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들의 세상은 내가 사는 세상이다 - 세상 끝에서 경이로운 생명들을 만나 열린 나의 세계
나이라 데 그라시아 지음, 제효영 옮김 / 푸른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큐 프로를 접할 때 가장 근접하게 볼 수 있는 곳 중 하나가 남극과 북극이다.



실제 여행상품 자체도 흔하지 않고 참여하고자 하는 희망 여행일지라도 계절의 변화를 인식해 기간에 맞게 근거리에서나마 볼 수 있다는 곳인 만큼 아마도 지구상에서 최후의 청정지역이며 인간의 손이 그나마 묻지 않은 곳 중 한 곳으로  여겨질 수 있을 것 같다.



미국 해양대기청(NOAA) 소속 생태계 모니터링 연구자 자격으로 동료들과 남극에 발을 디딘 저자의 기록을 담은 이 책은  읽는 동안 내내 남극의 희다 못해 푸른빛을 띠는 색채가 내내 지워지지 않았다.



육지와 가장 가깝다고는 하지만 1,000킬로미터쯤 떨어진 남극 대륙이란 곳은 이미 많은 나라들이 기지를 세우고 연구에 몰두하는 곳이기도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문명의 혜택을 많이 누리지 못하는 곳이기도 하다.(화장실, 세수...)



저자는 남극반도와 인접한 곳인 리빙스턴 섬 시레프곶에 첫 발을 내디딘 후 펭귄의 번식기인 여름을 중심으로 5개월 동안의 연구과정과 그곳에서 느낀 것들을 담아낸다.




인간들의 눈엔 모두가 같은 색깔의 털 무늬를 지니고  공동의 생활처럼 보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의 삶을 관찰하면서 느낀 점들은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저마다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서로 부대끼면서 자신들의 천적들에 대항하고 삶의 지혜를 통해 터득한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 속에는 저자는 물론 읽는 나 자신조차도 펭귄 한 마리 한 마리의 특성을 이해하며 마치 인간들처럼 느껴지기 시작했다면 과장 아닌  동질감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네이버 발췌)



먹이사슬의 체계상 서로 연관된 생태계의 순환들이 어느 순간 기후 변화로 인해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했음을 알리는 기사를 접할 때면(기후 변화로 인해 물범의 개체수 극감, 이는 북극의 북극곰 사례와 동일) 저자가 느끼면서 바라본 천혜의 장소 남극에 대한 걱정 또한 하지 않을 수가 없다.





뒤뚱뒤뚱거리며 아기 펭귄을 품고 비바람과 위협적인 도둑 갈매기에 저항하는 펭귄의 모습들, 문득  어느 동물 다큐 프로그램을 보던 중  사자가 어린 누를 공격하는 장면에서 인간이 개입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인터뷰 장면이 떠오르기도 했는데, 이는 먹이 공생의 자연순리를 따라야 함을 말한 대목이라 펭귄들이 살아가는 남극이란 곳에서의 자연순리 또한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실제로는 많이 아픈 마음이 앞서지만...)






                                           (네이버 발췌)



하지만 이 역시도 기후변화로 인해 어느 순간 그 체계가 무너질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   여기에 남극에서의 연구가 인류의 삶만을 위한 것이 아닌 자연 생태계 보전과 이들과 함께 어우어져 살아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연구 방안이 필요함을 느껴 볼 수 있는 책이다.




그들을 관찰함으로써  저자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열리게 된 이야기를 들려주는 생생한 자연 이야기, 제목처럼 펭귄들의 세상은 저자만이 사는 세상이 아닌 우리 모두가 사는 세상임을,  남극에 대한 희망을 기대해 본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