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살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5
나카마치 신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다 보면 작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흐르되 그것이 어떤 독자들에 의해 이미 탄로가 난다면 그만큼 재미와 흐름이 끊기는 실망감도 없을 것이다.

 

이미 오래전에 출간된 책이, 그것도 출간 후 20년이 흐른 뒤에 서점의 추천으로 다시 출간이 된 책이라면 이미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다시 보고 싶다는 간절함이 묻어난 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된 '나카마치 신' 이란 작가의 책이다.

'모방 살의'란 제목으로 출간되기 전인 1971년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한 '그리고 죽음이 찾아온다'를 40년 만에 개고한 작품이라는데, 지금 읽어도 서술적인 방식에서는 전혀 시대의 흐름이 느껴지지가 않는다. (다만 시대의 유행이 있다 보니 카메라의 경우엔 필름이 나온다는 정도?)

 

이 작가의 작품이 이제야 나오게 된 점이 안타깝다고 생각될 만큼 추리소설의 맛을 제대로 느껴 볼 수 있었던 작품이었다.

 

7월 7일 오후 7시에 사카이 마사오란 사람이 죽은 것으로 시작되는 이 이야기는 서술 트릭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제대로 낚였다는 느낌이  들어맞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사카이 마사오란 인물의 죽음을 둘러싸고 그의 죽음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 사이다에 섞인 청산가리는 그가 죽은 상황을 돌이켜볼 때 누구의 침입 흔적도 없는 밀실 살인의 전형이었다.

 

촉망받는 신인 작가 상을 수상한 후에 차후 작품에 대한 창작에 대한 고민을 견디다 못해 자살 처리로 마무리 지은 경찰의 결과를 뒤로하고 두 사람이 등장하면서 사카오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파헤치는 과정이 진행이 된다.

 

사카이의 선생의 딸이자 그의 연인이었던 아키코.  또 한 사람은 사카오와 같은 식으로 글을 쓰지만 창작에 관한 열의를 마음에 담아 두고 잡지사에 사건의 진행을 나름대로 다시 재조명해 글을 쓰는 르포 작가  쓰쿠미이다.

 

이 후 두 사람의 사건 해결에 있어서 번갈아가며 읽게 되는 사건의 진행 상황은 서술 트릭에 제대로 빠졌음을 나중에야, 한순간 '어! 이거 뭐지?' 다시 되감기 하듯 처음부터 시간의 흐름을 짚어보게 하는 탄복을 불러일으킨다.

 

창작의 고통과 표절이란 것을 사이에 두고 고민하는 사카오와 그와 연관된 또 다른 인물들의 관계, 아키코와 쓰쿠미의 사건을 맞춰가는 진행은 이 사람이 범인이었나? 하는 순간 또 다른 상황이 전개되고 그 순간에 이미 사건의 흐름은  같은 구절을 두세 번 다시 읽어보게 하는 매력에 푹 빠지게 되는 책이었다.

 

추리소설을 많이 접해 보고 이미 어떤 순간에 범인이라든가 상황의 전개를 대강은 그려볼 수 있었던 다른 책들보다는 이 책이 출간된 연도를 따져볼 때 시대를 너무 앞서간 나머지 당시의 독자들로부터는 그다지 지지를 못 받았던 것들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의 창작에 대한 고통과 주위의 기대치에 부응해야 한다는 부담감, 그리고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도 있었던 표절에 대한 인식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은 공통된 감정과 느낌, 그리고 이성과 유혹 앞에서 어쩔 수 없이 덮어버리고 하는 자와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려는 자간의 미묘한 흐름들이 과거의 일로만 치부하기엔 여전히 답보 상태인 현시점도 생각해 보게 했다.

 

이렇게 독자들로 하여금 제대로 속아넘어가게끔 주도면밀하게 진행시킨 작가의 이후 '살의'시리즈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진 것도 이해가 갈 만큼 뒤늦게 인기를 얻게 된  작가의 명성의 기간이 짧았다는 점과 이후엔 더 이상 그의 필력을 볼 수 없다는 점이 안타까움을 전해 준 책이다.

 

마치 미로 속을 헤치다 겨우 빠지고 나온 느낌을 주는 .....

이후 계속 발간이 된다면 제대로 다시 한 번 낚여볼 참이다.

이런 낚임은 얼마든지 대 환영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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