 연결할 수 있는 것일까?

요리를 즐거워하지 못하고 잘 하지 못하는 나에게는 도저히 학습과 아니 놀이교육과 요리를 연결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런데 이 책 <아동요리 지도사>를 보니 요리를 통한 전인적인 놀이교육을 어떻게 하는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아동요리 지도사>는 유치부, 퍼포먼스, 초등부, 스페셜 요리로 나뉘어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요리에 들어가기 전에 <아동요리 지도사>가 무엇인지, 또 아동요리지도사의 역할과 아동요리 활동의 교육적 의의에 대해 알려준다. 더구나 <아동요리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활용할 수 있는 아동요리의 유아와 유치부, 초등부 1년 계획안도 보여주고 있었다.

계획안은 아동요리 지도사들이 활용해도 좋지만 가정에서도 활용하기에 무척 유익하다.


<아동요리 지도사>에서는 방과후 아동요리 지도사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는데, 강의 계획서 만드는 방법과 방과후학교 교수 학습 과정안, 방과후학교 학생 평가등 필요한 자료들을 담아주고 있어서 아동요리 지도사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어 줄 듯하다.

<아동요리 지도사>에 쓰이는 베이킹 도구와 음식 재료, 포장 도구들도 사진과 함께 보여주고 있다.

무척이나 다양한 도구와 재료들이다.

아동요리 지도사보다는 집에서 아이가 반찬을 골고루 먹을 수 있게 하기 위한 요리를 하려고 하는 나에게는 베이킹 도구 모두를 준비하는 것이 좀 그렇긴 한데..최대한 집에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려고 한다.

 


 



 


<아동요리 지도사>에 나온 요리들을 보니 아이들이 따라하는 데 그리 어려울 것 같지 않고 보기만 해도 이뻐보인다.

아들에게 "우리 오늘 신호등 김밥 만들어 볼까?" 했더니 흔쾌히 "응"한다.

신호등에는 무슨 색깔이 있는지 묻고, 그 색깔의 김밥이 되게 하려면 무얼 넣을까도 물어보니 아이가 재미있게 대답을 한다.

신호등 김밥을 만들 때에도 옆에서 이것저것 잘 따라해보는 아들..


이렇게 김밥을 만들고 나면 밗와 셀로판지를 이용해 신호등을 만들어본다.

아이와 음식을 같이 만들고, 음식과 관계된 그림이나 만들기등을 하는 것..이게 바로 전인적인 놀이교육이었던 것..^^

아이에게 그냥 "김밥 만들까?" 보다 "신호등 김밥 만들까?" 하니, 아이가 흥미를 갖고 음식만드는데 참여를 하게 된다.


책을 뒤적이며 뭘 해볼까 고민할 필요도 없이, 주어진 1년 계획안을 보고 따라하니 준비하기도 편했다.

요리에 소질없는 나로써는 다양한 모양의 요리를 만들어 볼 수 있게 해주는 <아동요리 지도사>가 무척이나 고맙다.^^


<아동요리 지도사>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아이의 편식때문에 고민인 분이라면 아이와 함께하는 키즈쿠킹 <아동요리 지도사>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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