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니스의 상인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셰익스피어 전집 1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박우수 옮김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지식출판원(HUINE)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을 모르는 사람은 없으리라..^^

빌려간 돈을 갚지 못하자 계약대로 살 일 파운드를 달라고 하는 베니스의 유대 상인과 파산하고 살 일 파운드를 내줘야 하는 위기에 처한 기독교인..

물론 살 일 파운드를 내주지 않게 되는 결론이지만..

그 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고, 왜 유대인 상인은 살 일 파운드를 원했는지 등에 대한 가물 가물한 기억으로 아주 오랜만에 다시 읽게 된 <베니스의 상인>..


요즘도 인종차별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들에 대한 뉴스를 듣게 되는데, <베니스의 상인>이 쓰여질 당시에는 그 인종차별이 더욱 심했던 시절..

특히나 유대인에 대한..

그리고 노예도 있었고..


여러 척의 배를 가지고 무역을 하는 안토니오는 절친한 친구 바싸니오의 부탁으로 유대인인 샤일록에게 돈을 빌린다.

바싸니오는 이래저래 돈을 잃고 빚도 있는 상태. 그러나 포셔라는 어마어마하게 부자이면서 아름다운 여인에게 청혼을 하기 위해 돈이 필요했고,

안토니오 역시나 현재는 여의치 않은 상황이었음에도 자신의 좋은 신용만을 믿고 샤일록에게 돈을 빌려 바싸니오에게 빌려주게 된다.

하지만 유대인인 샤일록은 안토니오가 너무도 못마땅하다.

샤일록은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고리대금업자로, 기독교인인 안토니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샤일록은 무시하고 경멸했었기 때문이다.

하여 샤일록이 안토니오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못 갚을 경우의 대가로 안토니오의 '살 일 파운드'를 원했던 것이다.


안토니오는 배가 침몰하여 샤일록에게 돈을 갚지 못하게 되고 결국 법정에 서게 되는데...


원금도 필요없고 무조건 안토니오의 살 일 파운드를 원한다고 하는 샤일록.

샤일록에게 자비를 베풀라고 하는 재판에 관계된 사람들..


남편이 된 바싸니오의 친구 안토니오를 구하기 위해 남장을 하고 법정에 들어선 포셔의 말에 법정을 술렁 술렁..

샤일록에게 유리한 듯 싶었던 재판은 포셔의 현명한(?) 논리때문에 오히려 재산까지 내주게되는 상황이 된다.

그 현명한(?) 논리는 계약서에 "살 일 파운드"라고만 쓰여있기에 피를 한 방울도 흘려서는 안된다는 것..


난 이 부분을 읽으면서 그렇다면 계약서에 피를 흘리지 말아야 한다는 조항도 없지 않은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베니스의 상인> 모든 결론에는 유대인이면서 고리대금업자인 샤일록이 파멸하는 것으로 비쳐진다.

그러나 경멸과 멸시를 받았던 샤일록이 원했던거 기독교인 안토니오의 '사과' 였는데 말이다..


<베니스의 상인>은 그 시대의 시대상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그리고 여전히 문화적 차별이 현재에도 남아있음이 안타깝기만 하다.

여튼....^^

셰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의 상인>은 읽을때마다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또한 사회적인 다양한 문제점들이 보여지기도 한다.

이번 <베니스의 상인>은 국내를 대표하는 영미문학 전문가들의 연구로 완성되었다고 하니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리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