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한 헤세, 헤세가 사랑한 책들
헤르만 헤세 지음, 안인희 엮음.옮김 / 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나에게 있어 <헤르만 헤세>는, 어릴 적 <데미안>을 통해 독서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고, 처음으로 좋아하는 작가가 생기게 해준 분이였다.

무엇이 나를 <헤르만 헤세>에게 빠지게 했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얼마전 다시 읽은 <데미안>을 통해 사람의 깊은 내면속을 들어다 보는 듯한 이야기에 다시한번 <헤르만 헤세>의 작품에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나 역시나 좋아하는 <헤르만 헤세>!

그 분이 지금의 나처럼 책을 읽고 서평을 쓰셨다는 것이다. 놀랍고 반가웠다.

너무도 멋지고 감동있는 글들을 쓰는 헤세의 서평은 어떻게 쓰여졌을지 몹시도 궁금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헤르만 헤세>는 신문과 잡지에 수많은 서평을 기고하였고, 작가에 대한 에세이도 썼다고 한다. 그가 쓴 서평과 에세이는 3천여 편에 달한다고 한다. 유명한 작가가 서평을 기고하였다는 사실도 내게는 놀라운데, 무려 3천여 편이나 된다니.!!

지금의 나는 300여 편을 좀 넘겼을 뿐인데,..하긴 나를 어찌 <헤르만 헤세>와 비교할 수 있으랴~ 그는 "읽지 않은 책 더미"에 쌓여 있을 정도로 출판사에서 서평을 많이 의뢰하였다고 한다. 그가 이렇게 서평을 쓴 데에는 젊은이들에게 독서의 안내자 역할을 하고자 했다는 것이다.

 

작품에서 무언가 남다름이 있었던 것은 이런 엄청난 독서에서 얻어진 것이리라.

아 그러고 보니 <헤르만 헤세의 독서의 기술>이란 책도 읽었었다. 많은 책들이 홍수처럼 출판되는 가운데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골라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이였다.

 

김영사 <우리가 사랑한 헤.세. 헤세가 사랑한 책.들.>에서는 3천여 편의 서평과 에세이 중에서  가장 빼어난 글 73편을 가려 뽑은 것이라고 한다.

헤르만 헤세의 서평들을  <안인희>님은 친절하게도  3 PART로 구분하여 엮어 옮겨주었다.

 

첫번째 part는 그토록 가지고 싶은 책들이란 주제로 안데르센 동화집에서 부터 굿바이 미스터 칩스까지 소설에 대한 서평들이다.

안타깝게도 내가 읽지 못한 책들이 대부분이였다.  ㅠㅠ

이 part에는 헤세의 자신의 책인 <데미안>과 <차라투스트라의 귀환>에 대한 서평도 있다. <데미안>은 서평이라기 보다는 <에밀 싱클레어>라는 이름으로 출판하게된 이유를 간략하게 해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두번째 part는 작가들에 대한 기억이란 주제로 스탕달을 비롯하여 7명의 작가들에 대한 사실적인 이야기와 헤세의 그들에 대한 느낌을 적은 글이다.

 

세번째 part는 동양을 향하는 눈길이란 주제로 공자와 노자등 동양의 사상과 동양의 문학들에 대한 서평이다. 헤세의 작품들을 보면 동양 철학이 잠재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는데, 헤세는 유독 동양철학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고 한다.

 

이 몰락의 인간, 이 두려운 유령을 도스토엡스키가 불러냈다. 흔히들 그의 <카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이 완성되지 않은 게 다행이라고들 말한다. 안 그랬더라면 러시아 문학만이 아니라 러시아 자체와 인류까지도 폭발하여 공중분해 되었을 테니까. p79 (새 전망, 베를린,1920년 3월, )

 

이 학문의 창시자는 분명 지그문트 프로이트다. 개별적인 점에서 그를 비판하거나 수정할 수는 있을지언정 그 거대한 업적을 마침내 인정해야만 할 것이다. p 190 (1920년8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입문 서평 中

 

이 책은 읽기가 쉽지 않다. 낯선 공기를 숨 쉬는 듯한, 우리가 삶에서 필요로 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과 다른 맥락의 공기를 숨 쉬는 듯한 느낌을 거듭 받게 된다. p 306 (1910년 7월, 공자의 대화 편 中)

 

김영사 <우리가 사랑한 헤.세. 헤세가 사랑한 책.들>에서도 역시나 헤세의 지식과 풍부한 표현들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나에게는 한마디로 경이로웠다.

이래서 우리가 사랑할 수 밖에 없는 헤세임을 절실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였다.

또한 서평은 어떻게 쓰는 것인지, 서평에 대한 길잡이가 되어 주는 아주 훌륭한 책을 만나서 행복한 시간였다.

 

젊은이들에게 독서의 안내자가 되고자 했던 헤세.

또한 젊은이들에게 작품을 통해 삶의 길을 안내하고자 했던 헤세.

그런 헤세를 많은 젊은이들이 만나 볼 수 있기를 바라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