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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사형에 관한 기록
단야 쿠카프카 지음, 최지운 옮김 / 황금가지 / 2023년 11월
평점 :
안셀 패커-
그는 12시간 후면 법의 심판으로 사형장으로 향하게 되는 인물이다.
연쇄살인마란 타이틀을 지닌 채 주어진 시간 내에 탈옥 계획을 오랫동안 세웠던 그는 교도관 샤나를 통해 스스로 세운 계획대로 도움을 받고 법망을 벗어나려고 한다.
작품의 출간 소개를 통해 기존의 스릴러가 갖춘 흥미요소를 고루 담아낸 소설이란 생각에 관심이 갔다.
통상 스릴의 전형적인, 그가 벌인 살인사건의 타이틀도 그렇고 사형이 선고된 그가 과연 탈출 계획을 한다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진행들이 연상 떠올랐지만 이 책은 그 범주를 벗어나 많은 생각들을 던지는 소설이다.
왜 그가 무작위로 소녀들을 죽이고 끝내는 오직 한 사람만을 사랑했던 여인까지 죽이게 되었는지에 대한 '서사'를 한 개인의 인생 성장사를 통해 그와 관련된 피해자 및 피해자의 가족들, 그와 한때 관련 있던 여인까지 등장하면서 자신들의 이야기를 함께 들려준다.
사이코패스를 지닐 수밖에 없었던 그가 자라온 환경은 정말 불우했다.
그와 그의 동생 이전에 엄마의 불행은 이미 시작되었지만 한 가정 내에서 벌어지는 폭력과 학대는 한 인간이 커가면서 그 안에 내재된 불행과 트라우마, 연약함에 반한 자신의 강함을 보이거나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범행을 저지르는 행보가 환경에 대한 중요함을 일깨운다.
하나의 사건이 발생할 때 사회적인 시선은 가해자 중심으로 쏠리고 연쇄살인마란 수식어가 붙음으로써 보통의 인간이 할 수 없는 극대무모한 범행을 저지른 자에 대한 관심은 일명 영웅처럼 떠받들어지며 미화되는 아이러니란 사실을 보인다.
- 카메라 앞에 서는 것은 특권이다. 마지막 말을 마이크에 대고 말하는 것은 특권이다. 안셀은 연쇄 살인범이라는 미화된 이름을 얻었다. 그 말은 기괴하면서도 원초적인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여자를 해치고 싶어 하는 남자들은 이미 수백만 명이 있다. 사람들은 안셀 패커가 실제로 그 일을 행했기 때문에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저자는 이에 관한 관심도를 두는 사회편향적인 시선에 대한 비판은 물론 피해자의 가족들이 느끼는 아픔과 고통에 대한 것은 무시되고 수면 위에 드러내 놓지 않는다는 사실과 함께 이것조차도 또 다른 아픔이란 사실을 꼬집는다.
어린 시절부터 엄마에 대한 그리움과 켜켜이 쌓인, 자신도 몰랐던 내면의 악, 선과 악이 반드시 일방통행처럼 하나의 줄로 그어진 것이 아니라 선 속에 악이 있고 악 속에 선이 있다는 회색지대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우리들의 본모습이라 말하는 안셀 패커의 말은, 그렇더라도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분명하다는 인식이 부족했던 그의 인생사가 안타깝게 다가왔다.
점차 조여 오는 사형집행 시간이 과거와 현재를 오고 가며 그린 각 등장인물들의 목소리를 통해 들려주는 이 작품은 탈옥이란 소재를 갖고 스릴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소설이 지향하고 있는 모습들은 한 인생에 드리운 암울했던 성장사의 서사를, 그 뒤편에 가려진 자들의 서사를 동반해 보임으로써 한 인간이 어떤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느냐에 따라 그 자신의 인생변화가 바뀌는지를 보인 소설이다.
자신이 믿고 옳았다고 생각하던 그 신념의 체계가 사실은 꿈꾸듯 그리워한 대상을 향한 마음과 한 편의 그늘진 구석으로 간직되어 왔음을, 그때는 그럴 수밖에 없었던 어린 엄마의 심정들이 한 가족의 해체를 통해 사실적으로 그려나간 점이 스릴과 더불어 문학적인 면에서도 인상 깊었다.
단순히 선과 악에 대한 이야기만 다룬 것이 아닌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의 본질을 파헤치며 한 남자의 생애를 그린 이 작품은 분위기상 책 띠지의 문구처럼 도스토옙스키적인 분위기를 느끼며 읽게 된 작품으로 드라마로도 만날 수 있다니 궁금하기도 하다.
스릴의 새로운 느낌을 찾는 독자라면 만족할 작품.~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