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재발견 - 잘될 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진짜 잘되는 이유
조셉 T. 핼리넌 지음, 이은경 옮김 / 흐름출판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자기계발서나 심리와 관련된 책을 보면 '긍정적인 마음'과 '낙관적인 사고방식'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강조하는 내용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어딘가에서는 지나친 낙관주의는 오히려 좋지 않다며 낙관주의나 긍정적인 마음을 부추기는 것에 대해 경고를 하는 듯한 이야기도 얼핏 들은 듯 하다.

이렇게 상반된 정보를 접하다보면 무엇이 자신에게 좋은 것인지, 어떤 마음 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혼동이 올 수 있을 듯도 한데 여기 <긍정의 재발견>을 읽게 된다면 그 혼동에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긍정의 재발견>은 여러 다양한 실험과 연구등의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믿는 다는 것의 힘, 긍정이 일으키는 갖가지 삶의 변화들, 긍정이 어떻게 성공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해 들려주고 있다.


1부 믿는다는 것의 힘에서는 '위약 효과'라고 알려진 '플라시보'의 기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면서 몸이 상상력에 반응하는것, 타인의 생각과 행동이 나에게 전염되기도 하는 것, 플라시보의 효과와 전혀 반대인 노시보에 대해 알려 준다.


긍정적인 플라시보, 부정적인 노시보 그 효과는 자신이 어떤 것은 믿느냐에 따라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극단적인 경우 노시보는 죽음을 초래하기도 한다고 한다.


2부 긍정이 일으키는 갖가지 삶의 변화들에서는 기대의 위력과 잘못된 신념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이유와 긍정으로 삶을 지배하고 긍정이라는 행운의 부적을 통해 삶이 변화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3부 긍정은 어떻게 성공으로 이어지는가에서는 권력에 대해 그리고 긍정의 뒷면과 긍정과 낙관주의가 좋은점과 건강에 미치는 이첨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권력을 획득하게 되면 본인의 능력을 습관적으로 과대평가하게 되어 지극히 자기 중심적이 되고, 지각과 균형 잡힌 시각을 약화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또 위험한 낙관주의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었는데 어찌 보며 우리 모두가 해당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것은 '우리가 위험을 판단할 때 우리는 우리가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라는 것이다.

주위의 누군가가 병에 걸렸어도, 나는 안 걸릴 것 같고, 바람을 피고 있는 사람이나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 절대 자신은 안 걸릴 거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생각은 아주 흔하고 아주 인간적인 경향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관주의는 우리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태도는 자신과 미래 전망을 항상 정확하게 평가하는 관점이 아니라 낙관적인 관점을 지니는 것이다. p 270


그리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때때로 우리가 처한 상황의 현실을 스스로 속여야 한다면 그렇게 하라. 결국 그 기만은 제 값을 한다. p270


'있는 그대로' 보는 현실주의는 어떠한 상황에 정확한 평가를 내놓기는 하지만 우울과 강한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반면에 낙관주의는 , 긍정적인 환상은 비록 비현실적이라고 하더라도 우리 건강을 직접적으로 지지하고 증진한다고 한다.


수많은 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치료법을 잘 지키는 환자들은 '그 치료가 엉터리인 경우'에도 치료법을 잘 지키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경과가 더 좋았다. 이는 무엇을 고수하는 행동 자체가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매주 일요일에 교회에 가는 습관이든 매주 월요일 약을 먹는 습관이든 상관없다. 행동을 유지하는 것 자체가 혜택을 가져다준다. 이를 통해 낙관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고 이는 인내로 이어지며 이는 성공으로 이어진다. 물론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자주 일어난다. p 304


때때로 자기 자신을 속임으로써 우울증을 피할 수 있다면 자기기간은 치를 만한 가치가 있는 대가일것이다. p 305


나는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람이다.

때로는 너무 낙관적인것은 아닐까 하고 사뭇 걱정을 하기도 하였는데 이 책을 보니 걱정할 일이 아닌 듯 싶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것이 자기기만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지만 이 자기기만을 통해서 성공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라면 충분히 치를 만한 대가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긍정의 재발견>은 어떻게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아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서라기보다는 긍정의 마음을 우리의 마음과 머릿속에 확실하게 심어주고 있는 책이다.

긍정적인 사고와 낙관적인 태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자세하게 설명을 하여 인식시켜 줌으로써 긍정과 낙관적인 태도에 대한 믿음을 더욱 확실하게 할 수 있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기대하는 대로 믿게 된다고 한다.


그냥 막연하게 긍정하고 낙관적으로 생각만 할 것이 아니라 확실이 믿어야 하며 그에 따른 행동을 취하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긍정의 재발견>은 많은 연구들의 사례를 들려주고 있어서 내용에 신뢰감을 느낄 수 있었고, 긍정에 대한 효과는 진짜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도 있었다.

유익한 정보를 재미있게 술술 읽어내려 갔지만 이 책 안에 담긴 좋은 내용들이 많아 여기에 다 담아내지 못하였지만 긍정적인 사고와 낙관적인 태도가 우리의 삶에 진짜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충분히 읽어볼 가치가 되는 책이라고 자신한다.


<긍정의 재발견>을 통해  긍정과 낙관적인 태도를 당신의 마음 속에 확실히 새겨두게 될 것이며 그로 인해 당신의 삶이 더 잘 되기를 기대해 본다.^^ 나역시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