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미스터리 연구 74 - 런던 추리파일 추리파일 클래식 시리즈 3
이몬 버틀러.매드슨 피리 지음, 이주혜 옮김 / 보누스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의 절대적인 고전 <셜록 홈즈>.

내가 중학생이었을 때 처음 읽어보게 된 셜록 홈즈는 정말 놀랍기만 했다.

파이프 담배를 물고 있는 셜록 홈즈에게는 풀리지 않는 사건이란 있을 수 없는 그야말로 신과 같은 능력으로 사건들을 조목 조목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너무도 멋지고 근사하게만 보여였다.

그 이후로 나는 추리 소설을 무척 좋아하게 되었으며, 드라마도 수사 드라마 위주로 좋아하게 되었다.^^

셜록 홈즈의 놓치지 않는 관찰력과 빼어난 논리와 추리력으로 인하여 아마도 전 세계적으로 그의 팬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셜록 홈즈 미스터리 연구 74>는 나와 같은 셜록 홈즈 마니아들에게 무척 반가운 책이 아닐까 싶다.^^

 

<셜록 홈즈 미스터리 연구 74>의 내용 소개를 얼핏 보았을때는 셜록 홈즈의 사건들을 파헤치는 방법들을 연구한 것이라 생각했었다.

그러나 나의 생각은 착각이었다.

셜록 홈즈의 사건을 풀어나가는 방법을 연구한다기 보다 셜록 홈즈의 사건들 속에서 문제를 유도하고 셜록 홈즈 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한 책이었던 것이다.

 

이 책에는 셜록 홈즈의 이야기중 8편의 이야기와 셜록 홈즈의 사건집 그리고 셜록 홈즈의 미수록 사건들 속에서 74개의 사건이 있고, 74개의 문제가 주어진다.

문제가 주어지기 전에 그 사건의 핵심 내용도 아주 간략하게 간추려 제공해 주고 있기도 하다.

 

나는 축배를 들자고 권하며 술집 주인에게 옛 시절의 술 제조법대로 포두주 한 병과 사과주 네 병을 섞어달라고 부탁했다. 술집 주인은 포두주가 사과주보다 가격이 두 배 비싸다고 했다. 스탬퍼드는 런던에서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상태였고, 나도 상이군인 연금이 나오지 않아서 우리는 술값을 똑같이 나눠서 내기로 했다.

계산 끝에 우리는 술값을 각자 7.5펜스씩 내야 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 정도면 홈즈도 만족할 만한 문제 같았다. 그렇다면 포도주 한 병의 값은 얼마이겠는가? p 15 (정답은 p230)

 

이 문제는 사건 1에서 나온 문제이다. 사건 2의 문제와 함께 두 개의 문제는 풀 수 있었는데..^^

그 이후부터는 문제가 영~~ 어렵다.

셜록 홈즈처럼 생각해 봐야 하는데, 절대 그렇게 되지를 않는다.ㅠㅠ

어떤 문제는 정답을 보아도 약간 이해가 되지 않기도 했다. 이런..ㅠㅠ

 

그도 그럴 것이 이 책의 문제들은 영국 멘사와 세계 멘사 협회의 회원들의 제안과 조언으로 문제를 만들고 검토하였다는 것이다.

제한 시간안에 또는 4분 안에 이 문제들을 풀어내면 IQ가 상위 2% 안에 들어간다고 생각해도 좋다고 하는 정도이니..

지극히 평범한 내가 이런 문제들을 푸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헤헤

 

하지만 재미있다.

머리를 싸매고 정답을 보면서 '왜 이렇게 되는 거지?'라고 이해만 할 수 있어도 즐겁다.

정답을 모르고 문제를 풀려고 하면 문제에 이르는 이야기들을 차근 차근 읽어봐야 하며 상당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한다.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나에게는 풀리지 않는 정답이지만 ㅎㅎ 그래도 재미있다.

 

셜록 홈즈의 미수록 사건들을 간단하게 나마 만나보는 재미도 있다.

셜록 홈즈의 전 사건들을 읽어본 독자들이라면 더욱 흥미가 있을 법하다.

정답에는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엉뚱하다시피 할 정도로 풀리는 문제들도 있다.

이 문제들을 가지고 아이들과 같이 풀어보는 것도 참 좋은 시간이 되어 줄 것 같다.

 

<셜록 홈즈 미스터리 연구 74>의 사건들을 하나 하나 풀어가다 보면 나도 셜록 홈즈가 될 수 있을까? ㅎㅎ

셜록 홈즈의 사건들의 핵심 이야기와 그에 관련된 문제들을 직접 셜록 홈즈식으로  풀어볼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