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 - 마시멜로 실험 이후 교육계에 가장 큰 파문을 일으킨 아이의 참을성에 대한 발견
스튜어트 쉥커, 테레사 H. 바커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라이프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 부모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초등학생이 되면서부터는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라 짐작은 하게 된다. 공부에 대한 것으로부터.

사춘기가 되면 아이들의 스트레스는 절정에 이른다는 것도 알게 된다.

그러나 유아기의 아이들도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라는 사실은 아마도 간과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유아기때에는 부모들이 아이들이 원하는대로 해주는 것이 보통이기에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을것이라 생각하지 않을까?

초등학생 이후의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도 거의 공부나 친구와 관련된 것일거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사실은..

유아기때든 초등학생 이후이든 아이들의 스트레스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많다는 것이다. 어른들이 보기에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잘못되었다고 하는 행동들이 대부분은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라고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에서는 말한다.


그렇다면 어떠한 경우에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며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가 되기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하여야 하는 것일까?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은 바로 '자기 조절력'이다.


'자기 조절력'. 자기를 조절하는 힘이라...왠지 어려워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가만 생각해보면 '자기 조절'이 그리 쉽지 많은 않은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자기 조절'은 '자기 통제'와는 구별된다.


자기 통제는 충동을 억제하는 것이다. 반면 자기 조절은 충동의 원인을 찾아내 그 충동의 강도를 낮추고, 필요하다면 충동을 이겨 내는 에너지를 채우는 것이다. p15


자기 조절법은 아이의 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내고,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제 우리는 아이 스스로 이 모든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게 도와야 한다. p 16


'자기 통제'는 말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자신의 감정과 선택을 억제하는 것이다. 억제나 통제라는 말에는 '강압적'인 느낌이 들게 한다. 자신을 통제하고 억제하였지만 이 강압적인 느낌때문에 스스로 만족이 되지 않거나 무언가가 계속 마음에 남아있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기 조절은 긍정적인 느낌이 들게 한다. 충동이나 선택의 요인을 잘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그냥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조절'은 요인을 찾아 해결하는 방법이기에 자연스레 만족감을 갖게 해주는 것이다.


자기 조절을 도와주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화가 나거나 어찌할 바를 모를 때 "대체 왜 이런 일이 생긴거지?" "내가 놓치고 있는 게 뭐지?" 때로는 "내가 틀렸다."라는 사실을 인정하는데서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제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인 자기 조절법을 배워보자.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은 제 3부로 구성되었다.

제 1부에서는 삶과 학습의 필수 요소인 자기 조절법에 대해 말한다.

자기 조절의 힘과 마시멜로 실험의 더 큰 의미와 자기 조절을 위한 다섯 가지 영역 모델등에 대해 설명한다. 자기 조절의 다섯 가지의 발달 영역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감정적, 친사회적 영역이다.


아이의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높음을 보여주는 매우 단순한 신호 중에서 보통 행실이나 태도가 나쁘다고 오해받는 행동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신호에는 꼭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자꾸 깨는 것

- 아침부터 심술을 부리는 것

- 툭하면 기분이 상하고 아주 사소한 일에도 토라지며 이런 감정이 쉽게 진정되지 않는 것

- 기분이 좋았다가 바로 나빠지는 등 변덕이 심한 것

- 집중하지 못하고 당신의 목소리도 들리지 않는 것

- 걸핏하면 화를 내거나 지나치게 슬퍼하거나 두려워하고 불안해 하는 것 p62


위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높은 것으로 이에 대한 자기 조절법은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제 2부에서는 자기 조절을 위한 다섯 가지 영역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기본적인 자기 조절법은 다섯 개의 단계로

첫 번째 단계 : 신호를 읽고 행동에 대한 인식을 바꿔라

두 번째 단계 : 스트레스 신호를 찾아라

세 번째 단계 : 스트레스를 낮춰라

네 번째 단계 : 아이가 스스로 자각하게 도와라

다섯 번째 단계 : 아이가 차분해지는 활동을 찾아라


제 3부에서는 유독 유혹에 잘 시달리는 10대와 압박에 시달리는 부모를 위한 자기 조절법을 소개한다.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인 자기 조절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부모와의 유대감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부모가 생각하고 있는 유대감과 아이가 받아들이고 있는 유대감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한 부모의 자녀라도 스트레스의 요인이 똑같지는 않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이의 자기 조절력을 위해서는 부모도 자기 조절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야 하며 부모도 자기 조절법을 익힐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에서는 자기 조절법으로 아이의 스트레스의 요인을 찾고 행동의 변화를 보인 사례들도 같이 읽어볼 수 있다.  아이들의 이른바 잘못된 행동에는 모두가 이유가 있었던 것...

그 이유는 제대로 보지 못한 채 그저 아이를 '버릇 없는 아이', '나쁜 아이'로 판단하는 과오를 우리 어른들은 너무도 많이 해온 것 같다.

또한 아이들의 스트레스는 쓸데없는 것이라고 그동안 무시해버리지는 않았는지...


많이 반성하게 해주고,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해 준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의 비밀>.

이제는 스트레스의 요인을 찾고 극복하게 해주는 '자기 조절법'을 배워야 할 때인 것이다.

누구나 '자기 조절법'을 배우고 키워서 스트레스에 강한 아이가 되고, 건강한 아이가 되고, 건강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