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만큼 커다란 구름을 삼킨 소녀
로맹 퓌에르톨라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이케아 옷장에 갇힌 인도 고행자의 신기한 여행>을 읽은 독자라면 이 작가의 특징적인 포인트를 기억할 것이다.

허무맹랑한 이야기의 설정을 그렸다고 생각되는 이야기들이 실제로 읽다 보면 가슴의 한편이 뭉클해지는 사연들이 들어있다는 사실들을 말이다.

 

두 번째 작품인 이 작가의 이 소설도 제목 또한 이해를 하긴 쉽지가 않다.

구름을 어떻게 삼키며 그것도 에펠탑만큼이라니~

 

책 속의 화자로 등장하는 레오 마상은 이발을 하기 위해 미용실을 찾는다.

손님이라곤 자신과 미용사, 단 둘 뿐인 그곳에서 그는 재밌는 이야기라며  미용사에게 들려준다.

 

자신의 집에 우편물을 배달해 주는 사람은 여성, 그녀 스스로 프로비당스라고 밝힌 여인이 어느 날 오를리 공항에서 항공 관제사로 일하고 있는 자신에게 찾아와 하늘을 나는 것을 허락해 줄 수 있냐며 물어봤단다.

 

이유인즉슨 아이를 입양하기 위해 모로코로 가기 위해 비행기를 예약했지만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로 인해 모든 교통상황이 마비된 것, 모로코 여행 중에 병원에서 만나게 된 아이의 이름은 자헤라였고 그 아이는 지금 현재 아픈 상태다.

일명 점액 과다증이란 병을 앓고 있는데, 이는 책 제목처럼 아이의 폐가 구름처럼 점액이 꽉 채워져 있어 죽음으로 이르게 되는 병을 비유한  말이다.

 

약속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보지만 여의치 않게 되자 프로비당스는 중국 해적을 만나고 그가 보여준 행동을 통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해보기로 하는데....


우스꽝스럽고 허당인 이야기의 설정처럼 구성되어진 이야기는 여전히 이케아.. 와 같은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그녀가 생각하는 자신과의 약속, 비록 자신의 몸으로 낳진 않았지만 진정으로 내 아이란 생각을 하고 있던 자헤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다양한 행동을 취한 모습들은 진정한 가족애란 무엇인지를 느끼게 해준다.

 

책의 표지의 그림처럼 비키니 차림으로 하늘을 나는 그녀의 모습이 저자의 상상력이 동원된 총출동의 집합체라 우습기도 하고 가슴 한편에 희망이란 말이 떠오를 만큼 감동을 선사하기도 하는 책이다.

 

액자 형식의 이야기라는 구조의 형식이라  처음에는 이야기의 흐름에만 집중하다가 책 끝말 미에 레오 마상이 해주는 이야기를 하는 구조라는 것을 알아가는 재미도 느낄 수가 있다.

 

프로비당스와 마상, 자헤라로 이루어진 한 가족의 유쾌한 이야기가 희망이란 말을 연신 떠오르게 하는 책, 그의 다음 작품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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