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하브루타 - 말씀으로 토론하라
하브루타선교회.전성수.이익열 지음 / 두란노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 토론 , 논쟁하는 것'을 말한다. p7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고 하브루타에 관련된 책이라면 열심히 읽고 배우고 있는 중이면서도 하브루타를 교회에 성경 말씀에 적용할 생각을 해보질 않았다니....ㅠㅠ


유대인들의 저력의 힘이라고 할 수 있는 하브루타, 그 하브루타가 유대인이 신앙을 계속 유지해 올 수 있었던 이유이고, 하브루타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임을 왜 깨닫지 못했을까?


<교회 하브루타>는 그동안 하브루타를 아이들의 학습에 초점을 맞췄던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주었다. 하브루타는 곧 하나님의 말씀을 언제든지, 어디서나 새기며 이를 기억하고 지키며 행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이 되는 것이었다.


<교회 하브루타>는 두 개의 Part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Part 에서는 한국교회의 신앙의 현실과 하브루타가 어떻게 유대인의 저력이 되어주고 있는지 그리고 하브루타를 교회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선택은 내가 하는 것이지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 아니다. 선택을 하려면 내가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 성도들이 말씀을 듣고 실천하지 않는 이유는, 그 말씀이 내가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목사님이 생각하고 판단하고 결정한 것을 들었을 뿐이니 실천의지가 없는 것이다. 말씀을 듣고 감동이 되어 잠시 도전과 위로를 받을 수 있겠지만 곧 잊어버린다. p 55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서만 기도를 하며 아직도 젖먹이 신앙에 머물러 있는 한국 교회의 현실을 비탄해하면서 <교회 하브루타>가 절실히 필요함을 강조한다.

유대인들이 하브루타는 어떻게 행하고 있으며 '안식일 식탁'에서의 하나님 말씀을 가지고 하브루타를 하는 중요성을 알려준다. 또한 아주 어릴때 부터 하브루타에 익숙해지게 되고 하브루타를 통해서 회개하고 스스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실천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하브루타에 있음을 말한다.

교회에서 하브루타를 적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지금의 설교 방식에서 벗어나야 함을 말한다.


두 번째 Part 에서는 하브루타를 교회에 적용한 사례와 하브루타의 시작, 하브루타 내비게이션과 하브루타 교사가 지켜야 할 것 그리고 하브루타 정착을 위한 전략등에 대해서 말하여 준다.


지금도 하나님은 말씀에 집중하여 하나님의 뜻을 묻는 사람들을 찾으신다. 그런 한 사람을 만드는 것, 그것이 교회교육이 할 일이고 목회자와 교사가 해야 할 의무다. p 68


 

 

 


 



<교회 하브루타>를 하기 전에 입문과정으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것을 먼저 배우게 한다고 한다. 하브루타는 질문이 무척 중요하다. 질문하는 것이 쉬워보이지만 막상 질문과 토론에 들어가면 부모나 학생들이나 질문을 만드는 것 자체를 어려워한다고 한다.

하브루타 내비게이션으로 분명한 방향의 제시와 구체적인 기준을 갖고 있어야 한다.

하브루타 중, 질문에는 바로 대답하지 말고 다시 질문하여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가르침 중독에서 벗어나야 한다.


성경 말씀은 공부하는 지식이 아니다. 우리 삶을 바꾸기 위해 주신 말씀이다. 하나님 말씀은 학문의 대상이 아니라 순종의 대상이다. 말씀을 다림줄 삼아 삶을 돌아보고 말씀의 길을 따라 결단하고 실천해야 삶이 변한다. p 161


<교회 하브루타>에서 보여주고 있는 하브루타 진행 순서는 무척이나 도움이 된다.

하브루타를 처음부터 바로 교회에 적용하기에는 힘들 것이기에 목회자가, 교사가 부모가 우선은 하브루타를 해봐야 한다. 교회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하브루타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도 <교회 하브루타>에서 일러주고 있었다.


하브루타는 단순한 깨달음을 넘어 생활과 관계를 변화시킨다. 더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킨다. p 87


말씀을 읽고, 암송하고, 서로 질문하고 토론하고.. 그리고 실천하고...

그러는 중에 변화가 찾아온다는 것이다.


<교회 하브루타>, 지금의 우리 교회에, 한국 교회에 절실히 필요하지 않나 싶다.

우리나라의 많은 교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새기고 실천할 수 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하브루타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게 되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진정으로 순종하는 성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나도 말씀으로 하브루타를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