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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나는 알고 있다
클라우디아 피녜이로 지음, 엄지영 옮김 / 비채 / 2023년 5월
평점 :
현재 파킨슨 병을 않고 있는 엘레나, 그런 그녀에게 하나뿐인 딸 리타가 그토록 싫어하는 비 오는 날 성당 종탑에서 죽은 채 발견된다.
딸의 죽음이 자살로 판명되지만 그녀는 자살할 이유가 없다고 확신한 가운데 딸의 죽음 배후에 무엇이 있는지 밝히기 위해 거동이 불편함을 감수하며 '빚'을 받으러 이사벨을 찾아 나선다.
소설은 미지의 범인이 누구인가에 대한 한 엄마의 기나긴 하루의 여정을 통해 추리 미스터리물로써 독자들의 시선을 끌지만 막상 전체적으로 읽은 후의 느낌은 휴....
점차 자신의 의지와는 반대로 협조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신체적 조건, 오른발을 들어 올리고 왼발을 옮겨놓기까지, 침을 흘리며 시간에 맞춰 자신의 생각대로 도움을 줄 약을 먹는 삶, 누구보다 엄마란 자리에서 딸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던 엘레나, 과연 실체는 무엇일까?
세 명의 여인의 등장하는 이 소설 속에는 이처럼 딸의 죽음을 둘러싼 추리형식을 따라 20여 년 전 이사벨 여인과의 인연을 통해 빚을 청산받고자 한 엘레나의 여정을 그리면서 여성으로서 결혼과 임신, 출산, 그리고 여자라고 불리는 '사람'에 대한 존재의 인식이 어떻게 종교와 사회관습에 의해 형성되는지를 다룬다.
파킨슨 병에 대한 실제 묘사와 여기에 플러스란 빠른 병의 전개를 통보받은 후 딸 리타가 외치는 대목은 읽는 내내 그 이입 감정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좋아지기를 바라지는 않더라도 더 이상 나빠질 순 없다는 희망마저 앗아가 버린 보호자의 처절한 절규, 건강복지에 대한 사회시스템의 사각지대의 허점, 여기에 임신을 원치 않았던 이사벨을 종교를 믿는 교리에 살아온 리타가 그녀의 삶에 관여한 부분들은 타성에 젖은 현제도를 쉽게 벗어날 수 없음을 보인다.
60대의 엘레나란 여성이 살아온 전통 가치관이 결혼, 임신, 출산이란 의례통과처럼 당연한 수순의 시대였다면 딸 리타나 이사벨은 자신들의 인생에서 이러한 진행들이 '반드시'란 말에 반하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원했다는 점에서 여성이 살아가고 변화하는 시대에 어떻게 이들이 부딪치고 나아가고자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쉽게 바뀌지 않음을 보인다.
리타가 비 오는 날보다 더욱 두려웠던 그 감정, 그것은 뭣보다 엄마의 병에 대한 보호자로서의 딸의 역할뿐만이 아니라 엄마의 '엄마'란 보살핌을 줘야 하는 두려움, 여기에 피로와 고단함 뒤에 희망이 있을 것이라고 하는 말을 듣는 당사자에겐 어떤 심정으로 다가왔을지....
하나의 동작을 하기까지 사투를 벌이는 엘레나의 모습을 통해 질병으로 위축된 노년의 여성, 그런 여성을 장애인으로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과 편견, 여기에 같은 시간과 같은 장소에 모였던 여성들이 각기 다른 기억을 통해 풀어내는 대화는 여성으로의 인생을 되돌아보게 한다.
첫 도입부터 슬로 모션처럼 다가오는 장면인 엘레나의 병을 통한 자유롭지 못한 여성의 삶, 종교와 사회적인 억압으로 인한 여성의 삶, 그리고 임신과 출산에 대한 여성의 삶을 그린 이 작품은 추리 소설에 그칠 것이 아닌 많은 생각들을 던진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