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몰라 - 매일 글쓰기 70일
캐런 벤크 지음, 황경신 옮김 / 큐리어스(Qrious)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어쩌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몰라>..

글쓰기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획기적으로 글쓰기를 가르쳐 준다기 보다는 약간의 불확실성을 주는 듯한 '어쩌면'이라는 단어로 시작하고 있는 이 책에 눈길이 더욱 가게 되었다.

어쩌면...

이 말이 글을 잘 쓰고 싶어 하는 지금의 내 마음을 잘 담아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다.


서평을 쓰게 된지 2년이 지난 듯 하다.

이제쯤에는 서평에 어느 정도 자신감도 갖고 서평을 쓰는 솜씨도 어느 정도는 늘어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한 듯 싶은데...

나의 서평을 쓰는 솜씨는 제자리 걸음인 듯 하다.


블로그를 제대로 해보겠다고 시작한 것은 1년 정도..

올 해 계획으로 블로그에 이런 저런 글쓰기를 계획했지만 하나도 제대로 실천한 것이 없다.


왜 일까? 자문해본다.

블로그 글쓰기든 서평을 쓰는 것이든 여전히 제자리 인 이유를...

사실 나는 무엇인지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글을 잘 쓰고 싶은 것에 대한 갈망이 있다.

하여 또다시 글을 잘 쓸게 될 수도 있다는 희망을 던져주고 있는 이 책을 읽게 된 것이다.


'어쩌면'이라는 말이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글쓰기에 대해 낙심하고 있는 나에게는 '어쩌면'은 희망적으로 다가온다.


어쩌면 나도 이 책을 읽고 나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몰라.

그러나 <어쩌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몰라>는 그냥 글쓰기에 대한 방법을 눈으로 보고 머리속으로 담아두고 있게만 하는 책은 아니였다.

글쓰기를 배울 수 있도록 <매일 글쓰기 70일> 미션을 주고 있었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정석과도 같은 글쓰기 보다는 새로운 시도의 글쓰기 방법이 아닐까 싶다.

70일 동안 다른 주제를 던져준다.

좋아하는 단어를 모아본다든가, 의도적인 반복을 사용해 보라든가, 사랑했던 동물에 대한 기억을 떠올려 보든가, 친구에게 말하듯 글을 써보라고 한다.

또 리스트를 만들어 보기도 하고, 꿈의 단서로 글을 써보라고도 하고, 사물의 속삭임을 들어보게도 하고, 깊은 상처에 대해 써보게 하기도 한다.


글을 쓰려고 하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무엇에 대해 써야할지 고민하며 시간만 보내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이 책의 70일의 다른 주제들을 하루 하루 따라가다 보면 그러한 고민들을 벗어버리고 일단은 글쓰기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당신 안에 있는 '예술적 자아'는 지금도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을 만큼 어린가요? 아니면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고 있나요? 네 살짜리 아이들이 그러하듯, 남들이 뭐라고 하든 신경쓰지 마세요.

세상을 향해 마음을 활짝 열어보세요. - C.M 마요 (시인,소설가) p 61


<어쩌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몰라>의 글쓰기를 아직 시작하지는 않았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우선은 알아야 될 듯 싶어 읽어보았는데, 70일 동안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을 것 같은 주제들도 있었고, 이건 정말 내가 쓸 수 있을까 하는 주제들도 있었다.

이 70일의 주제들을 보니 글쓰기에서 다른 글쓰기에 관한 책들에서도 말하고 있었던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바로 내 안에 있는 나를 드러내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금도 나는 이 중요한 것을, 나를 드러내는 것을 망설이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의 글쓰기는, 나의 블로그는 제자리 걸음하듯 머무르고 있는 것이었다.

남들이 뭐라고 하든 신경쓰지 않고 세상을 향해 마음을 활짝 열어보아야 하는데 아직 열지 못한 마음의 문이 남아있기때문인 것이다.


이 책에서 주어지고 있는 70일 미션을 하다보면 남아있는 마음의 문이 열리게 될까?

어쩌면.....


편역자 황경신님은 말한다.

 글쓰기의 요령 같은 건 없다고..

그러나 <어쩌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몰라>를 하나하나 뜯어서 요리조리 살펴보고, 냠냠 맛있게 먹고, 완전히 소화를 시키고, 비어 있는 공간(각 주제에 글을 쓸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에 마음껏 낙서를 하고, 바보 같은 생각을 새겨 넣고, 마지막 페이지를 꿀꺽 삼키고 나면,

글을 쓰는 일이 두근두근 즐거워질 것이라고...


그러니 70일 미션을 무작정 따라가보자.

글쓰기에 대해 막연함만 갖고 있다면, 글쓰기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글쓰기를 시작하고 싶다면,  그냥 70일 미션을 따라가보자.


그러고 나면,...

나도 어쩌면 글을 잘 쓰게 될지도 모르니...^^


글을 쓰는 사람은 항상 책을 읽어야 합니다.

글을 쓰기 위해 그보다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많이 읽으세요. 다양한 책을 읽으세요.

식사 시간에 왜 책을 읽고 있는 거냐고 누가 불평을 하면,

일하느라 바쁘다고 얘기하세요.  - 루이스 버즈비 (시인,작가) p 1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