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작가로 먹고살기 - 여행을 업으로 삼는 고수들의 노하우 먹고살기 시리즈
임효정 지음 / 바른번역(왓북)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여행작가', 참 부러운 직업이다.

국내든 세계든 다니고 싶은 곳을 누구는 많은 돈을 들여가며 여행하지만 여행작가들에게는 그런 여행이 직업이기에  돈을 벌며 하는 것이기에 무척이나 부러울 수 밖에 없다.

나도 여행을 참 좋아한다.

그러나 현실은 좋아하는 만큼 여행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예전에는 몰랐던 '여행작가'란 직업에 관심을 가져보기도 하였지만 어떻게 하여야 <여행작가로 먹고 살기>를 할 수 있는 지 알 길이 없었다.

막연하게 언젠가는 '여행작가'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꿈을 비밀스레 간직하기만 하다가 이렇게 '여행을 업으로 삼는 고수들의 노하우'가 담긴 <여행작가로 먹고살기>를 읽을 수 있게 되어 무척이나 기쁘다.


<여행작가로 먹고살기>의 저자는 임효정님.

관광청을 비롯해 여러 매거진과 사보에 여행 글을 기고해왔으며, 글밥아카데미와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는 여행작가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여행작가의 장점 중에 특히 매력적인 부분이 뭔지 알아? 바로 상당히 페어fair 하다는 거야. 지금까지 얼마나 잘난 삶을 살았든, 어떤 대학을 나왔고 어떤 직장을 다녔든, 못생겼든 뚱뚱하든, 몇 살이든 이런 외적인 요소는 별로 중요한 게 못돼. 그야말로 스펙이나 나이와 상관없이 오늘 이 순간 너가 내놓는 글과 사진으로만 깔끔하게 승부할 수 있는 무대라는 거야. p 5


글과 사진으로만 깔끔하게 승부할 수 있는 무대가 바로 여행작가란다.

이 얼마나 매력적인가? 정말로 누구에게나 가능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는 곳이 바로 여행작가의 길인셈이다. 하지만 모든 직업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듯, 여행작가의 길에도 단점과 힘든 여정은 당연한 일..


하여 저자는 <여행작가로 먹고살기>에서 여행작가로 사는 것의 장점과 단점, 여행작가의 길로 들어서는 법과 성장하는 법등의 노하우를 그야말로 천기누설하여 준다.


<여행작가로 먹고살기>의 천기누설을 간략하게 살펴본다.

1. 여행작가?  정체가 궁금해요.

    누구나 여행작가가 될 수 있다. 여행작가는 따로 자격증이나 시험이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직업인으로써 여행작가는 출장의 개념이기에 실제 여행과는 다른 감흥을 받기도 한다.

    칼럼을 써서 받는 수입, 책을 써서 받는 인세 수입 그리고 여행작가들의 수입 사례를 통해 여행작가들의 수입이 고정적이라기보다는 다양함을 알 수 있다.


2. 여행작가 되는 법이 궁금해요.


전공보다는 나만의 차별화된 관점이 있는가, 독자들에게 공감을 얻는 글을 쓸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해.

여행작가에게 필요한 기본기는 물론 필력, 그리고 사진이야.  p 72


그렇다면 어떤 능력이 더 필요할까?  바로 다방면의 경험과 상식이야.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경험과 상식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은 같은 곳에 가서도 더 깊고 풍요로운 생각을 건져 올리기 마련이다. p 73


여행작가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여행 잡지사에 입사하는 것, 분야에 상관없이 기자생활을 경험하는 것, 여행 책 내기와 프리랜서로 입문하는 방법등을 말한다.


3. 여행작가 글쓰기 노하우가 궁금해요.


 다른 작가가 쓴 글을 직접 필사하기를 권하고 있다. 필사를 하다보면 작가 고유의 호흡까지 많은 것을 깨닫고 배울 수 있으며, 자신의 글 세계도 조금 더 확장되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라고 한다.

하루 10분 필사하는 시간을 갖고, 단문부터 잘 쓰는 연습도 하여야 하고,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 내는 연습과 디테일한 묘사 능력 그리고 느끼는 능력도 길러야 한다.

또한 매체별 여행 글쓰기 노하우와 초고할 때 그리고 퇴고할 때의 방법도 알려준다.


4. 여행계획과 진행 방법이 궁금해요.

 여행 떠나기 전에 해야 할 일, 여행 현지에서 해야 할 일, 여행 갔다 와서 해야 할 일, 여행 경비를 마련하는 방법등을 알려준다.

알려진 여행작가라면 여행 경비를 지원 받는데 어려움이 없겠으나 초보 여행작가라면 기본적으로 자신아 알아서 충당하여야 한다. 때로는 일반 블로거 대상의 '팸투어'에 참가하게 되면 자기 돈을 들이지 않고도 여행, 취재, 촬영의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5. 사진 찍는 노하우가 궁금해요.

 사진을 잘 찍으려면 DSLR 카메라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DSLR을 잘 조작할 수 없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카메라를 충분히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한다.

성능 좋은 카메라는 후보정을 할 수 있도록 찍어준다는 것이다.

스마트폰, 컴팩트 카메라, 미러리스,DSLR를 비교하여 주기도 하고 다양한 사진 찍는 기술도 알려준다.


<여행작가로 먹고살기>에서는 이 뿐만이 아니라 여행작가 분들과의 인터뷰를 들려주기도 한다.

직장인 출신 여행작가 김별, 기차여행 전문작가 권다현, 파워블로거 출신 여행작가 이강, 여행잡지 편집장 허태우, 오지 여행가 도용복, 감성 풍경 사진가 남인근.

그들의 인터뷰를 보면 차별화된 컨텐츠와 노력하는 여행임을 알 수 있다.


<여행작가로 먹고살기>를 읽고나니 더욱 여행작가가 되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긴다.

마음 속으로 담아둔 콘텐츠가 있기는 하지만 여기서는 비밀..^^

블로그를 하나의 여행 책으로 생각하여 써보라는 내용이 현재의 나에게는 가장 많이 와닿는다.

10년만 젊었어도 ^^ 과감하게 도전해 볼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여행작가는 나이에 상관없으니 언제고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매력적이다.


요즘 한창 휴가철이라 여행하는 사람이 참 많기도 하다.

그 중에는 여행작가를 꿈꾸는 사람도 있겠지?

그런 사람이라면 <여행작가로 먹고살기>는 반드시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