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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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는 정말 수많은 공부법 관련 책들이 많다.

사교육에 몸담아 본 것도 몇 년이 되고,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공부법에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기에 이런 저런 책들을 많이 읽어보았다.

요즘에 나오는 공부법 관련 책들은 보통은 자기주도학습 위주로 하여 스스로 공부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성공담등을 사례로 드는 경우가 많다.

그 공부법들을 보면 모두가 맞는 말이다.

아주 구체적으로 다루어 주는 책들도 있어 그대로 따라만 하면 정말 성적이 오를 것 같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그게 잘 안되는 것 같다.

왜 안되는 것일까?

사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상담해보고 무수히 고민해본 나의 결론은...

학생들에게 공부하고자 하는 동기나 의지가 약하다는 것이었다.

누구나가 공부는 잘 하고 싶지만, 어떻게 그리고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 할 지 몰라 고민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던 것이다.

그런 학생들에게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 지, 그리고 공부 의욕을 끌어내어 보기도 하였지만, 또다시 와르르 무너지는 경우도 많았다.

이유는 솔직히 학부모들의 조바심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돈을 학원이나 과외에 투자했기에 그만큼의 성과가 있기를 바라는 부모들의 마음이 아이들의 의욕을 떨어뜨리는 것을 느끼자 참 허탈했던 기억이 난다.

지금은 학생들의 공부를 가르치는 일에 몸담고 있지는 않지만, 장차 나의 아들은 어떻게 공부를 하게 해야 할 지 하는 마음으로 여전히 공부법에 관련된 책들을 읽으며 공부를 하고 있는 셈이기도 하다.

 

그런데 <도미노 공부법>은 소개에서부터 뭔가 확연히 다름에 무척이나 반가운 책이었다.

일반적인 공부 기술을 가르쳐 주는 여느 책들과는 달리 '깊은 공부'를 강조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 '깊은 공부'.

이 책은 중학생때는 공부를 잘했다고 자부하지만 고등학생이 되어 좀체 성적이 오르지 않아서 고민이 되거나,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학생들을 위한 공부법을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도미노 공부법>

왜 도미노라고 한 것일까?

하나를 쓰러뜨리면 세워둔 많은 것들이 와르르 무너지는 도미노는 누구나 알 것이다.

그런 도미노를 공부법에 적용하였다.

공부도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릴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문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과목별로 우선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을 해주고 있는 것이다.

 

<도미노 공부법>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공부에 있어서 무엇이 문제인지 진단해볼 수 있다.

이 책은 현재 고등학생을 위주로 하였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런 학생들을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진단해 볼 수 있다.

그리고 공부를 잘하려면 이해력과 응용력, 그리고 집중력을 동반한 공부습관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누구나가 아는 사실일게다.

그러나 진실처럼 보이지만 공부에 관한 잘못된 믿음으로 '얕은 공부'에 머물게 하는 주범을 소개해주고 그에 관해 자세한 설명도 덧 붙였다.

 

공부에 관한 잘못된 믿음.

① 공부는 실용적으로 해야 한다.

② 영어와 수학은 일찍부터 대비하는 것이 좋다.

③ 반복 학습이 실력을 키워 준다.

④ 공부할 시간이 부족하다.

⑤ 학교 수업보다 학원 수업이 효율적이다.

⑥ 학원은 학생들을 관리해 준다.  p 42

 

2부에서는 중학교까지만 공부 잘하는 얕은 공부가 어떤 것인지 1부의 공부에 관한 잘못된 믿음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다.

 

먼저 안다고 깊이 아는 것이 아니다. 고득점을 보장해 주는 것은 먼저 아는 것이 아니라 깊이 아는 것이다. 선행학습을 통해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의 폐해는 깊이 알 기회를 날려 버린다는 점이다. p 71

 

이 선행학습과 잘못된 반복학습이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주범이라고 한다.

효율성은 능동적일때 나오는 것이며, 학원의 목표는 지속적으로 학원을 의존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저자는 학원을 다니는 것보다는 학생이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것이 더 효율적임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3부는 고등학교부터 공부 잘하는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해 준다.

 

해법으로는 '생각의 흐름'을 말한다. 이 '생각의 흐름'을 공부한다는 것은 정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한다는 것이다. p145

그리고 이 생각의 흐름의 지도는 교과서에 나와 있다는 것이다.

 

4부는 과목별 깊은 공부법을 자세히 설명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부에는 첫 번째 도미노를 찾는 방법을 알려주고, 국어, 수학, 영어에서 실제적으로 첫 번째 도미노를 찾는 방법과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 주고 있다.

 

공부혁명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하나는 앞에서 얘기한 '공부하는 이유'를 찾는 일이다. 다른 하나는 공부의 '막힌 부분'을 뚫는 일이다. p258

 

정말 누구나가 공부 잘 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누구나 잘 하는 것은 아니다.

보통의 학생들이 자신이 어디에서, 어떤 유형의 문제에서 힘들어하는지 스스로 아는 경우도 많은데 어렵고 힘든 것을 어디에서부터 풀어나가야 할 지 모르기 때문에 피해 버리는 경우가 많지 않나 싶다.

<도미노 공부법>은 그런 경우에도 학생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도미노 공부법>은 진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책인 것이다.

 

지금의 공부방법들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깊은 공부'를 하여 도미노 효과처럼 와르르 문제들을 풀어 나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그동안 얼마나 얕은 공부만을 강조해 왔고, 또 그렇게 해 왔는지 새삼 느껴지는 시간이었으며,

그동안의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에 대해 왜 그럴까 하는 나의 고민이 해결되는 시간이었다.

 

이해력과 응용력 그리고 집중력.

이 세가지는 타고난 것도 있을 수 있겠지만, 노력으로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라고 저자도 누차 강조하고 있었다.

나역시도 그 말에 동감을 하고 있으며, 이 세 가지를 높일 수 있는 환경은 가정에서도 도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결론은...^^

현재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 고등학생이거나 고등학교에서도 공부잘 하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꼭 시간을 내어서 이 책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어줄 것이라 본다.

물론 실천해보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한 달, 아니 2주만이라도 실천해보면 효과를 알 수 있으리라고 하니 꼭 실천해보고 좋은 성적들을 올릴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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