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더 핑크 출애굽기 강해 아더 핑크 클래식 4
아더 핑크 지음, 지상우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경에서 창세기 다음으로 나오는 출애굽기.

출애굽기는 이름에서와 같이 애굽을 떠나는 것이다.

출애굽기의 내용을 간단하게 말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박해를 받고 있었으며 하나님께서 모세를 지도자로 내세워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여정을 담고 있다.


어떤이들은 이스라엘의 역사가 왜 하나님과 관계가 있는 것이냐, 혹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만 택한 것이 아니냐, 하나님을 믿는데 굳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알아야 하느냐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말들은 지극히 단순하게 성경을 보는 것이고, 하느님을 지극히 단편적인 면만을 보는 것이다.


출애굽기가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 이유는 출애굽기는 구원과 구속을 논하고 있기때문이다.

<출애굽기 강해>의 저자 아더 핑크는 출애굽기의 구속을 다섯 개로 나누기도 하였다.


첫째, 구속의 요구를 보게 된다. 1장에서 6장까지는 노예 상태로 있는 백성들이 그려져 있다.

둘째, 구속자의 전능함이 나타난다. 7장에서 11장까지는 애굽에 내려진 재앙들을 보여준다.

셋째, 구속의 특징을 주목한다. 12장에서 18장까지는 피로 그 값을 치렀고, 능력으로 해방된 구속의 특징을 말한다.

넷째, 구속함을 받은 자들의 의무를 가르친다. 19장에서 24장까지는 주님께 대한 순종함을 가르쳤다.

다섯째, 구속함을 받은 자들의 실패를 위하여 예비하신 것들이 드러난다. 25장에서 40장까지의 성막과 예배에서 그러한 것이 나타난다. p 11


아브라함의 후손인 야곱이 가족과 함께 속박의 땅에 당도한 것으로 출애굽기는 시작된다. 야곱의 아들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애굽을 다스리고,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하고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다.

그러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학대하게 된다.

태어나는 모든 아들을 죽이고 딸은 살려두라고 하고, 이것이 잘 지켜지지 않자 백성들에게 아이 태어나거든 그를 나일 강에 던지라고 명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그런 와중에 살아나는 한 아이가 있었으니 바로 '모세'이다.

'모세'의 이야기는 어릴 적에 영화로도 참 많이 본 듯 하다.

모세의 어머니가 갈대 상자에 아기를 담아 나일 강 가 갈대 사이에 두었고, 이를 바로의 딸이 보고 데려다가 키웠다. 그리고 이름을 모세라고 한 것이다.

'모세'의 뜻은 '물에서 건져낸 자'라는 의미이다.


모세는 바로의 뒤를 잇는 왕이 될 수 있었음에도 모든 부귀영화와 권력을 포기하고 자신의 민족의 지도자가 된다.

처음부터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지도자가 되려고 한 것은 아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 인 것이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나오는 것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들어가기 위한 여정 속에는 수많은 고난과 시련들이 있었다.

그 시련과 고난속에는 언제나 하나님께서 함께 하셨다.


그 당시 모세는 하나님께 직접 말씀을 들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보살핌을 기적처럼 수없이 많이 받았다. 그러나 인간들이란....

하나님의 보살핌이 눈에 보였을 때는 감사하며 기뻐하면서도 고난이 닥치면 하나님을 원망하기 일쑤였다.

기적같은 은혜를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하였으면서도 어찌 그리도 하나님의 은혜를 금방 잊을 수가 있게 되는 것인지....

지금의 우리들은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지는 못한다. 가끔 창세기나 출애굽기를 읽으면서는 그 시대처럼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곤 한다.

그렇다면 나에게 하시고자 하는 말씀이 무엇인지 고민하지 않고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고 오롯이 순종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다...^^


<출애굽기 강해>를 통해서 우리들은 많은 걸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이스라엘의 구원은 그리스도에 의한 우리들의 구속에 대한 정확한 예표이며 우리들도 구원 받을 수 있음을 알게하여 준다. 애굽은 세상을 상징하며, 바로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는 자이며, 광야는 시험과 시련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은 우리 자신임을 알게 된다.


또한 출애굽기는 앞을 내다보며 미래를 예기하는 일들도 많다.

이는 출애굽기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나타내는 수많은 소중한 모형들이 되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아더 핑크의 <출애굽기 강해>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어떤 영적 메시지와 적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을 깨달을 수 있고, 어떻게 그리스도의 모형적인 이야기가 되고 있는 지를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