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허 (완역판) - 그리스도 이야기 현대지성 클래식 10
루 월리스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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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시절에 보았던 영화 <벤허>에 대한 감동은 잊을 수가 없다.

그 당시 영화로는 너무도 스펙터클하고 자유에 대한 갈망이 무척이나 절실하게 느껴지던 벤허...

몇 십년이 지났음에도 세세하게는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그 감동의 느낌은 아직도 남아있는 벤허..

그 <벤허>를 원작으로 읽어보게 된 것이다.


사실 현대지성에서 <벤허>가 출간되기 전에는 영화 <벤허>가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게다가 원작인 소설 <벤허>에는 <그리스도 이야기>라는 부제가 달려있다.

원작과 영화가 무언가가 다르구나 싶었다.

아닌게 아니라 소설 <벤허>를 번역하고 옮긴이 서민석님의 서문을 통해서도 영화와 소설에 차이가 있음을 말하여 주었다.

영화 <벤허>는 아무래도 대중성을 위해 전차경주가 부각된 반면, 원작 소설 <벤허>는 벤허가 예수님에 대해 알아가며 겪게 되는 심리적 갈등이 중요한 모티브라고 한다.


'그리스도 이야기'가 부제인만큼 <벤허> 이야기 전반적으로 그리스도의 이야기가 깔려있다.

<벤허>의 시작만 보더라도  동방박사 세 사람의 여정과 만남 그리고 예수의 탄생을 경배하는 이야기 한다. 그리스인 가스파르, 인도인 멜키오르, 이집트인 발타사르, 이렇게 세 사람이 동방에서 각자의 종교에서 찾지 못한 무언가를 찾아 믿음, 사랑, 선행으로 구원하실 분이 태어나심을 경배한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p 94


시간이 흐른 후, 유대인의 귀족 가문의 유다의 이야기로 넘어간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유다의 가족은 귀족이었지만 힘겹게 살아가고 있었다. 유대인을 무시하는 로마 친구 메살라를 통해 출세를 하고픈 유다의 욕망이 싹트고, 군인이 되고자 한다. 그러나 너무도  어처구니 없는 사고로 아니 오해와 누명으로 유다는 노예가 되어버리고 어머니와 여동생 티르자의 행방도 알 길이 없게 된다.


유다가 물을 다 마시고나자 청년은 유다의 어깨에 올려놓았던 손을 흙먼지 더부룩한 머리로 옮겨 짧게나마 축복해 주었다. p 192


유다가 노예로 끌려가던 중에 만난 청년, 눈길이 부드럽고 매력적이며 사랑과 거룩한 목적으로 가득 차 있던 청년, 그가 바로 예수였으며 이때 유다가 예수를 처음으로 조우하게 된 것이다.


유다는 배의 60번 노잡이가 되었다.

노잡이가 되면서 유다는 벤허로 불리게 된다. 벤허라는 이름은 내려오는 이름인듯..

배의 사령관 아리우스는 벤허를 관심있게 지켜본다. 그러다 해전이 발생하고 우연찮게 벤허는 아리우스의 목숨을 구하게 되고 아리우스의 양아들이 된다.


소문으로  벤허 아버지의 노예였던 시모니데스가 재산을 엄청나게 늘렸다는 것을 듣게 되고, 어머니와 여동생의 소식을 들을 수 있을까 하고 시모니데스를 찾아간다. 시모니데스는 벤허를 알아보지만 아들임을 증명하는 증거를 보여달라는 것과 어머니와 여동생의 소식은 알지 못함을 듣게 되고 허탈하게 돌아간다.


벤허와 발타사르의 만남..

발타사르는 이집트에서 온 동방박사이다. 발타사르는 벤허에게 세 봉방박사가 만났던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리스도에 대해서도 알려주게 된다.


벤허는 한층 열심히 설명했다. "지금 제가 들려드린 일을 직접 보았다면 뭐라 하실지? 저희가 갈릴리에 내려가 있었을 때 한 나환자가 찾아와 말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해 주실수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그 외침을 듣고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게 해 주마. 깨끗하게 되어라.' 그러자 그 나환자는 지켜보고 있던 우리처럼 건강한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습니다. 그 광경을 지켜본 사람은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p 704


벤허가 직접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와 일들을 보게 된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벤허의 입을 통해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벤허가 최선을 다해 그리스도를 섬기고 안티오크 교회를 돕게 되는 것으로 <벤허>의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내가 기독교인이다 보니 소설 <벤허>는 '그리스도의 이야기'라는 부제에 자연스레 촛점이 맞춰졌다.

영화로 보았던 것과는 달리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 그리고 교회들의 활동이 시작되던 시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었다. 또한 한 사람 <벤허>가 그리스도를 알게 되어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설 <벤허>는 영화와는 다른 곳에 중점을 두고 있기는 하지만 영화보다 더욱 멋지게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었다.


끊임없이 들어오고 나가는 인파에서 조금 떨어져 성문 옆에 서서 눈과 귀를 열고 주시해보자. 61


이와같이 저자가 의도적으로 독자들의 시선을 이끌어내고 있는 부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점이 오히려 더욱 이야기속의 장면들을 연상케 하는 효과를 내는 듯 하다.

장소와 인물들에 대한 세세한 묘사와 이야기 곳곳에 저자의 독자들의 관점과 관심을 유도하는 듯한 설명들이 더욱 <벤허>에 몰입하게 만들고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준다.


올해 9월에 영화 <벤허>가 다시 개봉된다고 한다.

어릴 적 보았던 <벤허>의 감동을 다시한번 느껴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영화를 보기전에 원작 소설인 <벤허>를 읽어보게 된 것이 얼마나 감격스러운 일인지...

소설 <벤허>를 읽어보게 된다면 그 감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리라 본다.

영화보다 더한, 아니 무한감동을 소설  <벤허>..'그리스도 이야기'에서 만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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