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능력 시험인 JLPT.
JLPT는 5개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N1, N2, N3, N4, N5 가 있다.
N5는 히라가나, 가타가나 일상에서 쓰는 용어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으로 N5부터 숫자가 작아질수록 높은 레벨이된다.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은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등의 해설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의도나 표현을 이해하는 등의 목적이 있는 두 번째로 높은 레벨이다.
일본어능력시험 N2 단계를 30일에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JLPT N2 30일 완성>은 사실, 내가 공부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학창시절에 잠깐 일본어를 배우긴 했지만 지금은 히라카나, 가타가나 조차도 기억나지 않을 만큼 오랜 세월이 지나버렸다.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은 일본어를 좋아하고 아직 일본어를 더 공부하고 싶다는 미련을 갖고 있는 여동생과 이제 막 일본어에 관심을 갖게된 조카를 위해서 준비하는 마음으로 보게 되었다.^^
내가 보게 된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은 문법편으로 비슷한 표현들,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단어들, 다양한 표현들과 어휘력 늘리기에 해당하는 문법을 예문과 함께 따라쓰며 외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은 3개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있고, 각 예문은 두 번씩 따라 쓰게 되어 있다. 또한 각 챕터가 끝날때마다 Review 를 통해 복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의 군데 군데에는 Tip으로 보충설명을 해주기도 하고 쉬어가는 코너에는 일본어와 관련된 몇 가지 사실을 알려주기도 한다.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은 참 작은 사이즈의 책이다.
이 정도만 갖고도 일본어능력시험 대비가 될까 싶기도 한데, 일단 문법만 담아져 있어서 그런가보다 싶다.
공부할 때는 특히나 외워야 할때는 쓰면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쓰면서 외우는 것은 머리 속에만 담아두는 것이 아니라 몸도 따라서 익히게 되는 셈이기때문이다.
그러나 한 두번 쓰는 것으로는 외우기는 힘들다.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에는 두 번씩만 쓸수 있게 되어있지만 더 여러번 써보는 것이 효과적일게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외운 것도 잊어버리게 마련인데 review 코너를 통해서 10일만에 반복해 보고 더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한번 반복해서 외우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에빙하우스의 망곡곡선을 참고하자)
일본어를 거의 모르는 나이기에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 <JLPT N2 30일 완성>이 얼만큼 효과적이고 완벽한지는 자신있게 말하지는 못하겠다.^^
그러나 작은 사이즈이기에 휴대하면서 공부하기에도 편하고 쓰면서 외울수 있기에 일본어 능력 시험 N2 단계를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도움이 되어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