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의 귀환 - 개정판 코너스톤 셜록 홈즈 전집 7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바른번역 옮김, 박광규 감수 / 코너스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셜록 홈즈 전집> 중 6권인 <셜록 홈즈의 회고록>에서 셜록 홈즈가 천재적인 범죄자인 모리아티 교수와 몸싸움 끝에 둘 다 폭포 아래로 떨어지게 되는 사건이 있었다.

아서 코난 도일은 이 이야기를 끝으로 홈즈와 작별하려고 했다고 한다.

그러나 엄청난 인기를 얻은 셜록 홈즈 시리즈는 독자들의 빗발치는 항의에, 그리고 첫 작품 <주홍색 연구> 의  무려 200배에 달하는 거액의 원고료를 주겠다는 월간 잡지의 제안에 마음 결정을 하고는 다시 집필하게 된 것이 <셜록 홈즈의 귀환>이라고 한다.


<셜록 홈즈의 귀환>은 열세 편의 단편을 모은 것이며, 처음 이야기인 <빈집>에서 셜록 홈즈가 드디어 다시 등장하게 된다.


죽었던 사람을 다시 살리는 것은 쉽지 않았을텐데, 다행인지 아니면 아서 코난 도일이 혹시 모를 만약을 대비하였던 것인지 셜록 홈즈를 되살리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았다.

폭포 아래로 떨어진 셜록 홈즈.

그러나 누구도 홈즈의 시체를 찾았다는 이야기는 없었으며, 발자국을 통해 홈즈와 모리아티 교수가 같이 떨어져 죽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단정하게 되었던 것이다.

홈즈의 시체를 확인하는 장면이 없던 것이 홈즈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었던 것....


난 아서 코난 도일이 지쳐서 홈즈하고 작별을 하려고 했다고 하지만, 혹시 모를 일을 미리 생각해두고 홈즈의 시체를 확인하는 장면은 넣지 않았던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서 코난 도일의 계획 중 일부라는 생각...


암튼 우리의 천재 탐정 셜록 홈즈는 거의 10년 만에 돌아오게 된 것이다.


사교계를 경악하게 만든 사건.

아너러블 로널드 아데어가 처참하게 살해되었다.


그런 기사를 읽으면서 나는 셜록 홈즈의 죽음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치명적인 손실이었느지를 더욱 뼈저리게 느꼈다. p 10


왓슨은 홈즈에게서 배운데로 사건의 가설을 생각해내려 했지만 할 수가 없었다.

그래도 현장으로 향한 왓슨.

사람들 틈에서 한 노인과 부딪히게 된다.

앙상하고 쭈글쭈글한 백발의 노인은 왓슨을 방문하게 되고, 왓슨에게 그의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데....


바로 셜록 홈즈 였던것.

살아 돌아온 홈즈를 보자 왓슨은 생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기절까지 하고 말았다.^^

어떻게 살아 돌아왔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는 왓슨.

홈즈는 왓슨에게 살아돌아 오게 된 경위와 모리아티 교수의 일당에 관하여 들려준다.

그리고 둘은 그들의 옛 하숙집이 보이는 맞은 편 빈집으로 향한다.

그 집에는 분명 왓슨과 함께 있는 홈즈의 그림자가 보인다.


"내 무한한 특별함은 퇴색되지도 진부해지지도 않았도다." p 25


홈즈의 그림자는 밀랍인형으로 모리아티 일당을 잡아내기 위한 홈즈의 계획이었던 것.


나를 붙든 손은 떨리고 있었다. 홈즈가 이처럼 신경을 곤두세운 건 여태까지 없던 일이다. p28


<빈 집> 이야기에는 홈즈가 긴장하는 모습도 보인다.

홈즈를 노린 사람이 최고의 사냥꾼이었던 것.

홈즈와 왓슨은 홈즈의 밀랍인형을 저격한 범인을 현장에서 잡을 수 있었고, 그사람은 아데어를 죽인 사람이기도 하였던 것이다.


이로써 셜록 홈즈의 귀환은 멋지게 성공하였다.


셜록 홈즈는 너무나 물욕이 없거나 혹은 아주 변덕스러운 사람이어서 아무리 권력과 부를 가진 의뢰인이 찾아와도 사건이 매력이지지 않으면 협조를 거부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반면 상상력을 자극하고 두뇌를 시험하는 기묘하고 극적인 사건이라면 가난한 의뢰인의 일에도 몇 주씩이나 전력을 다하곤 했다. p 210


아마도 이러한  모습때문에 셜록 홈즈가 더욱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홈즈도 딱 한 번 큰 보상을 바란 적이 있었는데 그것은 홀더니스 공작의 사건인 <프라이어리 스쿨> 이야기에서 볼 수 있다.

홈즈가 수표를 넣는 장면에 놀라면서 당황스럽기도 하였다.^^


그러나 홈즈의 귀환이 무척이나 반갑다.

때로는 너무 잘난척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하지만, 잔잔하게 위트를 던지기도 하지만 너무 완벽한 것보다는 그런 모습이 더욱 인간적이게 보이게 한다.


완벽한 듯 하지만 왓슨이 있기에 더욱 돋보이는 홈즈..

<셜록 홈즈의 귀환>은 반가움에 홈즈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추리의 세계로 빠져들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