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수련
미셸 뷔시 지음, 최성웅 옮김 / 달콤한책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클로드 모네가 반평생을 <수련>그림을 그리기 위해 매달렸던 곳인 지베르니의 정원.

그 곳을 중심으로 벌어진 세 번의 살인 사건.

모네의 수련과 관련된 사건을 파헤치고, 예술과 관련이 되어있고, 소설도 예술 적이라는 책의 소개에 읽게 되었다.

모네라는 이름의 연관성으로 선택하여 읽게 된 <검은 수련>은 사실 처음에는 보통의 추리 소설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 크게 기대하지 않고 읽었다.

 

그러나...

<검은 수련>은 읽어갈 수록 깊이 빠져든다.

묘한 매력이 있다. 범인이 밝혀질 듯 말 듯, 계속 긴장하게 만든다.

<검은 수련>은 그림 같다.

모네의 정원이 배경인 만큼 소설의 배경이나 인물에 대한 묘사도 그림을 설명해 주는 듯한 느낌을 다가온다. 세밀한 저자의 표현이 그림을 그리는 듯한 느낌이다.

<검은 수련>은 퍼즐이다.

모네의 그림이 시간과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그렸 듯, 이 책의 내용은 과거와 현재를 아우른다. 결과를 알기전에는 모든 내용이 현재의 시점으로 느껴지는 듯 하다가 어느 순간에 조각들이 모여 하나를 완성시킨다.

<검은 수련>은 독특하다.

보통은 범인을 찾아나가기 위해 풀어가는 이야기인데, 검은 수련은 한 노파가 모든 것을 알고 있는 듯 수사과정을 멀리서 지켜보며 숨는다. 마치 범인을 아는 것처럼, 마치 범인인듯 독자에게 이 모든 이야기를 들려 준다.  

 

 

한 마을에 세 명의 여자가 살고 있다.

첫 번째 심술쟁이, 두 번째 거짓말쟁이, 세 번째는 이기주의자.

아름다운 정원 지베르니는 이들이 사는 마을 이름이기도 하다.

첫 번째 여자는 시냇물이 흐르는 루아 길가의 커다란 방앗간에 산다. 두 번째 여자는 학교 위쪽의 복층 관사에서, 세 번째는 칠이 다 벗겨진 허름하고 좁은 집에서 어머니와 단 둘이 산다. p13

 

세 명은 완전히 달랐지만 남몰래 같은 소망을 품고 있었다. 그건 이 마을을 떠나는 것이다.

이 모든 걸 은밀히 지켜본 첫 번째 여자는 아무도 몰래 누구를 죽일 수도 있었다.

세 번째는 가장 뛰어난 재능을 지녔다. 두 번쨰는 가장 영악했으며 첫 번째는 가장 단호했다.

그곳을 빠져나갈 사람은 누구일까?

 

세 번째의 이름은 파네트 모렐, 두 번째는 스테파니 뒤팽, 그리고 가장 나이 많은 첫 번째 여자....바로 나다. 15

 

소설의  본 이야기에 들어가기에 앞서  있는 내용이다.

이 내용이 이 책을 읽는 내내 기억에 남아 있어, <검은 수련>을 읽는 나의 상상을 결정짓는다.

그러나 결론을 스스로 유추해보고 싶다면,  이 앞의 내용을 잊어버려야 한다.

독자를 함정에 빠뜨리고 있는 설명이다.

그렇다고 전혀 상관없는 내용은 아니지만 끝까지 읽어야지만 이 앞의 내용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검은 수련>의 줄거리는 왠지 이야기 하고 싶지 않다.

극적인 반전을 위해, 독자의 놀라움과 감탄을 위해 남겨두고 싶다.

<검은 수련> 속 사건 세 개만 알려주고자 한다.

처음 사건은 제롬 모르발, 칼에 찔리고 두개골이 꺠져 모네의 연못에 빠져있다.

그리고 수사과정 중에 알게된 1937년 11살의 나이에 머리가 깨진 채 연못에 빠져 죽은 알베르 로잘바, 그리고 모네처럼 정원에서 하루종일 그림만 그리던 제임스라는 화가의 죽음.

이 세 개의 사건의 범인은 누구일까?

범인이 한 명일까? 각각 다른 걸까?

죽게된 경위가 비슷하고 계속 난관에 부딪히는 수사이지만 경관인 로랑스는 범인은 한 몀이며 누구인지 직감으로 알게된다.

 

<검은 수련>에 나오는 장소들은 모두 실재하는 곳이라고 한다. 이 책속에서의 지베르니의 풍경은 지베르니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보고자 하였다고 한다. 그 외의 이야기의 중심의 인물들은 가상인것이다.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었고, 예상을 뒤엎는 결론은 <미셀 비쉬>라는 작가에 빠지게 만들었다. 그림 속의 장면들을 세세하게 글로 알려 주듯 하는 저자의 글 솜씨와 퍼즐같은 짜임새 그리고 진짜 제대로 반전을 맛보게 하여준 <검은 수련>은 멋지고 새로운 추리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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