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아저씨네 탐정 사무소 과학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과학동화 1
김대조 지음, 소윤경 그림, 이기진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과 공간의 비밀을 풀어낼 수 있게 해 주는 원리를 찾아내어 준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의 발명 혹은 이론들은 우리의 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들이 아주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왠지 어렵게도 느껴지는 아인슈타인의 이론들을 '주니어 김영사'의 <아인슈타인 아저씨네 탐정 사무소>라는 과학동화를 통해 재미있게 만나보자.~~

 

우현이와 영롱이는 베프이다.

그러나 우현이가 타임리프 전자 발광 시계를 자랑하고 부터 둘 사이가 멀어지게 된다.

서로에게 못할 말을 하고는 혼자 남게 된 영롱이는 누군가가 곁을 지나며 종이 한 장을 건네준 것을 받게 된다.

 

 

 

종이의 내용은 <아인슈타인 탐정사무소>에 관한 것이었다. 최첨단 과학 장비를 동원하여 무엇이는 100% 해결을 보장한다는...

영롱이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게 된다.

그러다 영롱이는 아이들의 눈길을 외면하고 공터로 가보았는데, 유성산 꼭대기에 열차가 있었던 것이다.

그곳은 아인슈타인 아저씨가 있었고, 바로 탐정사무소 였던 것이다.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영롱이와 친구가 되어 주고, 영롱이의 질문에 흔쾌히 대답도 해주신다.

영롱이는 아인슈타인 아저씨를 통해 보는 사람에 따라서 세상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걸 배우게 된다.

그래서 영롱이는 우현이와 화해를 하지만, 또다시 우현이의 타임리프 전자 발광시계가 사라지게 되면서 오해를 사게 된다.

그러나 영롱이는 아인슈타인 아저씨에게 말하고 도움을 요청한다.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영롱이에게 '시간여행'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영롱이는 어제로 돌아가 우현이의 시계를 찾아 주라고 부탁하는데..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것이 있다며 시간여행과, 블랙홀, 웜홀등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


 

 

그리고 우현이의 시계는 100% 해결을 보장하는 아인슈타인 아저씨가 찾아주게 되고, 영롱이와 우현이는 진짜로 다시 화해하게 된다.

영롱이의 일이 해결 되자, 아인슈타인 아저씨와 시간열차는 맑은 하늘, 저 높은 곳으로 떠나버렸다.

 

영롱이는 처한 상황에 따라 느끼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지금은 불가능한 일일지라도 상상을 통해 현실로 만들어 낼 수 있게 해주는 상상이 지식보다 중요하고, 권위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는 진리의 가장 큰 적임을 배우게 된다.


 

 

<아인슈타인 아저씨네 탐정사무소>는 이야기를 통해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과학동화였다.

더불어 아인슈타인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으며, 독후활동지가 본 책의 뒷편에 마련되어 있어, 동화 내용에 대한 이해와

교과연계까지 되어 주고 있었다.

 

책에 나오는 정답이 반드시 진리는 아니야, 정답이 틀릴 수도 있어, 영롱이 네가 이상하다고 생각한 건 이 책의 권위를 너무 믿었기 때문이야. 권위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는 진리의 가장 큰 적이지. 이 세상에 절대적으로 정해진 답이란 없단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세상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어, 네가 믿고 싶은 것을 보지 말고, 네가 보고 생각한 것을 믿으렴.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다르게 보이는 법이란다. p 49

 

이말은 단지 과학에만 적용되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

정말 내가 어릴때는 책에 있는 것만이 정답이고 진리 인줄만 알았다. 또한 어른들의 말은 모두 정답이고, 그렇기에 어른들은 틀리게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이라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내가 어른이 되고 보니, 세상에 정답은 아무것도 없음을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ㅎㅎ

그래도 여전히 어른들은 자신들이 정답을 알고 있다는 착각을 하며 살고 있는 것 같다.^^

권위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정답이라고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것 또한 좋지 않은 것임을 나이 먹은 후에나 알게 되었으니...ㅎㅎ

 

암튼,우리 아이들에게는 정답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도 중요하리라 본다.

 

이 책은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하지만, 지혜까지도 얻게 해주는 아주 유익한 책이었다.^^

다음 편이 기대가 된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