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밤의 꿈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오수진 옮김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밤의 꿈>..

몇 년 전에 읽었던 기억이 있다. 두 번 정도... 이번에 읽으면 세 번째,,^^

<한 여름밤의 꿈>에 대한 기억은 아름답다이다.

<한 여름밤의 꿈>이야기가 조금은 정신이 없기도 하지만 (집중해서 읽지 않으면 등장인물들 간의 대화 흐름이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가 몽환적이기도 하고  신비롭고 아름답다.

이런 느낌은 나뿐만이 아니라 <한 여름 밤의 꿈>은 모두에게 그런 느낌을 주는 작품인가보다.

<한 여름 밤의 꿈>의 주제와 구조, 등장인물등은 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고 음악, 미술, 영화 등 여러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여름이면 세계 곳곳에서 이 작품이 상영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작품이라고 한다.


<한 여름 밤의 꿈>은 사랑과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현실과 신비한 숲이라는 이상 세계를 이동하여 등장 인물들의 사랑과 결혼에 관련된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작품은 낭만 희극이라고 하는데, 낭만적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사랑과 결혼의 행복한 점만을 그리지는 않는다.

다양한 모습의 사랑, 사랑에서 비롯되는 갈등, 그리고 진정한 사랑은 무엇인지에 대한 깨달음을 등장인물을 통해서 우리에게 전해주기도 한다.


아름다운 히폴리타과의 혼인이 4일 밖에 안남았지만 얼른 결혼하고 싶은 테세우스의 조급함과 간절한 마음을 담은 대사에서 <한 여름 밤의 꿈>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라이샌더와 허미아는 사랑을 위해 야반도주하고 헬레나와 드미트리어스는 그들을 쫓아 숲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 숲에서 그들은 요정들의 장난으로 엇갈린 사랑에 빠져 소동이 일어나고 갈등을 겪게 된다.

이 숲 속에서 벌어지는 요정들과 엇갈린 사랑에 빠지게 되는 연인들의 이야기는 복잡하지만 아름다운 배경을 느끼게도 해준다.

진정한 사랑에 대한 인간들의 갈망.욕구.

영원을 약속하는 사랑이지만 요정들의 장난이기도 하지만 한 순간에 사랑의 변하기도 하는 모습들..

얼마든지 우리 삶 속에서 볼 수 있는 모습들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 여름 밤의 꿈>에서는 이 모든 사랑에 대한 약속과 갈등들을 꿈처럼 보여준다.

이 작품을 통해서 사랑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영원한 사랑...

사랑을 하면 그 마음을 영원히 간직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으로 비춰진다.

사랑을 약속할 땐 영원히 사랑하겠노라고들 하니까 (특히나 영화나 소설을 보면..ㅎㅎ 이 작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사람의 마음이 한결같이 영원할 수 있다는 것이 가능할까?

가능하지 않은 일이기에 영원히라며 약속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한 여름 밤의 꿈>은 사랑을 아주 적절하게 사랑을 비유하는 말이 아닐까 싶다.

사랑을 시작하면 뜨거운 여름처럼 열정적이고 꿈처럼 환상적이기도 하면서 밤과 꿈처럼 신비스럽고 언제나 똑같은 마음으로 지속될 것만 같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어느 시기가 되면, 꿈에서 깨어나는 순간이 오면 아름답고 신비스러운 마음에서도 벗어나

현실 세계가 더욱 눈 앞에 펼쳐지게 된다.

그리고 시작되는 오해들과 갈등...


마지막 5막 1장에서는 직공들이 테세우스와 히폴리타의 결혼 축하 공연이 펼쳐지는 데 그들의 연극은 두 주인공이 죽는 비극인 것 같지만 노련하지 못한 그들의 연극 솜씨로 희극적인 측면까지 보여주기도 한다.

그리고 직공들의 축하 공연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이 떠오른다.

이렇게 해서 <한 여름 밤의 꿈>은 모두가 현실 세계로 돌아와서 화해하고 형복한 결말을 보여준다.


셰익스피어의 희극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 중 하나인 <한 여름밤의 꿈>..

여름이 다가오는 이 계절에 꼭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