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스부르크, 세계를 지배하다
마틴 래디 지음, 박수철 옮김 / 까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을 여행할 때  방문하게 되는 유명한 곳 중 하나가 쇤부른 궁전이다.


 

찬란했던 합스부르크 왕가의 궁정, 특히 마리아 테레지 여왕의 여름 별장으로 알려진 이곳을 둘러보다 보면 한때 유럽을 호령했던 왕가를 자연스럽게  상상해보게 된다.




합스부르크 왕가-



현재도 입헌군주제 내지는 왕족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들을 떠올려보면 그들의 세계는 혈연과 가톨릭이란 신앙 유지란 모토 아래 근친으로 맺어진, 그 결과물인 그들의 전형적인 주걱턱으로 연상되는 유전형질로 탄생한 모습들은 이미  많은 예술 작품들을 통해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유럽사에 관한 역사 속에서 등장했던 합스부르크 왕가에 대한 총체적인 통사를 처음으로  출간한 이 책은 기존의 잠깐씩 관련된 부분으로 등장한 것이 아닌 왕가의 출현부터 근 1000여 년에 걸친 기나긴 시간 동안 세계를 거의 장악하고 몰락한 이야기를 다룬다.




이 가문에 대해 실질적으로 찾을 수 있는 10세기부터 시작되는 역사는 유럽 근방 한 가문의 출발부터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에 걸쳐 거대한 영향과  정치, 문화, 경제, 사회, 종교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권력을 휘둘렀던 지배자들에 의해 막강한 힘을 끼쳤음을 들려준다.




이들이 긴 세월 동안 자신들의 가문을 유럽사에 뿌리를 내리기까지의 생존 방식은 결혼이란 것을 통해서였다.




역사 속에서 흔히 정략결혼으로 이어지는 동맹의 관계는 지금의 유럽 왕족들의 뿌리가 이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맺어졌음을, 점차 영토확장을 통한 카를 5세 때의 치세는 세계의 지배자란 호칭으로 불렸을 정도로 위세를 떨쳤다.




이런 영향은 각 유럽 왕조에 특출한 왕들의 이름 속에 합스부르크가 있음을, 특히 마리아 테레지 여왕의 다산으로 이뤄진 자식들의 결혼 정책은 한편으로는 영원한 왕가로서의 존재감을 뿜어낸다.







하지만 달도 차면 기울듯 유럽의 정치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던 영광도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 중 하나인 사라예보 사건을 시작으로 점차 그 영광은 쇠퇴하고 붕괴를 가져오는 결과는 낳는다.




단일 민족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었기에 나름대로 생존전략을 위한 개별 민족과 영토로 지배했다는 점, 유럽 대륙들 중 특히 중앙 유럽이 지닌 지형적인 조건이나 역사적인 정치 배경도 영향을 미친 부분이란 생각이 들게하며 , 이는 곧  분열로 이어지고   나치 독일과 소련의 영향권으로 들어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누군가는 올바른 정치가로서 선정을 베풀고 누군가는 예술을 지원했으며 또 누군가는 학자다운 면모를 지닌 성군으로, 때론 종교탄압으로 폭정을 저지른 왕까지... 




애초부터 이  모든 것을 안고 민족성을 뛰어넘는 보편성에 중점을 두고 이룩한 함스부르크 왕가, 그 영광의 자리와 마지막 퇴장의 순간까지를 들여다볼 수 있는 내용들은 대장정의 역사 드라마를 보는 듯 다가온다.




유럽사에 한 획을 그은 합스부르크 왕가의 지배를 통한 유럽사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