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 리셋 - 동경대 출신의 신세대 스님이 들려주는 번뇌 청소법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이혜연 옮김 / 불광출판사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불교에서 말하는 번뇌라? 

하루를 살아가면서 아니, 일생을 통틀어 살아가면서 괴뇌와 고민, 이 순간마저도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우리는 고민의 기로에 서 있다.  

모든것을 아우르는 번뇌에서 해방이 되어서 아무런 부담없이 살아가기란 쉽지않고 또 그러기에 인생을 고로 시작해서 고로 끝난다고 하지 않던가? 

일본의 일류대학을 나온 신세대 스님답게 불교의 교리를 몰라도 차분히 설명하는 형식과 그에 걸맞는 사례를 들어가면서 번뇌로부터 헤어나오는 말씀을 적은 책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카르마란 "마음속에 쌓아놓은 에너지" 라고 부른다고 한다.  마음은 물질을 만들며 카르마는 우리의 뒤를 조종하는 잠재력이며 그 가운데 가장 강력한 것이 바로 번뇌다.  

이 번뇌를 이루고 있는 구성중에 근본번뇌, 탐욕, 진에, 우치가 있으니 이중 욕망을 나타내는 탐욕, 혐오감과 미망의 뜻인 진에, 우치가 삼독이라 하여 불린다. 이 가운데서도 근본의 에너지는 바로 우치라고 한다.  

우리가 맘속에 악을 행하면 스트레스가 생기며 선을 행하는 일에 주저하지 말것을 말한다. 이에 주저하게 되면 마음은 악을  즐기는 것이 되며 자신에게 객관화 시키는 과정이 필요함도 알려주고 있다.  

 분노가 일어날 때는 불교에서 말하는 수행용어인 sati를 번역한 "알아차림"으로 인식해 자신이 지금 화가 났음을 인정하고 분노나 화를 되뇌이다 보면 감정을 다스릴 수 있음도 말한다.  

탐욕과 우치에 이르러서 마음의 다스림법을 알려주고 번뇌를 조절하는 방법에서는 불교의 목표인 마음의 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해 주고 있다.  

초심자의 경우엔 우선 실천이 쉬운 규칙을 스스로에게 정해서 실천해 나가는 방법을 권유한다.  

거짓말 하지 않기, 험담이나 바하하지 않기, 이간하는 말 않기, 가식된말 하지 않기, 집중력이 모자라는 것이 원인이 되는 마음의 부자유로 부터 벗어나기, 모든 동작에 하나하나 감각이나 찰나의 순간을 알기,흔히 우리들이 무심히 사용하는 단어인 "말하고 싶지 않지만...'이나 "그런데 말이야..."라는 말은 마음의 번뇌만 늘일뿐이기에 사용의 자제가 필요함도 말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상대방과의 대화함에 있어서 같은 말이라도 즉 그 말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상처를 받지 않을말일 지라도 그것으로 인해 상처를 줄 가능성이 있다면 입에 담지 말라는 말과 말의 옵션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같은 말이라도 상대를 쉽게 설득하고 부드러운 대화로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는 구절이다.  

나도 모르게 맘 속에 상대의 잘된 점으로 인하여 분노와 이기심, 질투가 일어나게 되면 상대에게 언어의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주기에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낸다.  

스님 자신이 만든 3초간의 실천법 또한 실 생활에서 해 볼만한 행동의 지침서가 아닌가 한다.  

무슨일을 하기 전에 단 3초간만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모든 일을 함에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이요, 일을 함에 있어서도 불교에서 말하는 정지, 즉 한데 섞지말고 명확하게 의식하는 자세를 갖춘다면 동일한 반복적인 일을 하는 것에도 색다른 느낌과 지루함을 모르고 일할 수 있다는데의 주장은 일리가 있는 말이라고 생각이 든다.  

결국 번뇌는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다스리고자 노력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불교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선 수행과 좌선같은 행동도 도움이 됨을 말해준다.  

하지만 평시에도 화내지 않기. 불쾌함 느끼지않기,화의 카르마를 쌓지 않으려는 노력은 말이 쉽지 정말로 스스로 노력을 열심히 하지 않는 한 쉬운 일이 아닌란 생각이 든다. (심지어 옆에 있는 과자 한 조각 같고도 언쟁을 벌이는 경우가 종종 일어날 때도 있지 않는가?) 

깨달음을 심기란 마지막 장에선  불교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바 대로 그저 볼뿐, 그냥 들을 뿐이라는 생각의 공의 순간을 알게 해 준다.  

자비의 비는 불쌍하다, 가엾어라 하는 감정을 가지는 것이니 타인에게 따뜻하게 대하기 위한 능력도 필요함을, 보시를 하는 입장에선 생각하기 나름인 자신만의 마음가짐을 가진다면 이 또한 세상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모두에게 필요한 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복잡하고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해 나가 살고 있는 바쁜 시대에 한 줄기 신선한 물줄기를 뿌림으로서 잠시나마 위안과 나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성, 언어를 사용함에 있어서의 상대방에 대한 배려등... 종교를 떠나서 좋은 글들로 채워져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각 챕터마다 스님이 직접그린 삽화가 들어있어서 보는 즐거움과 함께 글과 함께 같이 생각 할 순간을 주는 맛도 일품이다.

 ***** 과거를 쫓지 말고 

          미래를 바라지 말라. 

         과거는 이미 지나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다만 현재의 법을  

         그때그때 관찰하고 

         초조하지 않고 흔들림 없이 

         그를 요달해 알아 닦고 익혀라. 

         다만 오늘의 할 일을 열심히 하라. 

         누가 내일의 죽음을 알리요. 

         진실로 저 죽음의 대군과 

         만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와 같이 살며, 

         열심히 밤낮으로 태만하지 않는자, 

         사람들을 그를 일컬어 

         일야현자,적정자,적묵자 라고 부른다.  -맛지마 니까야 제 131경  [일야현성경]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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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을 행하는 일에 주저하지 말라 

         선을 행하는 일에 주저하고 있으면 

         마음은 악을 즐기는 것이 된다.  - 법구경 116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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