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반양장) 데일 카네기 시리즈 (코너스톤) 2
데일 카네기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 저서의 시리즈 중 두 번째인 <자기관리론>은 우리가 늘 하고있는 '걱정'을 버릴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저자가 불행하다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으며, 데일 카네기의 첫 번째 저서인 <인간관계론>을 강의를 하면서 만나게 된 사람들에게서 모두가 걱정거리를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걱정거리들을 어떻게 하면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교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 뉴욕

최대의 공공도서관에 가서 '걱정'이란 단어가 들어간 제목의 책들을 찾아보았는데 22권 밖에 되지 않았다고 한다.

누구나가 갖고 있는 '걱정'이였지만, 정작 걱정거리를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없었기에 저자는 7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공자에서 부터 처칠에 이르기까지 전기도 읽고 성공한 사람들을 면담을 하면서 <자기관리론>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에는 5년간 성인들에게 강좌를 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어떻게 걱정을 극복했는지에 대한 빠르고 간결한 보고서와 다름없다고 한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에서도 <인간관계론>에서처럼 실제 사람들의 경험담을 사례로 보여주고 있어 내가 갖고 있던 걱정들과도 유사한 것들이 많다. 그래서 더욱 현실적이고, 이해가 잘 되어 읽으면서 내내 '아~ 맞아'라며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사실로 과거와 미래가 아닌 오늘의 삶에 충실하라는 것과 걱정이 건강에 좋지 않음등을 말하여 준다.

2장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테크닉으로 걱정에 대한 사실 확인과 신중한 검통등에 대하여 말한다.

3장은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방법으로 '피할 수 없다면 받아 들이라'는 것을 포함하여 여섯 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4장은 평안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정신자세를 기르는 7가지 방법이다.

  우리의 삶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으로 만들어진다 ,

5장은 걱정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신앙에 관하여 말하고 있다.

윌리엄 제임스 의 말 "신앙은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 중 하나이며, 신앙이 전적으로 부재한다면 인간은 더 무너질 것이다." p276

6장은 남의 비판을 걱정하지 않는 방법이다. 부당한 비판은 위장된 칭찬이며 부러움과 질투에 비롯된 것이라고 하며 세 가지의 방법으로 남의 비판을 걱정하지 않는 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7장은 피로와 걱정을 막고 활력과 의욕을 높여줄 6가지 방법이다. 휴식과 4가지 좋은 업무 습관등을 알려주고 있다.

8장은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일을 하며 성공하는 방법으로 아직 하고 싶은 일을 찾지 못한 젊은이들을 위한 글이다.

9장은 금전적인 걱정을 줄이는 방법으로 자신의 경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 주고 있다.

 

우리는 참으로 많은 걱정거리 속에서 살아간다.

누군가에게는 사소한 걱정이겠지만 나에게는 커다란 문제가 되기도 한다.

어디선가 문득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70퍼선트가 90퍼센트는 쓸데없는 걱정거리라고 했던 기사가 있었던 것 같다.

부모가 자녀를 위해서도 당연히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걱정도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걱정을 해주는 것이 미덕인것처럼 말이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을 읽고 나니 <시크릿>의 끌어당김의 법칙도 떠오른다.

걱정을 하는 것도 끌어당기는 것이니, 걱정하는 대로 자신에게 이루어질 것이라는...

 

우리의 마음의 평화와 기쁨은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누구인지에 의해 좌우되는 게 아니라 우리의 정신 자세에 달려 있다는 것을 나는 굳게 믿는다. p 173

 

더 이상 걱정하지 않으며 오늘을 감사하며 충실하게 살리라.

내가 마음먹은대로 나의 삶은 이루어지는 것이니, 내가 원하는 모습을 그리며 그것만 생각하리라,

자신의 마음이  평온하고 행복해야 내 주위도 행복해지는 것이라 본다.

내 마음이 평온하고 행복해야 내가 하는 일도 성공하는 것이리라 믿는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이 <인간관계론>보다 나중에 나온 책이지만, 자신의 변화를 위핸선 <자기관리론>을 먼저 읽어두는 것이 더욱 좋을 것 같다.

걱정을 버리고 싶고,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이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을 만나 보길 바란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