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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계 재판 - 사람이 아닌 자의 이야기 ㅣ 다카기 아키미쓰 걸작선 2
다카기 아키미쓰 지음, 김선영 옮김 / 검은숲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재판 개요
시간: 1960년 6월 15일~7월 15일
장소: 도쿄 지방법원 형사 제30호 법정(쓰키지 임시청사)
죄명: 살인, 사체유기
피고인: 무라타 가즈히코
판사: 요시오카 에이스케, 나카가와 히데오, 고시미즈 슌이치
검사: 아마노 히데유키
변호사: 햐쿠타니 센이치로
신극의 배우였던 피고인은 두 번의 살인과 두 번의 사체유기죄로 법정에 선다.
같은 극단 출신의 유부녀인 도조 야스코와 그녀의 남편을 죽이고 시체를 유기한 혐의다.
하지만 피고인은 도조 야스코의 부탁으로 죽은 남편의 사체를 유기한 죄만 인정했을 뿐 나머지 세 가지의 범죄사실을 부인한 상태-
이 소설은 10여 년간을 법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루는 법정기자의 시선으로 그려지는 1960년 대에 발표된 소설이다.
흔히 말하는 법정드라마나 영화는 , 판사, 검사, 그리고 변호사, 그 중에서도 특히 법을 전공하고 법의 형량을 구형하고 선고하며 이에 반대의 증거와 변론을 통하여 같은 공간 안에서 저마다의 목적을 위해 때로는 과감한 언변과 설득을 통하여 피고인 생명의 선택이 주어지는 , 어찌보면 의료계의 천사의 손길 이상으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소설로서의 소재로서도 흥미를 가지게 하는 분야다.
일부분 죄를 인정한 상태에서 나머지의 죄를 밝혀 구형을 선고하려는 검사와 무죄를 입증해 피고인의 법정량을 최소화 하려는 불꽃 튀기는 검사와 변호사의 관계는 영상에서 보듯이 모두 나름대로의 증거와 심문을 통해 피고인에 대한 형을 결정지으려는 미묘한 심리전과 함께 법정 안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의 느낌을 고스란히 전해주는 방식으로 쓰여진 이 소설은 왜 피고인이 그런 행동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법 밖의 한 사람의 인생을 관통하는 슬픈 역사를 안고 있기에 법이 갖고 있는 선고의 결정까지 어느 것 하나 신중에 신중을 기하지 않을 수없단 교훈을 남긴다.
무라타 가즈히코-
한 때 방송에서 우리나라 재일 조선인의 삶을 비추면서 다른 불합리한 여건 속에서 살아가는 일본 내의 한 차별적인 대우를 받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다룬 다큐를 본 적이 있다.
바로 신평민이란 새로운 이름으로 살아가게된 부락민들이다.
일본 내에서조차 제대로 사람대접을 받지 못한 그들은 일본의 호적체계를 거치면서 평민과 구별지어 신평민이란 명칭을 받고 평등이란 말 속에서 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게 되지만 이는 법에서 정한 것과는 또 다른 인간들의 뇌 속에서 뿌리박혀있는 인종차별의 대상으로 각인이 되어 있기에 같은 사회 안에서 살기엔 예전 보단 나아졌지만 여전히 동화되기엔 시간이 걸릴 듯한 모습을 본 기억이 있다.
부모를 선택해서 태어날 수없듯이 무라타, 또한 그러한 자신의 출신 성분 때문에 주눅이 들어 쉰 살이 넘은 현재에도 여전히 자신의 억울함을 뒤로 하고 군대에서나, 사회 동료에게도 좋은 감정을 남기지 못한 채 살아온 사람으로 나온다.
세상에 믿을 사람 없다는 철저하게 고립되어 살아 온 피고인의 삶은 읽는 내내 그의 인생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든다.
"피고인에게 돈이란 어떤 것입니까?"
"굳이 만능이라는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만, 최고라고는 생각합니다.저는 인간을 믿으려다가 인간에게 희망을 잃었습니다. 고독한 인간이 혼자 살아가려면 돈의 힘을 믿을 수밖에 없습니다." -p189~190
동거녀에게 조차 버림받은 그에게 자신이 죄를 뒤집어 쓸 각오까지 했던 그의 순수했던 사랑의 감정이 변호사 햐쿠타니 센이치로에 의해 누명이 벗겨진 순간의 마지막 변론의 글은 읽는 내내 깊은 아픔을 던져준다.
검사와 변호사의 입장에서 각기 증인을 채택하고 증거물을 대고 그리고 법 정안에서 심문과 변론을 통하는 일련의 과정 묘사가 마치 현재의 법을 진행하고 있는 사건처럼 전혀 어색함이 없이 그려진 것을 보면 법을 전공하지 않은 작가의 부단한 노력과 일본법정추리소설의 대 찬사를 받은 만큼 작가가 말하고자 한 의지를 엿 볼 수있는 책이다.
소설은 대부분 허구이나 작가 자신의 경험적인 체험에서 우러나와 일부분 가미해 창작물을 내놓는 다는 것을 볼 때 작가의 인생, 또한 평범한 출신이 아니었기에 여러모로 작가 스스로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검사의 말도 옳고, 변호사의 말도 옳게 구술되어 법 정 안에서 한 사람의 인생의 기로가 선택이 된다는 점에서 서양에선 법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일정부분 배우처럼 제스추어라든가 설득력 있게 배심원들을 마음을 움직일 수있는 언변을 교육한단 것을 들은 적이 있다.
검사측에서 증인을 내세운 사람을 범인으로 확신한 변호사 입장에선 명예훼손죄로 법에 걸릴 위험을 감수하고 오로지 자신이 맡은 피고인에 대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쏟아부은 햐쿠타니 센이치로란 캐릭터에 흠뻑 빠졌다.
딱딱할 것 같은 법정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쉽게 쉽게 법의 진행상태와 법정기자로서의 느끼는 생각까지 모두 엿 볼 수있단 점에서 나라면 만약 어떤 결론을 지을 수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인간이 다른 인간을 차별하는 선입견에 대한 사회비판이 섞인 이 소설은 법이 아무리 딱딱하다고 하나 그 이전의 피고인의 배경과 사건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다시 한 번 신중을 기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려주는 책이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