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홍춘욱 지음 / 원더박스 / 2016년 5월
평점 :
경제...왜 이렇게 내게는 어려운 걸까?
그동안 경제에 대해 너무 몰랐다 싶어서 경제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아봐야 겠다는 심정으로 경제 관련 책을 읽어왔다.
경제는 어렵다는 생각이 온통 자리잡고 있어서인지 읽어도 읽어도 재미도 못느끼고 이해가 아주 조금씩 밖에 되지 않던 상황...
그래도 경제 개념이 너무도 부족한 엄마가 되고 싶지 않아서, 아니 이제라도 경제에 대해 알아야 할 것같아서 여전히 경제 공부를 할 수 있는 책이라면 마다 하지 않고 읽어보려고 하는 와중에,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를 읽어보게 되었다.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제목이 참 길지만 유쾌한이라는 단어가 왠지 친근하게 느껴진다.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제학 석사,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는 저자 홍춘욱님은 23년간 금융 현장에서 일하고 계시며 현재는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일하신다고 한다.
유쾌한 이코노미시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는 여느 경제 관련 책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경제에 관한 설명을 처음부터 끝까지 해주는 딱딱한 경제 책이 아니라 저자를 이코노미스트가 되게 만든 책과 이코노미스트로서 읽은 책을 중심으로 들려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유쾌한 이코노미시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의 구성은 3부로 이루어져있다.
1부에서는 '이 책들이 나를 만들었다'라는 주제로 역사학도였던 저자를 경제학자로 이끌어준 책을 소개해준다. 문자중독자라 할 만큼 저자는 책을 엄청 많이 읽었다고 한다. 집안 분위기가 자연스레 독서로 이끌었고 사회주의 관련 책까지 읽으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
1부에서는 저자 자신의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이야기 중간 중간에 경제에 대해 설명해 주는 부분도 있다. 경제에 관련된 것들을 들려주고 있는 부분도 이야기의 흐름 중에 하나가 되어 전혀 어색하지도 않고 물이 흘러가듯 읽을 수가 있었다. 경제가 어렵게 느껴지던 내가 이렇게 읽으니 경제를 이렇게 재미있게 읽을 수도 있구나 싶었다.
2부에서는 '이코노미스트와 함께하는 경제 공부'이다.
여기에서는 기초부터 고급 단계까지 경제 지식 파노라마이다.
경제 공부가 무엇인지, 기초 경제 공부는 어떤 책들로 시작하고, 경기순환의 비밀을 알려 주는 책은 어떤 것이며, 주식투자 하기 전에 읽어야 할 책은 기초, 실전, 심화 단계로 구분하여 보여주기도 한다.
또 행동경제학과 부동산. 인구변화와 세계 경제, 한국 경제 냉정하게 바라보기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3부에서는 '먹고 읽고 사랑하라'다.
경제를 넘어 세상 보는 눈을 밝히는 책들에 관한 소개로 글쓰기, 다이어트, 연애, 자녀들의 공부, 행복 그리고 세계사 일주까지 다양하고 폭 넓은 주제의 책들을 간략한 내용과 함께 소개하여 주고 있다.
저자는 이코노미스트가 된 이유도 책이었고, 인정받는 이코노미스트가 되게 해준 것도 책이라고 강조하고 있었다.
그저 전공하여 배우는 것만으로도 부족하다고 한다.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배우고 익힐 수 있음을 말한다.
하버드 대학교 교수 스티븐 핑커의 책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에서 처음 접했다. 핑커는 "독서는 관점 취하기의 기술"이라고 강조한다. 독서를 통해 저자의 관점을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자의 마음속으로 들어가서 잠시나마 그의 태도와 반응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서를 많이 할수록 점점 더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나아가 다른 사람의 경험을 잔접적으로나마 공유함으로써 다층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진다. p 10
한편으로는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가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하는 책인듯한 느낌까지 든다. ^^
유쾌한 이코노미스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는 일일이 경제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경제 공부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디서 부터 어떻게 하면 좋은 지 도와주는 책들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는 책인 것이다.
경제에 관해 공부하려면 전문 서적을 통해서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경제를 공부해보고 싶은데 그럴때는 전문 서적은 어렵기만 하다.
경제가 무지하게 어렵게 느껴지거나, 경제 공부를 어떻게,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 좋을 지 난감해하며 고민하고 있을 사람들이 있으리라 본다.
그렇다면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를 일단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는 경제에 대한 재미를 갖게 해주고 경제 공부에 대한 길을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정말 제목처럼 유쾌하게 읽은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덕분에 이제 나도 경제에 재미를 갖을 수 있게 되었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 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