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엑스 마키나 - 인류의 종말인가, 진화의 확장인가
베른트 클라이네궁크.슈테판 로렌츠 조르크너 지음, 박제헌 옮김 / 와이즈베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관심사 중 하나인 인간수명에 대한 기대는 이제 100세 시대를 넘어 120세대를 바라볼 수 있다는 범위로 이어지고 있는바, 이 책에서 다룬 핫한 주제들의 담화들이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제목인 호모 에스 마키나(Homo ex Machina)는 기계가 된 인간이란 뜻으로 나노 기술, 유전공학 기술, 마인드 업로딩 등으로 인간의 신체는 물론 정신적 능력까지 향상된 상태를 뜻한다.







이쯤 되면 마치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느껴지지 않는가?



정말 실현 가능성에 대한 실험과 도전이 이미 과학자들 사이에서 이뤄지고 있고 이 책의 두 저자는 트랜스 휴머니즘 분야와 철학자인 슈테판 로렌츠 조르그너 철학자와 향노화 관련분야에서 권위자 베른트 클라이네궁크 의학교수다.



기술의 변화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여기에 자연과학까지 기반을 둔 철학을 트랜스 휴머니즘이라고 불리는데 두 저자는 이것이 우리들에게 어떤 이익(기회)과 위기를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 내용들이 실제처럼 다가온다.




인간의 생명은 유한하지만 이를 연장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급진적 생명 연장의 의제로써 다루는 트랜스휴머니즘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를 연구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수명은 500년 이상을 바라본다.



이를 위한 연구들을 이루기 위해서는 재생의학은 물론이고 예방의학 범위까지 필요한데 마치 영화 속에서 부활에 대한 인간의 기대치를 실현할 날이 멀지 않았다는 희망처럼 보인다.







그런데 만약 정말 실현이 된다면 냉동인간은 과연 인간답게 살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신체는 이미 노화된 상태로 깨어났고 세상은 변했으며 현재를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갖추어지려면 비용이 발생할 텐데 이 비용은 어디서?...(이런 점에서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은 그것까지 생각하고 있으니 대단해요!)




실제 이런 트랜스휴머니즘이 철학자들에 의해 발전하고 니체의 '초인'개념 또한 초기 사상에 분류되었단 사실과 함께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유전자 강화와 마인드 업로딩이다.




원하는 유전자만 선택해 아기를 탄생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와 클라우드에 업로드된 뇌에 대한 가상이 실제로 이뤄지는 세상이 온다면 이는 비단 공상과학이나 영화에서만 다루는 문제가 아닌 테크노아트에 이르기까지 창작과 상상에 대한 것들이 현실로 와닿을 수 있다는 점들이 놀라웠다.








인간의 능력을 어디까지 향상될 수 있을까에 대한 도전과 연구는 과학과 시술활용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어 무엇보다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윤리적인 문제와 자유에 대한 올바른 생각이 필요함을 느꼈다.




생식의 자유, 교육의 자유, 개인의 자유를 중시함으로써 우리들이 앞으로 살아가는 세상에서 진정한 유토피아로 살아갈지, 아니면 남용으로 인한 디스토피아 세계로 살아갈지에 대한 책임감까지 두 저자가 나눈 내용들을 통해 보다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된 책이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