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 성석제 장편소설
성석제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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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딘지는 모르나 강이 있고  그 주변엔 지천벽이라고 하는 절벽이 있는 곳이 있다.

 

 그 앞 용소에 불법으로 낚시질 을 하는 사람이 있으니, 바로 처음 이 곳에 발을 들여놓은 여산이란 사람이다

 

이 일대 근처엔 방송국에서 드라마 세트장이 세워진 채로 한 동안 방문객이 오다가 방송 종영이 된 후론 무용지물이 된 곳도 있고 그러다보니 연적으로 세상과는 거리가 먼 곳으로 인식이 된 곳이다.

 

 그런 곳에 서로의 각기 다른 사연을 안고서 들어온 사람들이 있으니  여산을 비롯해서 부잣집 도련님으로 태어났으나, 졸지에 할아버지, 부모가 돌아가시자 모든 재산을 친척인 변호사에게 법으로서 빼앗기다시한 채 울분을 못참아 시도때도 없이 찾아가 돈을 요구한 죄(?)로 정신병원에 입원한 전력이 있는 박영필, 그런 그가 부인이 죽고 자식들도 나몰라라 하자 전국을 돌아다닌 끝에 소희여사를 만나고 그녀를 따라 들어온 처지, 소희여사는 초혼인 상태로 자식이 있는 남자와 결혼을 하고 온갖 정성으로 가정을 꾸렸으나, 남편이 남긴 것은 자신에게 조차 일절의 재산을 주지않는단 유서 한 장_

 

 울분을 삭이면서 집을 태우게되고 현주 건조방화로 몰리지만 경찰의 눈가림으로 이 곳으로 여산을 따라 들어오게 된 여인이다.

 

 한편 여산을 바라보는 백이령은 남편의 정신이상적인 폭행과 강간, 아이마저 죽게되자 이 곳으로 흘러 들어와 해바라기 사랑을 하고 있고, 새미 남매는 그 누구에게도 자신의 속 사정을 말하지 안하고 그들 삶 속에 섞여들어오게 된다.

 

이들은 암암리에 서로가 묵인한 채 가족이란 울타리처럼 서로가 서로를 보듬어가며 살아가고 있던 중 새미가 어느 날 마을 근쳐에 나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조폭인 대장 정묵을 위시해서 부하 일부를 만나게되고 촌 구석에 젊은 처자가 드문데다 뽀얀 피부에 아름다운 처자라, 한 순간 나쁜생각을 먹게 되면서 사건은 시작이 된다.

 

 가까스로 몸을 피신한 새미지만 이내 정묵의 부하인 세동에게 들키고 세동이 겁탈하려는 찰나 새미의 말을 잘 못하는 동생 준호의 손에 큰 부상을 당하게된다.

 

자신의 부하의 몰골을 확인한 대장 정묵은 휘하의 부하들을 훈련시키면서 재차 그 마을을 찾기위해서 애를 쓰고 이 사실을 알게 된 새미를 짝사랑하는 36살의 노총각 산림감시원인 정용석은 마을 사람들에게 보고를 하게된다.

 

 그 동안 자취조차 인식못하고 살아 온 마을사람들은 새미 남매가 마을을 떠나가 주길 바라는 마음이 되지만 의논의 결과 없었던 일로 결정을 짓는다.

 

 조폭의 선발대로 4명이 영필의 노련한 행동으로 자연의 거름으로 쓰고자 모아놓은 야외 변소에 빠지는 일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되고 조폭의 대장인 정묵을 위시해서 쳐들어온 그들 일당은 준호를 잡는 것을 계기로 마을 사람들과 일대 대결의 결전을 치르게된다.

 

마을 대표인 여산과 정묵의 최후의 대결에서 여산의 공격으로 마무리된 일처리는 영필의 말대로 그들이 나룻배를 타고 떠남으로서 마을은 평온을 되찾는다.

 

유머의 지존인 성 석제가 돌아왔다. -

 

 확실히 그의 문학은 유머와 위트를 갖추지 않고는 읽을 수가 없는 매력을 지닌다.

이 책도 9년 만의 장편이란 반가운 소식답게 읽는 내내 킥킥과 푹의 의성어를 연발시킨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진정한 가족이란 무엇인가를 되세겨보게한다.

