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 허버트 단편 걸작선 1962-1985 - 생명의 씨앗 프랭크 허버트 단편 걸작선
프랭크 허버트 지음, 유혜인 옮김 / 황금가지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보적인 작품에 관한 인기로 기타 많은  작품에 영향을 끼친 작품 중 하나인 '듄' 시리즈는 저자의 창작 시기를 고려할 때 상당히 획기적인 발상이란 생각을 하고 있다.



SF라는 장르의 특성이 주는 미지의 세계를 탐험한다거나 인간들의 군상들이 여지없이 드러나는 캐릭터들의 활약은 이 작품들이 탄생하기까지 연구 대상이란 점에서도 알 수 있듯 이번 단편 걸작선은 일부가 프리퀄처럼 다가온다.



짧은 단편들이 주는 빠른 결말들이 지닌 특징 외에도 저자가 상상한 세계 속에 포함된 다양한 소재는 공상과학 영화를 보는 듯했다.



이 모든 것의 근본이 지구라는 행성에서 살던 인간들이 타 위성이나 행성에 도착하고 겪는 일 외에도 과학의 발달로 인해 벌어지는 인간들의 오래전 기억의 데자뷔, 유전을 통해 기억이 전이된다는 발상들, 우주선을 타고 착륙한 곳에서 살아가는 암울한 디스토피아 세계까지... 많은 상상의 창고처럼  그려낸다.



언젠가 지구에서 더 이상 살아갈 수 없다면 과연 인간들은 어떤 해결 방안을 내세울 수 있을까에 접근한 이야기들은 '듄' 시리즈에서 보인 연결된 점들도 있고  다른 이야기들을 통해 과거의 근원을 따라 거슬러 올라가 인류의 가장 원초적인 원시인의 등장까지 설정한 부분들이  광범위한 확장의 세계가 끊임없이 이어진다.



1962부터 1985에 이르는 시기에  단편들을 들려줬던 작품 내용들은 모두가 매력적이었지만 책 제목인 '생명의 씨앗'에서 보인 디스토피아의 세계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이  옥수수를 통해 생명에 대한 희망으로 보인 부분일지라도 더 이상 자신들의 후대나 인간으로서의 형상을 지니고 살아갈 수 없다는 암울한 시점을 그렸다는 데서 다채로운 장르의 힘을 느끼게 했다.



특히 가장 마지막 작품인 '듄으로 가는 길'은 '듄'이 탄생하기 전초전의 밑그림처럼 느껴진다.







가장 기초적인 설계도처럼 들려주는 내용은 이미 '듄'에 등장하는 가문에 관한 저자의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다는 점과 그림을 통해 '듄'과 연결 지을 수 있는 부분들이 친근감이 들게 했다.







먼 미래의 일들이 최우선으로 실행될 수도 있다는 가정을 생각을 해 볼 수 있었던 작품 속 내용은 저자가 이런 이야기들을 들려줄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토대가 바로 우리 인간들의 삶이 바탕이 되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  그가 들려주는 이야기가 왠지 상상에만 머물지 않게 다가왔다.




'듄'이 있기 전 이 작품들을 통해 저자가 그린 세계관을 들여다볼 수 있었던 시간, '듄'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그가 초대한 시대로 들어가 보시길~






****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