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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 ㅣ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5
박민아.선유정.정원 지음 / 한국문학사 / 2015년 9월
평점 :
학창시절에 멋진 총각 선생님이셨던 과학선생님을 좋아하던 계기로 과학을 좋아하게 되었다.^^
하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은 좋아하는 것과는 달리 외워야 할 것도 많고 어렵기만 하고 커다란 재미를 느끼지를 못했던 것 같다.
그래도 과학에 대한 관심이 남아서인지 과학에 관련된 책들을 기회가 되면 읽어보곤 한다.
<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는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시리즈 중에서 5번째의 책으로 과학이 단독적인 학문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속에 알게 모르게 관여하고 있던 과학에 대해서 들려주고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챕터 1에서는 '과학'을 알아야 '융합'이 보인다라는 주제로 과학의 등장과 현대과학에서 융합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19세기에 이르러 종교와 과학이 분리되는 '과학의 세속화'로 인하여 오늘날과 같은 과학이 이루어졌으며, 정책적으로 매우 좁은 틀에서
이해되고 있는 융합이 아닌 전혀 다른 지평에서 그 필요성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챕터 2에서는 과학과 예술의 오랜 동반 관계에 대해서 들려준다.
갈릴레오의 달 스케치와 우주의 음악을 찾는 물리학자들, 사진술과 화가와 출판업자의 협력관계에 대해서 들려주고 있었는데 무엇보다도 나에게
흥미로운 것은 셜록 홈즈의 과학 수사를 들려주는 이야기였다.
셜록 홈즈는 해부학과 화학, 골상학이 중요한 추리기법으로 묘사되었고 그 당시 과학을 제대로 보여줬던 것이 작품의 성공요인이었다고 말하고
있었다.
챕터 3에서는 과학과 사회, 교감을 통해 진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종교개혁의 일등공신인 인쇄술, 아이폰은 혁명을 일으켰으며 그 혁명을 완성한 것이 갤럭시폰이라고 한다.
여성들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가전제품들은 오히려 여성들에게 청결이라는 의무를 줌으로써 과연 시간적 여유가 더 생겼는가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주고 있었다.
챕터 4에서는 역사 속의 과학이다.
번역의 발전으로 더욱 발전되는 과학과 조선술등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프랑스 혁명기에 탄생한 1M는 지구 둘레의 4,000만 분의 일을 1M로 정하게 되었다는 것과 우장춘 박사의 이야기는 무척
흥미로웠다.
챕터 5에서는 과학기술, 전쟁에 동원되다 이다.
원자폭탄과 레이더의 발명, 암호와 일본의 생체 실험을 했던 731부대 이야기도 있다.
이 장의 TIP에서는 얼마전에 내가 읽었던 독일군의 암호을 해독하여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동성애자라는 사실때문에 비극의 전쟁 영웅이 된
앨런 튜링에 대해서도 들려주고 있었다.
챕터 6에서는 철학이 묻고 과학이 답하다 이다.
자연철학과 진화론과 창조론 등에 대한 이야기와 첨성대가 무엇을 위해 만들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학창시절 천문관측을 위한 것으로 알고 있었던 첨성대가 다양한 이설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챕터 7에서는 대중문화 속의 과학에 대한 이야기이다.
과학 대중화를 위하여 과학 강연을 이끌었던 여왕과 17세기 해부학 극장, 애니메이션 속 과학기술과 영화 인터스텔라 그리고 황우석과 한국의
매스미디어 등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학창시절에 딱딱하게만 배웠던 과학.
이렇게 융합과 통섭이 되어있는 과학 이야기를 만나보니 과학이 무척 흥미롭고 재미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자연과 지구에 대해 더욱 많은 것을 알고자 하는 인간들의 욕구와 보다 새로운 것과 흥미로운 것을 찾게 되는 인간의
마음이 과학을 더욱 발전시키고 우리의 삶과 더욱 밀접한 관계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이리라.
그저 하얀 가운을 입고 연구만 하는 것이 과학이라고 생각했던 편견을 던져버리게 하고, 과학의 재미와 과학이 우리 인간에게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느끼게 해주는 <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는 과학의 새로운 면모를 볼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었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