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 걱정 뚝!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
최은희 지음 / 성안당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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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소셜 마케팅이라...

그동안에 읽은 마케팅은 대상이 남녀노소 전체였는데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는 특정 대상인 여성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일단 왜 여성을 중점적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부터 알아야 할 듯 하다.

첫째. 여성 소비자가 지갑을 쥐고 있다. 가족의 구매 결정권은 주로 여성에게 있으며 모든 소비의 70% 를 여성이 구매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둘째, 여성 소비자의 눈은 엄격하다. 다양한 정보를 취합하고 선택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판별력이 우수하다.

셋째, 여성 소비자의 입소문이 상품이나 기업 평판을 좌우한다. 여성은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입소문에 적극적이다.

넷째, 여성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경험을 최대한 드라마틱하게 전달한다. 

다섯째, 여성 소비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지인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남성보다 높다.


나도 여성이기에,  여성을 향한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무척이나 공감이 된다.

나의 성격상 드라마틱하게 전달하지는 못하지만 블러그 이웃분들의 글을 보면 대부분 여성이 많고, 제품에 대한 이야기도 정말 맛깔나게 표현하는 것을 보고 감탄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여성 소비자를 열성 팬으로 만드는 방법은?

첫 번째 방법: 여성 소비자에게 확신과 신뢰를 심어라

두 번째 방법 : 여성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라

세 번째 방법 : 여성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하라.


위의 방법 3가지는 누구나 알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어렵기도 하고 난감하기도 한 것이 두 번째 방법인 여성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에서는 친절하게도 여성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인 주부 모니터, 제품 체험단, 서포터즈 활동을  기획에서부터 활동 평가까지 자세하게 알려 주고 있다.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는 매우 실제적이고 구체적이다.

여성 소비자를 참여할 수 있는 방법뿐만 아니라 여성 소셜 마케팅 방법도 자세하게 다루어주고 있기때문이다. 마케팅 프로세스, 마케팅 목표 수립및 콘셉트 기획, 콘텐츠 기획, 온드, 언드, 페이드 미디어 활용방법과 이벤트와 캠페인까지..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의 저자가 마케팅의 전문가여서 그런지, 알려주고 있는 방법들이 살짝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런 방법을 다 해야되? 싶기도 하고....


물론 온라인 쇼핑몰을 한다거나 제품을 상시로 판매하고 있는 곳이라면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는 무척이나 도움이 될 듯하다.

그러나 나처럼 농산물을 파는 곳은 생산이 일시적으로만 되는지라 고민이 되기도 한다.

소셜 마케팅은 시간을 무엇보다 들여야 한다.

소셜 마케팅이 다른 마케팅에 비해 광고비가 적게 들어가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간적인 투자는..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에서 알려주는 대로 다 따라해보고는 싶은데 사실 엄두가 나지 않는다. 마케팅에 매달려야 하는데... 농사를 하고 있으니 ..암튼 시간 투자가 제일 관건이다. 나에게는..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에서 알려주고 있는 주부 참여 프로그램과 마케팅방법, 미디어 활용방법과 이벤트까지...구체적이고 세세하게 그 방법들을 알 수 있고 직접 따라해보는 데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본다.


사람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사람의 감정에 접근하여야 하며, '공감'은 설득보다는 이해를 통해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면서 소비자의 이해와 공감을 얻는 데는 광고보다 여성 소비자가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p 4


마케팅을 하여야 한다면, 이젠 여성 소비자에게 눈길을 돌려야 한다.

그리고 여성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을 하려면, 광고비가 걱정이라면  <여성 소셜 마케팅으로 시작하라>에서 배우고 적용하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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