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댓말을 잡아라 맛있는 책읽기 32
채화영 지음, 김정진 그림 / 파란정원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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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댓말을 잡아라>는 아이들에게 복잡하고 어렵게만 다가오는 존댓말을 이준이와 반 친구들을 통해서 재미있고 유쾌하게 배울 수 있게 해주는 내용이다.

 

이준이는 숙제였던 감상문을 교실 바닥에 흘리게 되었고, 그걸 형식이가 주워 읽어보고는 준이가 맞춤법도 틀리고 존댓말 사용도 틀렸다고 친구들 앞에서 놀린다.

 

 

같은 유치원에 다녔고, 1학년 때도 같은 반이였던 친구 형식이는 준이에게 '다요 반장'이라 부르며 놀리는데, 이유는 준이가 감상문에 존맷말을 똑바로 사용하지 못하고 '다요'로 썼기 때문이다.

 

"나는 이 그림을 보고 화가의 마음을 조금 느낄 수 있었다요. 그래서 그림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요!"

 

이렇게 쓴것이다.^^

아이들은 '요'만 붙이면 존댓말이 될 것이라고 많이들 생각하는 것 같기는 하다.

한때 우리 조카도 존댓말을 쓰라고 하니 '요'를 뒤에다 붙이면 되는 줄 알고 그랬었던 기억이 난다.^^

내가 어릴때는 말 끝에 '요'만 붙이면 표준어가 된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었다.

내가 사는 곳이 제주인지라 방언을 쓰게되니 표준어를 써야할 때는 제주 방언 끝에 '요'만 붙여 말했었던 기억도 어렴풋이 난다.^^

 

그런데 준이만이 존댓말을 잘 사용할 줄 모르는 것이 아니였다. 여전히 형식이도 집에서는 엄마에게 '다요'를 사용했고, 다른 아이들도 감상문 숙제에 존댓말을 붙이는 것이 많이 서툴렀던 것이다.

그래서 선생님이 숙제를 내주신다.두 명이 한 조가 되어서 존댓말에 대해 공부해 오라는 것이였다.

준이는 형식과 한 조가 되었고, 준이는 이번 기회에 본때를 보여줘야겠다며 열심히 공부하였다.

준이의 꿈이 경찰이므로 준이는 존댓말을 범인 잡듯 존대말을 잡아야 겠다며 형식과 함께 어딘가 숨어 있는 존댓말에 수배 명령을 내려 잡아들이기로 하였다.^^

 

하나씩 존댓말을 배워가는 준이.

할머니께 "할머니, 이거 드세요."라고 말하니 온 식구가 기뻐해준다.

 

드디어 준이와 형식에게 검거된 존댓말.

 

우리가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말들에 대한 존댓말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어렵게만 느끼고 사용하기 불편해 하는 존댓말에 대해 의미와 올바른 사용을 유쾌하게 배울 수 있는 그런 시간이 되어 주고 있는 책이다.

 

존댓말은 웃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을 담은 표현이다. p 62

 

물론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웃어른을 공경하지 않는 것은 아니겠지만,

우리나라의 말에는 따로 존댓말이 있으니 웃어른에게는 당연히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적인 예禮가 될 것이다.

 

아이들에게 존댓말을 가르치기 위해서 부모들이 먼저 존댓말을 잘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도 중요하리라고 본다.

<존댓말을 잡아라>를 읽다보니 가끔 나도 친정엄마에게는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있음이 떠올랐다. 헤헤

나중에 아들의 교육을 위해서라도 나먼저 존댓말을 잘 써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말은 상대방에게 전해지는 것이기는 하지만, 말은 나 자신을 나타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존댓말의 사용 의미와 올바른 존댓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존댓말을 잡아라>를 읽어보는 것이 유익할 것이라고 본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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