 아무런 혈연의 인연은 없지만 소희를 어머니로 부르는 여산이나 두 갈래의 해바라기 사랑을 하는 박영필과 백이령의 존재가 갖고 있는 아픔들,  구도자의 길을 나선다면서 일체의 속세와는 떨어진 듯 하면서도 조폭이 마을의 입구를 물어볼 적엔 뜬금없는 말로 혼동에 빠뜨리는 스님의 존재,  의붓아버지에게 당하고 집을 빠져나온 새미 남매를 거두어 준 것은 진정으로 그들이었다.

 

새미의 출현으로 마을이 일대 곤궁에 빠지게되자, 영필의 제안대로 그들 남매의 존재에 대한 흔적을 없앨 요량으로 남매가 스스로 나가주길 바라지만 다른 한 쪽의 진정어린 가족에 대한 의견제시로 무마된다는 것은 어쩌면 현대가족관계에서 바쁘단 핑계로 하루에도 얼굴을 볼까말까한 점을 비추어보건대, 진정한 뭉클함을 전해준다.

 

"사람이 귀하다.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 마주 보인는 내가, 네가 가장 귀하다. 사람 많은 곳에서는 사람 귀한 줄 모른다. 사람들끼리 싸우고 상처를 입히고 죽인다. 몇 명 안 사는 여기서는 그래서는 안된다.  무슨일이 있어도 서로를 위해주고 서로를 보호해야 제가 산다. -p59"

 

소설 속의 가족의 의미를 함축하는 이 말로서 작가는 아마도 우리들에게 가족들이란 친 혈육간만이 아닌 진정으로 하나의 속속들이 서로의 아픈 상처를 보듬어주고 가려주면서 살아가는 것이야말로 가족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해준다.

 

조폭 또한 다르지않다.

 나날이 자신의 위로 치고올라오는 후배들의 무리들 틈 속에 가족이 무엇인지, 정묵 또한 그 조폭들 나름대로의 가족구성원을 이루고 있기에 처음엔 재미삼아 새미에 대한 호기심의 발로에서 시작된 일이 세동의 상처입은 모습에 분개해 다시 쳐들어가는 행동은 조푹들간에도 그래도 믿을 것은 자신들만이다라는 일종의 또 다른 가족의 모습을 비춰주고 있는 것 같아보인다.

 

 성 석제 작가의 유머는 여기서부터 빛을 발한다.

 사실 심각한 상황에서 몰릴 수도 있는 죄를 짓고 들어오거나 상처가 깊어 사람들을 쉽게 믿지 않는 심성의 나약한 사람들과 힘이라면 일가견 있는 사나이들의 대결은 아주 핏빛이 낭자하게 흐를 수도 있는 상황을 자연이 주는 재활동의 유산인 분뇨라는 것을 통해서 심각성의 숨막힘을 트여주고, 여산과 정묵간의 대결은 그야말로 박장대소를 날려준다.

 

 서로의 처한 상황상 빨리 떠나주길 바라는 마을사람들의 심정과 자신의 중요한 부분의 치료가 급한 정묵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순간은 성작가가 아니면 누가 이런 글을 쓸 수있을까하는 생각을 읽어본 독자라면 할 것이다.

 

위급한 상황에 몰린 여산이 들은 것은 바로 준호의 "화뿌이"다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의 친 자식도 아닌 준호의 입에서 바로 아빠란 소릴 듣는 순간 여산의 힘은 온 몸의 기를 모아서 정묵의 중요자릴 급습하는 일대 효과를 가져올 만큼 그 정겨운 소리는 마을 사람들 모두에게 우린 가족이란 사실을 의심없이 각인시켜주기에 확실한 소리였다.

 

서로가 아무런 상처없이 살아갈 순 없겠지만, 아마도 멀리서 포클레인과 불도저와 또 다시 힘겨운 싸움을 겨뤄야함을 익히 알고있는 마을 사람들이지만 그래도 여지없이 강은 흐르고 그 강 앞에서 그들은 정묵 일행을 배웅하며 내일을 기약한다는 점에서 이 소설은 기존의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겨지던 가족이란 의미를 새삼 되새겨보는, 그래서 그 어느 가족보다도 더 위풍당당하단 소릴 듣기엔 충분한 흐뭇한 이야기다.

 

위풍당당하게 유머의 지존으로 돌아온 성 작가다운 문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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