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 인간
알도 팔라체스키 지음, 박상진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의 미래파 작가로 불리는 알도 팔라체스키의 작품이다.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만큼 낯선 이름과 내용상 주인공이'연기 인간'이란 캐릭터 자체가 궁금하게 다가왔다.



페나, 레테, 라마라는 세 사람의 노부인들이 피운 불에서 생거난 존재인 그, 부인들의 앞 글자 이름을 따서 페렐라라고 불리는데 굴뚝 안에서 무려 33년이란 시간을 지내며 그녀들이 나눈 대화를 통해 만들어지고 어느 날 그녀들의 대화가 중단되자 도시로 내려온다.




그의 신비스러운 모습에서 모든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된 그, 점차 알려지면서 왕궁에 초대받게 되고 궁정 하인장 알로로가 페렐라처럼 되고 싶어 자신의 몸에 불을 붙이면서 죽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후 그의 죽음을 둘러싼 그의 태도는 죽음 자체에 대해 가볍다는 정의와 무관심을 보이면서 점차 사람들의 분노는 그에게 기존의 호의에서 반대의 상황으로 치닫는다.




작품 전체의 분위기는 하나의 연극을 보는듯한 구성으로 이어진다.



읽으면서 내내 환상적인 분위기 속에 그가 시종 '가볍다'라고 말하는 의미는 무엇일까?

그가 정작 원하지도 않은 사건에 휘말리면서 군중들의 파도에 휩쓸려 호의와 냉정한 비판의 양쪽 시선을 받는 과정은 논리적인 사실 앞에서도 여전히 자신들만이 보고 싶고 보고자 했던 사실만, 가장 근원적인 인간의 잔혹함을 보인 부분들이 잘 드러난 작품이다.




그렇다면 페렐레가 보인 태도와 말(그렇게 많이 내뱉는 말도 없지만...) 이 가벼운가, 아님 실제적으로는 그를 둘러싼 사람들이 가벼운 존재인가?




이 작품이 1911년에 출간된 실험적인 소설임을 감안하면 지금 읽어도 전혀 어색하지 않게 다가왔다는 점은 현시대의 대중 심리와 집단이 조성하는 '다른다'는 것에 대한 포용과 인정이 그다지 많은 변화를 보이지 않음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




-  '죽음을 삶으로 대체하고, 사라짐을 통해 나타나라.' - p302




제목부터 흥미로웠던 작품, 특히 형식적인 면에서도 타 작품들과 비교해 볼 수 있었던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