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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불타는 반도 1~5 세트 - 전5권
윤규창 지음 / 밥북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총 다섯 권으로 이루어진 <불타는 반도>는 항일 대하소설로 당연히 역사의 내용을 기반으로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우리나라를 일본으로부터 지켜내기 위하여 목숨까지 바치며 대항하였던 선조들의 그 마음과 힘겨운 투쟁을 느끼고,
그 투쟁의 역사를 바로 알게 하는데에 있지 않나 싶다.
그런데 이 책은 참 특이한 점이 한 가지 있다.
보통은 역사나 역사와 관련된 소설은 역사가나 역사와 관련되었던 사람들이 쓰게 마련인데,
이 책은 전혀 의외인 '영어 쌤'이 쓰셨다는 것이다.
물론 영어 선생님이라 해서 역사에 대해 논하지 말라는 법은 없기는 하지만, 사실 역사에 관한 전문가가 아닌 분이 쓰신 역사소설이라
처음에는 읽는 데에 있어서 고민이 무척 되기도 하였다.
그래도 얼마나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길래, 역사에 대해 거의 무관심한 아이들을 보면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셨길래,
아이들에게 역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친근하게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간절하셨기에 이 책을 쓰셨을까 하는 마음이 들고 보니 읽어봐야
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불타는 반도>에 대해 결론부터 말하자면, 참 읽기 편한 역사소설이다.
역사소설이면 어려운 말들도 곧잘 나오곤 하는데, 이 책은 읽는데에 있어 그런 어려움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그냥 ~~
술 술 ~~ 정말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가 역사 전문가가 아니여서 오히려 이런 장점이 있기도 하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불타는 반도>는 청소년들을 위한 역사소설이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어른이 읽어도 좋다.
보통은 역사소설에도 한자어나 어려운 말들이 많아 청소년들이 읽기에는 부담되는 것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타는 반도>는 저자의 제자가 감동깊게 읽었던 것처럼,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전혀 부담이 되지 않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불타는 반도>는 가상의 인물인 이장식과 그의 딸 서희가 역사적인 사건 속에 포함이 되어 그 사건들의 과정과 우리 선조들의
모습을 담아주고 있다. 이장식은 무예가 뛰어났고, 서희는 학문을 익히는데 재주가 있었으며, 또한 그들이 키우게 된 개는 칭기스칸의 이름을 따서
진스칸이라 불렀는데 이름만큼이나 투쟁 속에서 멋진 역할을 해내기도 한다.
결국 군인들이 먹을 것이 없어 일으킨 폭동은 청나라와 일본의 조선에 대한 개입을 확대하게 해서 조선의 자주성을 거의 상실하게 만들었습니다.
p 21
<불타는 반도>의 제 1권은 1893년 9월 15일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강화도 조약 체결된지 3년 후부터 급료가 지급이 안되어 먹고 사는 것이 너무 힘들던 시절. 세금은 턱 없이 많이 걷어 가고, 관리들의
횡포는 심해져가고, 이런 조짐들이 동학 운동의 원인이 되는 것이며 , 동학 운동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의 자주성을 찾기 위한 투쟁이 시작된 셈인
것이다.
제 2권은 1894년 12월 무렵부터 1895년 양력으로 10월 8일, 민비(명성황후)시해가 있던 때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민비가 러시아에 기울자 조선 침략을 꿈꾸는 일본으로서는 민비가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민비 제거를 일본의 거국적 계획으로 진행하였던 것이었습니다. 한성 신보사 아다치 사장은 자신의 고향인 구마모토현에 있는 후배 낭인 세 명을
고용하여 복면을 씌우고서 민비를 살해하라고 지시한 것이었습니다. p357
제 3권은 1895년 12월 부터 1896년 5월 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조선의 딸들이 납치되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그 소녀들은 나고야 방직공장으로 취직한 것처럼 되었지만 사실은 일본군 정신대로 끌려 갔던 것이다.
제 4권은 1896년 5월 부터 연합군의 총공격과 고산성 입성까지.
그리고 고산 주민들은 보았습니다! 머리를 하얀 천으로 싸매고 있거나 팔에 피가 맺혀
흐르는 소녀들을! 그 소녀들을 쳐다보는 고산 주민들은 마음이 숙연해졌습니다. p 329
제 5권은 1896년 7월 부터 1896년 12월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서희가 나중에 길러낸 제자 중 대부분이 이 나라가 어려울 때 일본에 겁먹지 않고
용감하게 싸우리라는 것을, 그리고 그 제자 중에 한 사람이 유관순이라는 것을. p 320
<불타는 반도>는1893년 부터 1896년 까지, 그러니까 조선 말기에 동학 농민 전쟁을 빌미로 조선을 지배하려 했던 일본과 그
외 세력에 대항하였던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일본에 대항하였던 사람들이 우리 보통사람들과 같은 백성들이었으며 유생들이었다는 사실.
일본군과 관군을 상대로 싸워야 했던 우리 선조들의 당당한 모습에서 아픔과 자랑스러움이 느껴진다.
<불타는 반도>를 읽어갈 수 록 저자의 글솜씨에 빠지게 된다.
영어 쌤이라는 선입견을 어느 정도는 버리지 못하고 읽을 수 밖에 없었는데, ^^
주요 사건들의 시간을 표시하여주고 그와 함께 펼쳐지는 이야기는 정말 한 편의 대하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전투장면과 무술 장면등은 영화를 보는 듯 섬세하다고 말하고 싶다.
더구나 진스칸의 활약은 참 창의적이면서 유쾌함을 선사해주기까지 하였다.
사실 역사소설을 청소년들이 읽기에는 쉽지 않은 것이라 본다.
<불타는 반도>를 청소년을 위한 역사소설이라 말하면 저자에게 실례가 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저자의 의도가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마음으로 자료를 찾아가며 쓰셨다고 하니,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신 것이라 본다.
그저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배우는 역사가 아니라, 역사 속에서 아이들이 그리고 우리가 어떤 자부심을 가져야 하며 어떤 민족의식을 가져야 하는
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불타는 반도>는 우리들에게 그리고 청소년들에게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을, 그리고 애국심을 갖게 해주는 유익한 역사소설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