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3년 세기의 여름
플로리안 일리스 지음, 한경희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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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라는 바퀴는 지금도 인간이 있는 한 쉼없이 계속 그 영속성을 유지하면서 굴러간다.

 

 흔히 말하는 역사는 승자에 의해 쓰여졌다라는 말이 있는 것도 알고보면 인간에 의해서 쓰여지고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역사의 한 단면이요, 현장을 우리의 후대들은 그것을 답습함으로써 칼날 같이 날카로우면서도 그 이면의 뒷에 가려진 야사같은 것을 통하여 역사의 한 면을 보충해가면서 익혀나간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확실히 기존에 나온 인간이 살아 온 역사를 다루긴 다루는게, 뭔가가 좀 차이가 있다.

바로 어느 특정의 한 부분의 시대인 1913년을 다룸으로써 그 시대에 살았던, 이미 역사 안으로 흡수를 하고 있고 배우고 있는 사람들을 통하여 그 일면을 다룬다. (거의 300여명의 이름이 거론된다.)

 

읽으면서 의아했던 것은 하필이면 하고많은 역사의 한 순간에 대한 포착 시점이 왜 1913년일까 하는 것이었다.

 

 출판사 제공의 내용을 보니 1913년은 1914년의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바로 전 해로 이미 세계의 정세는 전쟁의 발로 시점에 있었고 그 와중에 문학, 예술, 정치, 건축, 그림등 모든 전 분야를 막론하고 기존의 어떤 흐름을 유지하는 대신 완전히 뒤엎어버리고 새로운 문화기조로서의 모더니즘이 활발히 이어지던 시대였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3년여에 걸친 방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통합해서 자신만의 독특한 역사.문화사를 편년체 형식으로 써내려간다.

 

1913년의 한 해를 첫 해인 1월부터 시작해서 12월에 이르기까지 각 달에 활동하고 모종의 인위적인 만남이 아닌 한 번 스쳤을 가능성에 대한 작가의 상상력을 덧대어 그려지고 있어서 일률편적인 흐름이 아닌 , 예를 들어 1월엔 뉴올리언스의 12살 소년인 루이 암스트롱이 훔친 총을 가지고 방아쇠를 당긴 죄로 유치장에 처해지지만 너무 날뛰는 바람에 트럼펫을 쥐여준 교도관 덕에 지금에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인사가 되었단 식에서 훌쩍 그 공간을 넘어 갑자기 프란츠 카프카가 자신의 연인 펠리체 바우어에게 편지를 쓰는 현장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동시다발적인 같은 시간대의 공간에서 한쪽에선 이런 인사가, 저쪽에선 다른 인사의 모습을 그려나감으로써 읽는 이에게 같은 느낌이되 이 시대에서는 이런 일들이 벌어졌구나 하는 것을 상상하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느낌이 드는 책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가 없어진 1월의 사건, 쇤부른 궁정을 산보하던 스탈린과 히틀러의 우연히 스치듯한 만남의 현장, 토마스 만의 "마의 산" 탄생 과 그의 동성애, 클림트의 활발한 예술활동의 이면에 드리워진 난잡한 여성들과의 관계,

 

 

 

 

 

 에곤 실레의 그림활동,

 

 

           ("우정"이란 제목으로 붙여졌지만 너무 선정적이란 이유로 전시되지 못했다.)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의 원인제공이 된 황태자의 생활과 정신학의 대표격인 프로이스트와 그의 제자 융과의 친부살해란 이름까지 붙여진 절교의 과정, 하나하나 섬세한 그 시대의 한 단절된 면을 다시 복원시키고 그것을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주는 작가의 탁월한 장기가 십분 발휘되는 장면들이 수두룩하다.

 

 2월달의 뉴욕의 '아머리'에서 세기 최고의 전시회가 열림으로써 기존의 미술계를 쥐고있던 흐름을 탈피하는 순간, 피카소가 입체파 화가로서 본격적인 두드림이 연상되는 시기의 현장, 마르셀 뒤샹의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라는 작품은 아머리 쇼의 대표적인 그림이 된 과정, 작곡가 말러의 부인인 알마 말러와 오스카 코코슈카의 스캔들,

 

 

      ("바람의 신부들" 이란 제목으로 붙여진 오스카 코코슈카의 그림..알마와의 관계를 그린 것)

 

연방준비제도의 설립과 카뮈의 탄생, 샤넬의 만남, 릴케의 작품활동,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 이후의 뉴요과 모스크바에까지 미치는 영향....  방대한 100 년 전에 이뤄진 일들의 세상을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이미 지난 세기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속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느낌은 나만의 느낌일까? 할 정도로 생동감과 창작에 불타는 모든 예술가들, 그리고 전쟁이 발로가 되는 발칸의 위기상황까지, 모든 것이 지금에도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문학과 역사, 정치,모든 부분을 다룸에 있어서 지칠줄 모르는 활력을 대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술가들의 작품활동시기와 창작을 대하는 느낌만을 알고 있었다면 이 책은 그들이 느끼고 살아가는 삶에 대한 소소한 일상을 들여다 보는 데서 즐거움을 느낄 수가 있다.

카프카의 어이없는 청혼에 대한 편지나, 릴케와 토마스 만의 사생활, 피카소와 마티스간의 교류, 다리파의 해체에 이르는 역사의 한 과정이 그 시대를 상징하는 유럽의 이상기온과 맞물려 절묘하게 그려지고 있다.

 

막바지인 12월엔 최초의 기성예술품인 마르셀 뒤샹의 의자 위의 자전거 바퀴가 뒤샹의 손에서 돌고 있을 때 [자전거 바퀴], 모스크바에선 최초의 [검은 사각형]이 탄생함으로써 현대미술의 두 영점이 탄생된다.

 

 

                                                (말레비치의 "검은 사각형")

 

 

                                              ( 마르셀 뒤샹의 "자전거 바퀴" )

 

다시 찾은 모나리자의 되돌아오기 과정은 한 에피소드에 해당하기도 한다.

이렇듯 1월에 없어진 모나리자가 다시 12월 막바지 1913년에 되찾아 오는 것으로 , 카프카가 말한 "신경과민의 시대"는 이렇듯 저물어 간다.

 

하지만 1913년은 그저 시간상 흘러가는 시대가 아니었고 오늘 날의 모든 부분에서 영향을 지대하게 끼쳤단 점에서 우리 모두에게 역사의 한 현장을 봄으로써 다시금 지금을 되돌아보게 하는 가교의 역할이자 산 현장임을 작가의 손을 통해 함께 느껴보게 함음 물론이요, 아마도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도 저물어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또 다시 우리의 삶을 반추해서 드러내볼 수있는 책이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보게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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