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 - 교과서 옆에 두고 보는 새로운 개념의 수학 교과서 수학의 절대지식
나숙자 지음 / 북스토리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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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전에 중학생 수학을 가르치는 사교육에 종사하기도 했었다.

그때 내가 느낀 것은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 한다는 것이였다.

아이들 대부분 초등때와는 다르게 확 달라지는 중학 수학에 두려움을 갖고 있었고, 특히나 중 2에 들어가면 수학을 포기하고 싶다는 말을 곧잘 하는 것을 보면서 안타까워었다.

그당시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해 재미를 갖을 수 있게 해주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는지가 나의 관건이었다.

나름대로 그때 열심히 하였기에 아이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하였었다., 나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그만두게 되기는 하였지만, 아직도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은 아쉬움이 남아 있어서인지 수학을 보다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관련 책들을 보면 내가 읽어보고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마음이 생겨 북스토리 <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을 읽어보게 되었다.

 

북스토리 <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에는 중 2 수학 교과 과정에 실려있는 '수와 식', '방정식과 부등식', '일차함수', '확률', '도형의 성질', '도형의 닮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풀이방법 그리고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를 통해 <융합>할 수 있도록 담겨있다.

 

가끔은 아이들이 유리수든 분수든 수학 공식들이 왜 생겨서 우리들을 피곤하게 하는지 물을 때도 있곤 하였다.

그때 나는 단지 우리가 살아가는데 점차 정확한 무엇인가가 필요하게 되었고, 우리의 일상속에 수학의 모든 공식들이 사용되어 있다라고만 이야기 했었다. 뭐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북스토리 <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에는 분수와 소수가 어떻게 태어났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으며, 중2에서 배우는 수학이 어디에서 사용을 할 수 있는지 <융합>편을 통해서도 엿볼 수가 있었다.

 

분수는 3,000여 년 전 피라미드를 만들 당시 자연수만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것들을 나타내기 위해 태어났고,  소수는 17세기 네델란드 수학자 스테빈이 이자를 좀 더 쉽게 계산하기 위해 만들어 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중 2 수학에서 학생들이 제일 어려워 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아마도 일차함수와 확률이 아닐까 싶다.

의외로 숫자가 아닌 문자가 있는 방정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함수자체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보았었다.

특히나 일차함수나 부등식은 그래프가 있어 햇갈려 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북스토리 <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에서는 책을 읽는 학생에게 1:1 강의를 해주는 개념과 풀이과정을 설명을 해주고 있었다.

물론 아이들이 대충 보면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내가 읽어보니, 술술 책 읽듯 읽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융합>이라는 코너에서는 학생들이 수학이야기와 실생활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재미와 개념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와주고 있었다.

 

누군가는 수학도 외워야 하는 과목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한다.

물론 공식들을 외울 필요도 있겠지만, 개념이 잘 이해되었을 때 공식도 외우기가 쉬워지는 것이고, 수학을 많이 풀어 보면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지게 되는 것이라고 본다.

 

북스토리 <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의 중 2 수학의 개념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어려운 수학의 개념을 이 책을 통해 꼼꼼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중 2 수학이 어디에 필요한 것인지를 느낄 수 있게 되어 수학을 공부할 수 있는 이유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단지 공식을 풀기위한 수학이 아니라,수학은 논리적인 사고를 배우는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수학을 통해 학생들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기에 수학은 재미있게 공부해야 한다. 북스토리 <중2가 알아야 할 수학의 절대지식>은 그런 재미를 충분히 줄 수 있는 책이였다.

수학이 어렵다고 생각되는 학생들, 이제 막 중2가 될 학생들에게 강력히 이 책을 권하는 바이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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