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심리학 - 인간관계를 위한 섹시하고 유연한 지식백과
김문성 편저 / 스타북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나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 심리학에 관련된 책을 즐겨 읽는다.

심리학 책을 읽다보니 내 마음이 보다 너그러워지고 심적으로 여유로움이 생긴 듯 하다.

그렇기에 자기계발을 위해 목표설정과 비전을 향한 실천 방법들을 담은 책들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에 관련된 책들을 전공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다양하게 출간된 책들을 모두 읽어 볼 수 없다면, 여기 <세상의 모든 심리학>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세상의 모든 심리학>은 제목에서처럼 그동안 많은 심리에 관련된 것들을 핵심정리하듯 모아놓았다고 할수 있기때문이다.

심리학책들을 보면 그 원인과 치유에 대한 설명들이 많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이 책에는 그러한 설명들을 간단하게 표현하여 '이런 경우에는 ~~ 그 사람의 심리는 이런 것이다.'라고 정리하여 표현해주고 있다.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대인관계에 있어서 필요할때마다 찾아서 읽어볼 수도 있다.

 

<세상의 모든 심리학>의 구성은 속마음 뒤집어 보기와 속마음 사용 설명서라는 두 개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1부 속마음 뒤집어 보기에는 4개의 챕터로 감추어진 속마음 읽기와 버릇으로 읽는 속마음, 행동으로 읽는 속마음과 표정과 말투에서 읽는 속마음이 있으며, 2부에는 속마음 사용 설명서로 인간관계를 바꾸는 심리 테크닉과 상대를 설득하는 심리 테크닉, 일 잘하는 사람의 심리 테크닉과 연애 잘하는 사람의 심리 테크닉을 담고 있다.

 

'말하자면'이라는 말을 잘 쓰는 사람은 이어지는 다음 대화에 따라 자기주장이 강하고 부정적인 느낌을 줄 수도 있고, 논리적이거나 똑똑한 사람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한다.

'의외로'를 즐겨 쓰는 사람은 즉흥적인 사람이라고 한다. p47

손가락을 벌린 상태에서 손끝만 붙여 지붕 같은 모양을 만드는 자세는 자신감을 갖고 있는 사람이 취하기 쉬운 자세로 상대방에 강한 인상과 믿음을 주는 동작이라고 한다. 중요한 말을 전할때 쓰면 효과적이라고 한다. p 74

 

주위에 아는 사람이 텔레비젼 채널을 수시로 바꾼다고 한다. 한 채널을 끝까지 못보고 자꾸 돌린다고 하던데 이런 사람은 자신의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욕구불만이 쌓여 있는 경우라고 한다. p 127

 

남의 의견에 반대만 하는 사람들이 어딘가에는 꼭 한 명쯤이 있기 마련인데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위에 서고 싶은 마음에 무심결에 비판적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이런 사람에게는 오히려 대안을 말해달라고 역으로 말하면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누군가가 내 의견에 비판을 했을 경우에는 열 받지 말고 비판한 사람에게 그럼 대안을 말해달라고 해보자~ p 177

 

선택지를 주면 상대를 설득하기 쉽다고 한다. p205

기획을 통과시키려면 버려질 후보 제안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p 281

이 이야기는 얼마전에 읽은 <꿀잼 경제학>에서도 말해 준 부분이었다.^^

상사의 예정보다 하루 빨리 일을 끝내는 것이 자신의 능력을 유능하게 각인시키는 방법이라고 한다.

이때 무조건 빠르다는 생각에 5일 기한을 준 경우 3일째 날 서류를 제출하면 성실하지 못하게 일을 처리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p307

 

심리학은 알면 알수록 재미있다.

학창시절 심리학을 전공하고 싶었던 적이 있었는데..ㅠㅠ 공부는 안하면서 마음만 갖고 있었으니..ㅎㅎ

사람들의 행동과 습관에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마음이 반영된다. 또 아닌 줄 알면서도 상대방의 어떤 말에 마음이 흔들리게 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심리학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싶다.

 

<세상의 모든 심리학>은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행동과 습관을 통해서 상대방의 속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상대방을 자연스레 설득하거나 좋은 대인관계를 갖을 수 있는 테크닉도 알려 주고 있는 것이다.

사람을 읽고 마음을 얻는 지혜를 <세상의 모든 심리학>을 통해서 배울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