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일본 다른 일본 - 미디어 인류학자가 읽어주는 일본의 속사정
김경화 지음, 김일영 그림 / 동아시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깝고도 먼 나라 란 생각을 갖고 있는 일본, 미디어 인류학자가 바라본 일본은 어떠할까?



실제 일본에서 생활하면서 체감한 일본 사회에 관한 여러 가지 관점을 다룬 글들은 기존 인식에서 좀 더 넓은 시야로 바라보는 계기를 준다.



2019년 12월부터 격주로  일본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에 대해 분석한 글들은 같은 동양권이면서도 나라마다 고유의 기질과 특성들이 있기에 우리가 통속적으로 평가하는 일본에 대한 것에 더 나아가 그 속살들을 살펴볼 수 있는 점이 눈에 띈다.



현 일본 젊은이들의 연애관과 결혼관에 대한 생각들은 우리나라 젊은 세대들과 일말 같은 공통점들도 보이고 혼네와 다테마에 관한 속내를 알고 난 후에 그들이 왜 이런 행동과 말들을 하는지를 조금은 이해할 수 있으며,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우리나라와는 달리 완벽주의를 지향하는 그들의 '느림' 생각 자체에서 오는 비교되는 부분들은 어느 것이 좋고 나쁘다란 판단을 내리기 전에 반반씩 섞어 이뤄진다면 더 좋은 결과물이 탄생할 것 같단 생각이 들기도 한다.











스미마센에 대한 그때그때 상황에 따른 뉘앙스는 오랜 현지 생활에서 묻어 나오는 경험담이자, 외국인의 입장에서 생각할 때의 난감함은 시간이 필요함을 느끼게도 한다.




또한  같은 일본이지만  각기 다른 기질과 전통들을 고수하는 오사카 지방에 대한 이야기는 수도권 중심에서 이뤄지지 않는 혐오 발언에 대한 금지 조례를 발표했다는 점은 다른 일본을 대한 느낌마저 든다.





특히 디지털보다는 아날로그 방식을 선호하는 사회적인 분위기는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높은 탓에 이들이 기존의 방식에 익숙한 점들(은행 창구를 통한 일, 민원일 처리)을 생각한 점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사실은 문득 한국의 은행이나 주민센터에서 만난 노인분들을 떠올려보게 된다.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맞춰 휴대전화를 이용한 메신저를 주고받는 노인분들도 계시지만 서툰 분들에 대한 배려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던 생각이 이 글을 읽으면서 생각났고 원숙함과 경력을 중시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뿌리 깊게 내린 일본에서의 연장자에 대한 우대와 존경이 부러운 부분이기도 했다.



아마도 이런 분위기는 대대로 전통을 이어받고자 하는 젊은 층의 지지와 이에 호응할 수 있는 뒷받침이 있어 가능한 부분으로 인식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그런가 하면 혐한에 대한 언론의 이야기와 한류의 단계적인 변화의 수용 바람까지 전반적인 일본의 곳곳의 여러 분야를 다룬 내용들은 코로나로 인한 변화의 바람과 함께 점차 변화해 가는 일본의 생생한 모습을 엿볼 수 있어 좋았다.






읽으면서 문화가 주는 영향이 국가와 개인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결속시키는지에 대한 흐름들이 때론 공감되는 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와는 가깝지 않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통해 한 나라를 이해한다는 것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방인의 눈으로 본 일본의 이야기는 우리나라의 각 상황에 맞는 비교를 통해 고른 글들을 적음으로써 어느 한쪽에만 치우친 글들이 아니라서 더 와닿았던 책, 현 일본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