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마케팅 - 개편된 검색엔진에 맞춘 네이버쇼핑 상위 노출 로직의 비밀
고아라 지음 / 라온북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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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에서  살며 귤과 한라봉 농사를 한다.

예전 같으면 농부들이 재배하는 모든 작물들이 중간 상인을 통해서 거래를 하거나 농협을 통해 수매가 되었는데,

요즘은 농사를 하는 것보다 유통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게 현실이다.

그나마 이제는 SNS가 엄청 발달이 되어 예전 같은 유통보다는 농산물도 SNS로 유통하는 것 또한 많이 발달 되었고, 이제는 흔한 일이 되었다.

그리고 SNS를 통한 판매도 유행처럼 생기고 발달되어 가는 것이 컴퓨터 다루기를 좋아하는 내가 따라가기 벅찰 정도이기까지 하다.

이제는 농산물을 판매하는 방법도 엄청 많아졌다.

홈페이지, 블로그, 옥션같은 쇼핑몰,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마트스토어까지.

그 중에서도 요즘 대세는 스마트스토어가 아닌가 싶다.

나도 몇 번이고 스마트스토어로 귤과 한라봉을 팔아볼까 고민도 하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록까지 해놓은 상태지만 어떻게 해야 잘 하는 것인지, 그리고 내가 꾸준히 할 수 있을까 싶은 걱정에 제대로 시작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 상태에서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을 통해 도움을 받고자 읽게 되었다.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에서 만든 오픈마켓과 비슷한 형식의 플랫폼으로 네이버쇼핑 영역과 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구매하기도 쉽고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은 만들기 쉽게도 되어 있는 곳이다.

실제로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로 등록하는 데는 필요한 구비서류만 갖추고 있다면 쉽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 스토어를 만드는 것보다 스마트 스토어를 활용하여 구매를 제대로 이루어지게 하고 고객들이 검색을 하였을 경우 상위 노출이 되게 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닌 듯 하다.

물론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을 통해서 스마트 스토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네이버 쇼핑몰 스마트 스토어에 올인하여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들을 말하여 준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내 가게를 스마트스토어에 만드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검색 장악력을 결정하는 쇼핑몰 이름 선택에서부터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빠른 배송까지 세세한 설명으로 안내하여 준다.

3장에서는 1위 노출 키워드에 관련하여 4장에는 상위 노출 로직 마스터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한다.

5장에서는 고객이 넘쳐나는 쇼핑몰 만드는 방법을, 6장에서는 나도 모르게 저지르는 독이 되는 행위와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세팅과 운영관리에 대해 알려준다.


무엇보다도 스마트스토어를 하기 전에 고민이 되었던건 빠른 배송과 당일 배송 때문이었다.

오전 11시 이전에 주문한 건에 한해서 그날 당일 출발하는 것으로 설정해 놓고 판매자가 그 약속을 지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아이를 키우며 직접 농사를 하고 있는 나에게는 당일 출발이 왠지 어려운 과제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스마트스토어는 만들기도 쉽고 사용하기도 쉽지만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서 눈여겨 본 부분은 나도 모르게 저지르는 독이 되는 행위이다.

'나도 모르게 저지르는 독이 되는 행위' 중에는 네이버가 정한 어뷰징 기준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과 패널티 점수가 쌓이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는 것,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행위가 있었다.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을 보고나니 스마트스토어를 무턱대고 시작할 일은 아닌 듯 하다.

스마트스토어를 하기 전에 준비를 제대로 해놓고 항상 고객에게 응대할 수 있는 준비도 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 기본인듯 하다.

나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가끔 필요한 것을 구매하기도 한다.

많은 것이 편리하게 구비되어 있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나 구매자를 위해 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를 계획하고 있거나 현재 스마트스토어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은 커다란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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