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속에는 내가 너무 많다 - 남보다 내가 더 어려운 이들을 위한 치유의 심리학
제럴드 J. 크리스먼.할 스트라우스 지음, 공민희 옮김 / 센추리원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속에는 내가 너무 많다> 책의 제목이 의미심장하다.

'나'라는 사람에 대해서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나역시도 '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 힘들다. 그러나 그야말로 좋은 성격을 일관되게 갖고자 노력하는 사람중에 한 사람에 불과할 뿐인것이다.

 

아주 오래전 조성모의 가시나무 라는 노래가 떠오른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서 당신이 쉴 곳 없네. 내 속엔 내가 이길 수 없는 슬픔 무성한 가시나무 숲 같네.'

 

<내 속에는 내가 너무 많다>는  '경계성 성격장애'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특정 대상인 '경계성 성격장애'가 어떤 것인지, 어떠한 증상을 보이는지, 그리고 이겨낼 수 있도록 용기와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경계성 성격장애'가 조금 생소할 수도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란 일관성이나 평정심, 참을성이 없으며, 있다하더라도 잘 컨트롤할 수 없는 또 다른 내가 있는 것 같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는 정서적 갈등에 이어 심한 불안감을 느끼는 '신경증'환자보다는 심각하지만 현실에서 벗어나 일반적으로 생활하기가 불가능한 '정신병' 환자보다는 덜한 환자를 최근에야 '경계성'이라는 진단으로 분류한 것이라고 한다.

 

저자는 누구나 경계인이 될 수 있으며, 감정의 상처가 아물지 않는 사람들이며, 인정과 애정에 목마른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쉽게 말해 경계인은 감정이 롤러코스터를 타 듯 기복이 심하다는 것이다. 조울증과 우울증과도 비슷한 듯 하지만 차이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경계성 성격장애의 감정을 지배하는 9가지 심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것은 진단테스트가 되기도 한다.

기준 1. 실제 또는 상상 속에서 상대에게 버림받지 않으려고 애쓴다.

기준 2. 떠나는 것도 남는 것도 두려워하는 심리로 상대에 대한 태도가 급변하고 교묘하게 이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기준 3. 너 없이는 나도 없다는 식의 뚜렷한 정체성이 없다.

기준 4. 약물 남용, 섹스, 도박, 난폭 운전, 절도, 과소비, 폭식처럼 잠재적으로 자신을 해칠 수 있는 행동을 적어도 두 가지 이상 충동적으로 한다.

기준 5. 반복적으로 자살할 것이라 협박하거나 그런 태도를 보이고 혹은 자해를 한다.

기준 6. 우울, 안달, 불안과 같은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극심한 감정 기복과 과도한 반응을 보인다. 대개 이런 반응은 몇 시간만 지속되나 드물게는 며칠을 가기도 한다.

기준 7. 만성적으로 공허하다고 느낀다.

기준 8. 강렬한 화 또는 통제 불능의 분노로 부적절하게 자주 성질을 내거나 지속적인 분노와 더불어 몸싸움을 벌인다.

기준 9.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망상적 사고 또는 심각한 정도의 해리 증세가 나타난다.

 

경계인과 소통하는 방법으로는 지지, 공감, 진실이라고 한다.

지지하는 말의 좋은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당신이 느끼는 기분에 대해 나는 정말로 걱정하고 있습니다."

말하는 사람 자신의 기분을 강조하는 것과 도움을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약속하는 것이 필수다. p 104

 

이 책에서 경계인들과 의사소통방법과 그들의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들도 알려주고 있는 것을 보면 경계인이 의외로 많은가 보다.

그들의 거짓 고통에 속지 말며, 죄책감을 갖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심리치료를 받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조언도 있으며, 경계성 성격장애의 치료과정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경계인이 되는 원인으로는 유전적일 수도 있고, 성장과정에서 또는 트라우마때문에 그리고 너무도 복잡한 지금의 사회라고 한다.

이러한 경계성 성격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내 안의 나와 소통하며 자신의 내면을 바로 보아야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감정도 훈련을 할 수 있으며, 과거를 털어버리고 있는 그대로 너와 나를 보는 것도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는 나와는 상관 없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꼭 내가, 내 주변의 사람들이 경계인으로 진단을 받지 않았더라도 이 책 속에서 다루고 있는 좋지 않은 감정 상태들에 대해서 원인과 증상들을 알아두면 좋을 듯 하다.

그리고 경계인들과 관계가 있다면 그들과의 관계에서 오히려 내가 상처를 받지 않아도 되며, 그들을 이해하고 진심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들도 알 수 있다.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는 것, 과거를 털어버리는 것, 내 기준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나와 너를 보는 것..

이것이 마음에서 오는 모든 질병의 해답이 아닌가 싶다.

마음이 건강한 사람, 마음이 건강한 가족, 마음이 건강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