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를 보다 1 : 회화사.조각사.도자사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미술여행 한국미술사를 보다 1
심영옥 지음 / 리베르스쿨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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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르 출판사의 ~ 보다 시리즈는 참 마음에 든다.

지난번에는 '조선왕조실록을 보다'였는데 이번에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멋을 알 수 있는 '한국미술사를 보다' 이다.

많은 이미지와 스토리텔링 형식은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역사를 재미있게 읽고 볼 수 있도록 하여주고 있다.

 

<한국미술사를 보다>는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가 읽어보게 된 것은 1권으로 회화사와 조각사 그리고 도자사를 다루고 있다.

 



 

 

회화사, 조각사, 도자사를 각각 선사 시대, 남북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근대, 현대로 분류하여 보여 주고 있어 그 흐름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선사 시대의 회화를 대표하는 것은 암각화라고 한다. 일상과 소망을 표현한 그림들이며 암각화의 제작 연대는 청동기 시대라는 의견이 우세한다고 한다.

고구려의 회화는 중국과 인도, 서역의 회화 기법이 반영되어 독특하고 세련되며 용감한 기상과 남성적 기질을 갖고 있으며, 백제의 회화는 인간미 넘치는 섬세한 느낌 그리고 신라의 회화는 향토적이며 독창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한다.

통일 신라 시대에는 현존하는 그림이 안타깝게도 없다고 한다.

불교 회화의 황금기인 고려 시대에는 우리나라 미술사에서 예술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진정한 멋이 담겨있는 조선시대의 그림 중 '몽유도원도'는 안견이 중국 화풍을 자신의 개성으로 소화해 그린 산수화라고 한다.

 

조각사에서도 역시나 불교문화를 빼놓을 수 없다.

불교가 수용된 4세기경부터 조각사가 본격적으로 전개 되었으며, 통일 신라 시대에 조각이 크게 발달, 고려 시대의 조각은 온화화고 세련되며 귀족적인 분위기가 가득한 불상 양식이 유행했다고 한다.

회화에서는 다양한 그림과 많은 발전이 있었던 조선 시대에는 오히려 조각이 쇠퇴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높이가 18m나 되는 아주 커다란 불상인 <논산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이나 자연 암벽에 신체를 선으로 새기고 머리는 따로 올려놓은 특이한 불상인 <안동 이천동 마애 여래 입상>등은 고려 시대에 만들어졌는데 그 크기에도 압도되는 듯하지만 그런 조각을 만든 우리 선조들의 대단함에 더욱 놀랄 수 밖에 없게 된다.

 

신석기 시대의 토기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 도자사에서는 빗살무늬 토기에서부터 고려청자와 현대의 도자까지 볼 수 있다.

최고의 제작 기술을 가졌었다는 고구려의 토기, 아름다움에 실용성을 겸비한 백제의 토기, 세련된 곡선미가 있는 가야의 토기, 가지 각색의 형상을 보이는 신라의 토기, 꽃 무늬를 선보인 통일 신라 토기, 이때는 불교식 화장법이 성행하여 뼈 항아리를 많이 제작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비색과 곡선미의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는 '고려청자', 고려청자는 당시 중국인들도 천하제일의 명품으로 손꼽았다고 한다.

고려청자의 상감 기법은 고려 도공들이 중국의 금속 공예 기법을 도자기에 적용하여 탄생한 결과라고 한다.

상감 기법은 표면에 홈을 파서 무늬를 새겨 넣는 방법으로 이 기법은 중국이나 일본에는 없는 우리만의 독특한 기법이라고 한다.

조선시대의 서민들의 자유분방함을 담은 분청사기, 그리고 순수한 흰색 자기인 순백자 등...

 

사실 현대나 근대의 회화, 조각, 도자기들을 보면 참 멋있다 라는 생각은 하게되지만 그 이전의 시대의 작품들 만큼이나 경이롭다는 생각까지 들게 되지는 않는 것 같다.

그것은 아마도 지금의 같은 시대의 사람들이라는 생각때문에 그만큼의 감흥이 줄어드는 것도 없지 않아 있으리라 본다.

하지만 우리의 선조들의 회화, 조각, 도자기들은 나와는 아주 다른 시대의 사람들이었다는 생각때문이지 놀랍고 경이롭고 신비롭기까지 하다.

회화, 조각등은 특히니 불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지만 다른 편으로 보면 그런 문화가 없었다면 이렇게 멋진 작품들을 우리가 볼 수 있었을까 싶기도 하다.

회화, 조각, 도자기등 많은 것들이 그 시대의 문화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됨을 <한국 미술사를 보다>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사건이나 사고 중심의 역사만을 보면서 그냥 지나쳐 가기 쉬웠던, 또는 시험 공부를 위해 암기하기에만 급급했던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회사와 조각 그리고 도자기의 이야기와 이미지들을 볼 수 있어서 참 즐거웠다.

그림이나 이미지가 더없이 풍부하여 즐겁게 보고 읽을 수 있는 <한국 미술사를 보다>는 아이들에게,

학창시절에 못다 배운 아름다운 우리의 역사를 놓치고 살았던 어른들에게..

무척이나 유익하고 행복하게 다가와 주는 그런 책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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