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관 - 상 - 왕을 기록하는 여인
박준수 지음, 홍성덕 사진 / 청년정신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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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기록한다는 사람들을 일컬어서 사관이라 부른다.

그 직책은 그리 높지는 않으나 먼 후일 후손들이 지난 역사를 제대로 들추어 반면교사로 삼고자 할 때 필히 들여다 보는 역사적인 사실들을 토대로 들여다보는 실록을 생각한다면 그들이 사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책임감은 정말 크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기에 우리가 그저 중요한 직책이라는 생각만 할 뿐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세세히 들여다보는 기회는 별로 없었던 듯 싶다.

 

그런 점에서 소설을 통해서 들여다보는 사관들의 직책과 그들 나름대로 역사의 사명을 책임지고 어떠한 행동과 자신의 생각을 그대로 사초에 녹여냈는지에 대해 들여다보는 이 소설은 역사 속의 광풍에 함께 휩쓸려간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여다보는 재미를 준다.

 

흔히 사관이라 함은 주로 남성들이 맡았고 방송에서 보는 사극 드라마들도 대부분이 남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저자는 조선왕조실록 중에서 발췌한 한 부분들, 신하와 임금 간의 대화를 통해서 궁궐 안의 깊숙한 부분까지도 사관들이 필요함, 즉 여사의 필요성에 대한 것을 보여주고 이야기 구성을 이끄는데 실로 흥미를 자아낸다.

 

"여사는 다만 임금의 일상생활을 기록할 뿐이니, 반드시 글에 능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옵니다."

하니 임금이 이르기를,

"...."

 

어느 날 춘추관의 기사관記事官을 겸한 예문관에 외사(조정이 아닌 외방의 시사를 기록하는 사관)로 나갈 한 사람이 응교 손광림의 소개로 들어오게 된다.

얼핏 보건대 곱상한 외모는 남성이라고는 하지만 여인의 상을 풍겼고 그를 교육시킬 사람으로 윤세주 대교가 뽑힌다.

 

서은후라고 밝힌, 권지라는 벼슬로 불리는 그는 곧 서 권지란 이름으로 불리게 되고 이후 세주로부터 사관이 지녀할 여러 가지 덕목을 쌓게 된다.

여러 사람으로부터 여성이 아니냐는 놀림감에도 묵묵히 일을 수행하는 그를 바라보는 세주는 손광림으로부터 그가 실은 여성이란 사실, 윗 선의 계획대로 여사로서의 수행을 위해 일을 배우는 중이라는 말을 듣고 있는 처지라 여러모로 그를 감싸게 되면서 애틋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한편 조카인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에 오른 수양대군은 점차 노쇠해 가고 병마에 시달리는 자신과 어린 아들의 보위를 위한 계획을 준비하던 중, 자신이 관련된 계유정난에 관한 정난 일기가 없어진 사실을 알게 되고 이후 그 일기는 다시 제자리에 돌아오게 되는 희귀한 사건을 겪는다.

 

정난 일기를 만들 당시 수양과 공신들 사이의 이견은 난항을 겪으면서 만들어졌기에 둘의 사이는 정난 일기가 없어짐으로써 서로가 서로를 못 미더워하고, 사관 김탁주가 홀연히 사라지는 일까지 발생되는 바람에 더욱 의혹은 커지게 된다.

 

무사히 일기는 돌아왔지만 곧 이어서 단종의 선위 이양 사실이 거짓이라는 것, 수양의 강권에 못 이겨 이뤄진 사실이란 괴 서가 발견이 되면서 사관들에 대한 의혹은 커져만 간다.

필시 누군가의 손에 실록이 외부에 노출이 되었단 사실 외에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한편 세주는 자신의 어릴 적 정혼자였던 여인을 잊지 못한 채 다른 혼인이 오가게 되고 기생인 설화 또한 은후에 대한 연모의 정을 키워가면서 세주와 은후, 설화의 관계, 그리고 역사적인 사건에 휘말리면서 멸문지화 된 옛 정혼녀의 행방은 과연 어떻게 밝혀질 것인지, 사관이란 직업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역사의 기로 가운데 선 젊은 선남선녀들의 사랑 이야기도 곁들여져 있어 심각하게 전개될 수도 있었을 이야기들이 읽어가는 재미를 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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