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와 묵자, 자유를 찾고 평화를 넓히다 - 무유의 세계를 대표하는 두 거장의 이야기 시대와 거울 포개어 읽는 동양 고전 3
신정근 지음 / 사람의무늬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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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묵자, 그들의 사상을 명쾌하게 설명해주고 있는 '신정근'교수님의 <노자와 묵자>!


이 책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되었고, 저자인 '신정근'교수님은 현재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의 교수이시며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등을 저술하기도 하셨다고 한다.


작년에 노자의 <도덕경>을 읽어보았지만, 그 자체로는 이해하기가 어려운 감이 많았다.

묵자는 아직 읽어보질 않았고...


그런데, 신정근님의 <노자와 묵자>를 읽어보니, 두 사상가들이 말하고자 했던 것들이 무엇이었는지 정말이지 명쾌하게 이해할 수가 있었다.

이 책은 두 사상가들의 이야기를 종합적으로 엮어서 그들이 말하고자 한 핵심을 정리하여 주고 있는 것인데, 전혀 무겁지 않고 어렵지않게 다가와  쏙쏙 머리에 들어오는 것이 무척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노자는 '무'를 묵자는 '유'를 대표한다고 한다.

저자는 이 두 사상가들의 상반된 주장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알려주고, 또 이들이 이런 주장을 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현실의 문제를 어떻게 풀고자 하였는지를 비교하며 보여준다.


노자는 모든 존재는 무엇에 의해 끌려가지 않고 자기 원인에 의해 스스로 움직이는 자유로운 상태에 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하였고, 묵자는 전쟁이 없어져야 한다는 점을 누구보다도 역설했던 사람이었다고 한다.


노자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그러므로 유(있음)는 기능의 이로움을 만들어주고, 무(없음)는 쓰임의 기능을 만들어낸다."

무는 유의 그러한 이로움이 생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준다.

비어 있기 때문에 다른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p 121


노자는 공자를 비롯한 제자백가들이 특정한 방향을 정해놓고 모든 사람이 그것을 따라야 한다고 하는 것은 사람의 자연스런 행동을 막는 요인이며 불필요한 족쇄나 과도한 구속과 다를 바 없다고 보았다는 것이다.

자연이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돌아가듯, 사람들도 스스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


노자의 출생과 이름에 얽힌 이야기 그리고 노자의 고향과 노자를 해석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음도 들려준다.


노자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묵자는 노자에 비해 덜 알려진 인물이 아닌가 싶다.

묵자의 사상에 대해 이 책을 통해 읽고나니 좀 더 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무척 흥미롭게 느껴진다.


묵자 또한 노자처럼 출생이나 활약시기에 대해서 미스터리에 싸인 인물이라고 한다.

묵자는 유자들이 몸을 사리느라 자신의 소임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다고 비판하였고, 전쟁이 일어나는 원인을 제거해서 전쟁이 아예 일어나지 않게 하려고 하였다고 한다.


묵자는 제자백가 중에서도 보기 드문 특성들을 나타내는 것들이 있다고 한다.

묵자 한 권에 세상에 모든 것을 다루는 백과전서에 해당하는 특징, 침략 전쟁을 반대하며 실제로 침략을 당하는 나라를 군사적으로 돕는 용병의 역할까지 하는 이론과 실천의 통일을 삼고 행동한 점이 남다르다고 한다.


묵자는 매서운 눈과 유연한 사고를 가진 인물인 셈이다. p207


묵자는 물 먹는 하마마냥 돈을 펑펑 쓰기만 하는 왕실의 퇴폐적이고 낭비적인 예술을 반대했다. p234


 무위 리더십과 자유를 갈망한 노자, 투쟁과 정의를 중시한 돈키호테적 사상가 묵자.


노자와 묵자는 전혀 다른 노선을 향하고 있었지만, 그들의 사상에는 힘겹게 살아가고 있었던 백성들을 위하는 마음이 담겨 있었다.

그들이 말하고 있는 문제점들과 좋은 점들이 모두 지금의 시대에 존재하고 있지 않나 싶다.


노자와 묵자.

같은 문제에서 출발하여 전혀 다른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두 사상가.

그 둘의 사상의 핵심을 이렇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재미 또한 선사해주고 있는, 신정근님의 <노자와 묵자>.

뭔가 뻥~ 뚫린 기분이다.^^


이 책은 저자가 제자백가를 두세 명씩 교차해서 읽는 독법의 결실의 세 번째라고 한다.

<공자와 손자>, <맹자와 장자>도 읽어봐야 겠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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