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뻬 씨의 행복 여행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오유란 옮김, 베아트리체 리 그림 / 오래된미래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꾸뻬 씨의 행복 여행>은 유럽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있는 책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인기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으며 작년에는 영화로도 나와 다시끔 많은 사람들이 읽었던 책이었으나, 나는 이제서야 읽어보게 되었다.^^

 

세상 어느 곳보다도 풍요롭지만 정신과 의사가 가장 많은 프랑스 파리의 중심가에서 진료실을 갖고 있는 정신과 의사 꾸뻬 씨.

그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뿐만아니라, 상대방의 질문에 대해 다시 질문을 던지는 식으로 대답하는 법을 잘 알고 있었기에 성공한 의사였다.

꾸뻬 씨는 환자들을 향한 진정한 관심과 그만의 비결로 능력있는 의사로 인정받았으며, 완치되는 환자들도 있었고 건강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그와 이야기를 나누기위해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그는 환자들을 행복해지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였고, 환자들은 나아지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뻬 씨 자신은 자신에 대해 만족을 느끼지 못했다고 한다. 이유는 자신이 사람들을 진정한 행복에 이르게 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있었기 때문이란다.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었고, 자유롭고 풍요롭게 살고 있었지만 자신의 삶에 만족해 하지 않고 행복해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서 꾸뻬 씨 또한 진정한 행복의 비밀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했다.

그래서 꾸뻬씨는 행복의 비밀이 무엇인지 찾아보고자 여행을 하게 된다.

 

꾸뻬 씨는 비행기를 타고 가는 중에서, 중국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 뱅쌍을 통해서, 산 속에 있는 사원의 늙은 노승을 통해서, 부자 나라에서 일하는 가난한 나라의 정신과 의사와의 만남을 통해서, 그리고 그 나라에서의 죽을 수도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된 경험을 통해서 또 옛 친구를 통해서, 행복을 연구하고 있다는 행복전문가 교수를 통해서 행복의 비밀을 하나씩 하나씩 깨닫게 되어간다.

 

꾸뻬 씨는 이 여행을 통해서 23가지의 행복의 비밀을 깨닫게 된다.

가장 첫 번째 비결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비결은 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

정말 그렇게 하고 싶어도 정말 정말 잘 안되는 것이다.ㅠㅠ

내가 가진 것에, 또는 나 자신에게 만족하고 있지 않는 상태에서는 비교하는 것을 멈출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을래도 온갖 매체나 SNS를 통해 보게 될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비교가 되기도 하는데...

이 첫번째의 비결을 잘 헤쳐나가야 다른 비결들이 자연스레 내 안에 스며들게 되어 진정으로 행복해 질 수 있는 길에 들어서게 되는 거 같다.

 

꾸뻬 씨가 늙은 노승과의 대화가 머리 속에 맴돈다.

행복에 관한 지혜로운 말을 해달라는 꾸뻬의 부탁에 노승이 말했다.

"첫번째 원인은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라고 믿는 데 있소!" p52

여행이 끝난 이후 꾸뻬 씨는 노승을 다시 찾아가 그 말의 뜻을 묻는다.

 

"삶에서는 목표는 많은 일들을 이루게 하는 원동력이지만 행복은 결코 그런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것입니다. (중략) 지금 이 순간 당신이 행복하기로 선택한다면 당신은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로 삼으면서 지금 이 순간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는 겁니다." p190

 

우리가 살아가는 것은 현재이지, 미래나 과거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이 생각하는 행복은 보통 미래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내일, 또는 미래에 행복하기 위해 오늘을 살아가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이다. 행복은 이루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가져야 할 선택, 사실이라는 것이다.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늘의 불행 쯤은, 오늘의 힘겨움쯤은 참고 견디는 거야~ 가 아니라,

지금 내게 있는 이 순간도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행복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행복도 선택할 수 있다~~

현재의 내게 주어진 환경이나 어떤 것들을 불행이라고 생각하느냐 행복이라고 생각하느냐를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인걸까...

다시끔 행복의 기준이 무엇일까 라고 생각해보게 하는 말이다.

~~ 가 되면, ~~ 있으면 내가 행복해 질 것이다 가 아니라, 지금 내게 ~~가 있기때문에, 또는 ~~가 되었기때문에 행복하다라고 여겨야 한다는 말인 것 같다.

아마도 이렇게 생각하다 보면 꾸뻬 씨의 행복의 비결 첫 번째를 풀어갈 수 있겠다 싶다.

 

지금 나는 행복한가?

^^ 행복하다...

따스하고 진한 커피 한 잔과 함께, 사랑하는 아들의 미소가 떠오르며, 나만의 시간을 갖고 있는 지금...ㅎㅎ 나는 행복하다.

 

꾸뻬 씨가 우리에게 전해주고자 했던 행복의 비결은 거창한 것이 아니었다.

꾸뻬 씨는 여행을 통해서 행복의 비결을 찾았지만, 우리들은 꾸뻬 씨의 행복 여행 이야기를 통해 행복의 비결을 찾을 수 있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