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
김진희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5월
평점 :
'에니어 그램'은 인간의 성격을 알려주는 도구이다.
성격을 알려주는 도구로 MBTI 와 함께 '에니어그램'이 많이 보편화된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에니어그램은 처음 알게 된 것은 약 5년 전 쯤.
아이들에게 학습과외를 하면서 동기부여를 해줄 수 있는 것이 없을까 하고 찾는 과정에서 '자기주도학습'을 알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에니어그램'도 알게 되었다.
'에니어그램'을 통해 나의 성격을 알고 학생들의 성격을 진단하여 성격에 맞는 공부방법과 동기부여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지도하기도 했었다.
그때 '에니어그램'을 통한 동기부여와 공부방법, 그리고 학생의 마음을 읽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었다.
지금은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지는 않지만, 내 아이를 키우면서 발전되고 정확한 '에니어그램'을 원하고 있던 차에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을 읽어보게 되었다.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
왜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한다고 하는 것일까?
엄마의 성격 유형을 알면 그 성격에 해당하는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고, 엄마의 장점을 살려 자녀를 양육하는 지혜도 얻을 수 있습니다. p23
보통은 (지금 우리의 부모들 세대는) 자녀의 성격을 알려고 하거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었던 것 같다. 그저 부모의 성격대로, 부모의 가치관대로 자녀를 키우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고 양육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자녀는 그런 부모의 양육방법이 잘 맞아 잘 크기도 하지만 어떤 자녀는 부모에게 반항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게 된다.
우리의 부모들 (지금 부모가 된 우리들도 어쩌면) 자녀들의 각기 다른 성격을 생각하지 못하고 첫째아이든, 둘째든 셋째든 똑같은 방식으로 양육을 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어떤 아이에게는 맞는 방법이 어떤 아이에게는 맞지 않는 것이 그저 힘겹게 느껴지고 맞지 않는 아이는 힘든 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아이마다 성격이 다름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부모와 아이도 성격이 다름을 미처 깨닫지 못했을 때는 자꾸 부딪히게 되고 아이에게 화를 내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엄마가 먼저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척 공감이 되는 말이다. 에니어그램을 통해 내 자신의 성격을 알게 되고 아이와 부모들 모두가 각기 다른 성격임을 알고 이해하고 인정하고 나니 화가 날 일도, 상처를 받게 되는 일도 좀 줄어든 것 같다.
에니어그램을 알면 좋은 점 다섯 가지.
첫째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 (에니어그램을 통해 성격 유형을 알면어떤 사람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인간관계가 술술 풀린다.
( 인간관계의 핵심은 자기이해이고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 우선이다. )
셋째 자녀를 있는 그대로 보게 된다.
넷째 성격을 알면 숨은 의도가 보인다.
( 성격을 알면 상대방의 말 속에 어떤 욕구가 있는 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다섯째 자녀의 강점과 자원이 보인다.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은 이렇게 에니어그램의 장점과 에니어그램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주고 있으며,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 무척 좋았다.
에니어그램은 9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한다.
9가지 성격유형으로는 1유형(개혁가), 2유형(봉사자), 3유형(성취자), 4유형(예술가), 5유형(탐구자), 6유형(협동가), 7유형(열정가), 8유형(도전자), 9유형(중재자) 이 된다.
또한 9가지 유형을 크게는 장형 (8,9,1형), 가슴형(2.3.4형), 머리형(5,6,7)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나의 경우는 8유형으로 도전자유형이며 장형에 속한다.
몇년 전에 해본것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머리형인 7유형도 8유형과 차이가 조금밖에 나지 않았다.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에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지가 있어서 직접 검사해보고 진단하면서 자신의 맞는 유형을 확인하여 볼 수 있다.
각각의 유형에 설명되는 성격이 일부는 자신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그것은 유형에 날개에 해당되는 부분에 속할 수도 있다.
엄마가 먼저 에니어그램을 통해 성격을 파악하고 이해했다면 자녀의 성격유형도 파악해보자. 그리고 나서는 5장에 있는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에 따른 맞춤식 교육법을 익힐 수 있다.
자신의 성격 유형을 아는 데서 끝나면 안 됩니다. 인간의 성장 과정은 긴 여정이며, 성격 유형의 파악은 변화와 성장의 출발점이기 때문입니다. p77
어른이 되었다고 해서 완전해진 것은 아니다.
그런데 어른들은 자신들의 가치관이나 방법이 무조건 옳은냥 아이들에게 지시하거나 강요하게 되기도 한다. 그러고는 시간이 훨씬 지난 후에야 자신의 방법이 잘못 되었음을 뒤늦게 후회하기도 한다.
이제 그런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
나를 이해하고, 자녀를 이해하고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맞는 양육을 하기위해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과 자녀의 성격 유형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엄마가 먼저 알아야 할 에니어그램>을 통해 엄마와 아빠, 자녀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서로가 서로의 성격이 틀린 것이 아니라 다름을 인정하며 서로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나갈때 좋은 변화와 행복이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